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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료

Kantar Vietnam Brand Footprint 2024: Vinamilk, Unilever 및 Masan은 2023년 FMCG 시장을 계속 지배

 

Kantar 2023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선택되는 FMCG 브랜드 순위를 매긴 Brand Footprint Vietnam 2024 보고서를 최근 발표했다.

 

Worldpanel by Kantar 가구 쇼핑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간 Brand Footprint Vietnam 보고서는 식품, 음료, 우유 우유 대체품, 헬스 뷰티, 가정용품 5 부문에서 가장 많이 구매한 FMCG 브랜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4 주요 도시(호치민시, 하노이, 다낭, 껀터) 베트남 농촌 지역에서 소비자가 가장 많이 선택한 상위 5 브랜드를 공개했다.

 

보고서는 브랜드 성공을 평가하기 위해 소비자 도달 지수(CRP, Consumer Reach Points) 사용했다. CRP 브랜드를 구매한 가정 (침투율, penetration) 해당 브랜드 구매 빈도를 측정하는 Kantar 독점 지수로,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에 대한 포괄적인 그림을 제공한다.

 

부문별 FMCG 브랜드 순위

 

1. 가장 많이 선택된 포장 식품 브랜드 Top 10

 

올해 포장 식품 부문에서 가장 많이 선택된 브랜드 Top 10 순위는 대형 업체들의 강력한 입지를 계속해서 확인시켜 주었다. 베트남 가정식에서 익숙한 Hao Hao, Chinsu, Nam Ngu 브랜드는 도시와 농촌 시장을 장악하며 상위 5 자리를 차지했다.

 

Hao Hao 2023년에 인상적인 성과를 거두었으며 4 주요 도시에서 1, 농촌에서는 2위에 올랐다. 브랜드는 자릿수의 CRP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도시에서 18 7 가구, 농촌에서 100 가구 이상의 새로운 고객을 확보했다. 도시와 농촌에서의 가구 구매율은 각각 78.9% 65.7% 기록했다. 이는 포장 식품 Top 10 브랜드 CRP 증가율과 가구 구매율이 가장 높은 수치이다.

 

Masan Consumer Chinsu Nam Ngu 브랜드는 시장 모두에서 상위 5위를 유지했다. Wilmar Simply 브랜드는 도시 포장 식품 브랜드 순위에서 Bien Hoa 브랜드를 제치고 7위에 올랐다.

 

4 주요 도시에서 Hao Hao 외에도 Cholimex, Maggi, Simply 브랜드만이 가구 구매율을 1% 포인트 증가시켰다.

농촌 지역에서는 Asiafood Gau Do 브랜드가 6위로 상승했으며 Top 5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2. 가장 많이 선택된 음료 브랜드 Top 10

 

식품 부문과 달리, 가장 많이 선택된 음료 브랜드 Top 10 순위는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절반 이상의 브랜드가 자릿수 CRP 성장률을 기록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선택된 음료 브랜드인 Coca-Cola 베트남의 4 주요 도시와 농촌에서 모두 선두 위치를 유지했으며 각각 10 5 가구와 38 8 가구의 신규 가구를 유치했다.

 

제조업체 Suntory-PepsiCo Vietnam Beverage(SPVB) 주목할 만한 성과를 기록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제조사의 에너지 드링크 브랜드인 Sting 도시에서 Coca-Cola 이어 2위에 올라섰다. SPVB 생수 브랜드 Aquafina 처음으로 도시에서 Top 5 진입했다.

 

도시에서 C2 Lavie 각각 7위와 8위로 상승했으며 순위에서 1단계씩 올라갔다.

 

Bia Saigon 9단계 상승해 4 주요 도시에서 Top 10 진입했으며 57.5% CRP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는 도시 FMCG 브랜드 Top 50 가장 높은 CRP 성장률이다.

 

농촌 지역에서는 Red Bull 4위로 상승했으며 12% CRP 성장률을 기록했다. SPVB 탄산음료 브랜드인 Pepsi Mirinda 순위를 맞바꾸어 Pepsi 9, Mirinda 10위를 차지했다.

 

3. 가장 많이 선택된 우유 우유 대체품 브랜드 Top 10

 

도시 지역의 우유 우유 대체품 부문에서는 거대 기업들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며, 상위 10 브랜드 8개가 작년과 동일한 순위를 유지했다.

 

Vinamilk 도시와 농촌 지역 모두에서 가장 많이 선택된 유제품 브랜드로서 선도적인 위치를 지속적으로 강화했다. Vinamilk 가지 연유 브랜드인 Ong Tho Ngoi Sao Phuong Nam 4 연속 Top 5 자리했으며 자릿수 CRP 성장률을 기록했다.

 

TH 도시에서 2위를 유지했으며 Top 5 가장 높은 CRP 성장률을 기록했다. 한편, Fami 두유 브랜드는 수년 연속 농촌 시장 2 자리를 유지했다.

 

Yakult 도시 Top 10에서 가장 상승폭을 기록했으며 2단계 상승했다. 같은 유산균 음료 부문에서 Vinamilk Probi 브랜드도 처음으로  Top 10 진입을 기록했다. 브랜드 모두 구매 횟수에서 20% 증가를 보였다.

 

Lif/Lif-KUN 농촌 시장에서 6위로 상승했으며 Top 5 가까워졌다. Nutifood Grow Plus+ 농촌에서 15위에서 10위로 폭으로 상승했으며 32% 인상적인 CRP 성장률을 기록했다. Lif/Lif-KUN Grow Plus+ 모두 Top 10에서 높은 CRP 성장률을 보였다.

 

4. 가장 많이 선택된 헬스 뷰티 브랜드 Top 10

 

Unilever 계속해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헬스 뷰티 브랜드 순위를 지배했으며, P/S, Lifebuoy, Sunsilk, Clear, Close-up, Dove Top 10 브랜드 6개를 보유하고 있다.

 

일본 여성 위생용품 브랜드 Diana 도시 지역에서 헬스 뷰티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농촌에서는 P/S 치약이 1위를 차지했다.

 

Kotex 구매 횟수(CRP) 성장률이 4.4% 기록했으며 Sunsilk 제치고 도시에서 5 브랜드로 진입했다.

 

Close-up Dove 각각 1단계와 2단계 상승하여 도시 순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고, Top 10에서 가장 높은 CRP 성장률을 기록했다. Dove Top 10에서 전체적으로 가장 높은 CRP 성장률을 기록했다. Close-up 농촌 지역에서 순위와 CRP 성장률을 모두 개선한 유일한 퍼스널케어 브랜드이다.

 

5. 가장 많이 선택된 가정용품 브랜드 Top 10

 

가정용품 부문은 2023년에 상당한 성장을 기록했으며, Top 10 브랜드 8개가 CRP 성장률을 보였다.

 

도시와 농촌에서의 가정용품 Top 3 브랜드는 변함없이 Unilever 가지 브랜드인 Sunlight, OMO, Comfort 계속해서 주도했다.

 

주요 4 도시에서 홈클리닝 브랜드 Vim 세탁세제 브랜드 Lix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들 브랜드는 지난해보다 1계단 상승해 각각 5위와 7위에 올랐다.

 

농촌 지역에서는 저렴한 브랜드가 강한 성장을 보였으며, Net Surf 개의 세탁 브랜드가 자릿수 성장률과 구매 빈도 증가를 기록했다. Surf 단계 상승했으며 Top 10 진입했다.

 

 

6. 가장 많이 선택된 브랜드 소유주 Top 5

 

도시와 농촌 모두에서 가장 많이 선택된 FMCG 브랜드 소유주 Top 5 순위는 2023년과 동일하게 유지되었다. Vinamilk, Unilever, Masan 시장 모두에서 상위를 차지했으며, FMCG 시장을 지배했다.

 

Vinamilk Masan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 가장 많이 선택된 브랜드 소유주로서의 선두 자리를 확고히 했으며, 유제품과 식품 분야에서 익숙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Unilever 가정용품과 퍼스널케어 분야에서 강세를 지했으며 도시와 농촌 지역 모두에서 2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기업 Nestlé 도시 지역에서 1백만 회의 구매 증가로 4 자리를 유지했다. 한편, 아시아 최고의 식용유 제조업체인 Wilmar 농촌에서 1,700 회의 구매 증가로 4 자리를 확고히 했다.

 

5위에는 거대 음료업체인 Suntory-PepsiCo Vietnam Beverages 도시에서 동일한 순위와 구매 횟수를 유지했다. 농촌에서는 Acecook Vietnam Hao Hao 브랜드의 성공으로 2천만 회의 구매 증가를 기록했으며 5위에 올랐다.

 

 

베트남 FMCG 시장의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지속적인 혁신과 적응이 성공의 열쇠이다. 소비자들은 더욱 똑똑해지고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들은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모든 접점에서 존재감을 높여야 한다. 적응력을 갖추고 기회를 잡음으로써 기업들은 도전을 극복하고 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할 있다.

 

출처:

https://www.brandsvietnam.com/congdong/topic/342937-Kantar-Vietnam-Brand-Footprint-2024-Vinamilk-Unilever-va-Masan-tiep-tuc-thong-linh-thi-truong-FMCG-nam-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