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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료

베트남 전자상거래 규모, 필리핀 제치고 동남아시아 3위로 올라

 

베트남의 KOL들이 주도한 수백만 달러의 라이브 스트리밍 덕분에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상품 가치(GMV) 성장률이 거의 53% 달했다. 이러한 속도로 베트남은 필리핀을 제치고 동남아시아에서 번째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되었다.

 

Momentum Works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과 태국은 2023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이다.

 

'2024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Ecommerce In Southeast Asia 2024)' 보고서는 베트남의 2023 GMV 전년 대비 52.9%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태국 시장은 34.1% 증가했다.

 

증가율로 베트남은 필리핀을 제치고 동남아시아에서 번째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되었다.

 

인도네시아는 여전히 가장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동남아시아 지역의 전체 GMV 46.9% 차지했으며 성장률은 3.7%이다.

 

Momentum Works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아시아에서 8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GMV 2023년에 1,146 달러로 2022 대비 15% 증가했다.

 

그중 Shopee 2023년에 551 달러의 GMV 기록했으며 48% 시장 점유율을 유지했다. Lazada Tokopedia 각각 188 달러와 163 달러를 기록했다.

 

TikTok Shop 연간 GMV 163 달러로 거의 4 증가했다. Tokopedia 합병한 TikTok Shop Lazada 제치고 동남아시아에서 번째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되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TikTok Shop 2021 12 이후 직원 수가 4 증가하여 8,000 이상이 되었으며 Shopee, Lazada Tokopedia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모두 수가 감소했다.

 

보하린(Vo Ha Linh)과 핌리피(Pimrypie)는 베트남과 태국 시장에서 라이브 커머스의 대표적인 KOL이다.

 

Momentum Works 연례 보고서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4가지 주요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식별했다.

  •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에서 KOL들이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수백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 생성 AI(Generative AI)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과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
  • 전자상거래 지원자(Ecommerce Enablers): 시장 규모의 제한과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감소에 대응하여 많은 지원자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기 시작했다.
  • 전자상거래 물류(Ecommerce Logistics):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자체 물류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물류 업체에 대한 압박이 커지고 있다.

Momentum Works 창립자 CEO Jianggan Li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의 경쟁 환경은 여전히 ​​역동적이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베트남과 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의 놀라운 성장과 TikTok Shop 같은 플랫폼의 확장은 지역에서 혁신과 적응이 성공의 열쇠임을 보여주었다. Generative AI 적용과 라이브 커머스의 발전은 전자상거래 시장을 재편하고 있다.” 말했다.

 

출처:

https://cafebiz.vn/momentum-works-chien-than-vo-ha-linh-gop-cong-giup-tiktok-shop-vuot-lazada-nang-quy-mo-tmdt-viet-nam-vuot-philippines-vuon-len-top-3-dong-nam-a-176240715165439405.c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