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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료

베트남 화장품 시장 분석

 

화장품은 단순한 개인 관리 제품을 넘어 일상생활에서 빠질 없는 필수품이 되었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소비자의 구매 습관 변화에 따라 베트남의 화장품 시장은 창의적이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으로 변하고 있다.

 

UpBase 소비자가 천연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에서부터, 제품의 개인화 증가, 브랜드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에 이르기까지 시장 잠재력을 분석했다.

 

베트남 뷰티 시장 잠재력 분석

 

시장 개요

 

베트남의 5 전자상거래 플랫폼(Shopee, Lazada, TikTok Shop, Tiki, Sendo) 대한 2023 뷰티 산업 개요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산업 매출은 37 7,000 (한화 2 )이며,  판매 제품수는 3 4,100 개에 달해 2022 대비 50%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 사업을 하는 기업은 137,000개이다.

 

전체 산업 매출은 37조 7,000억 동으로 2022년 대비 52.2% 성장했다. 출처: Metric

 

베트남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은 전체 인구 1 30만명 여성이 50.1% 차지하는 황금 인구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15~59 연령대가 2023년에는 62.2% 차지했다. 베트남과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는 항상 뷰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베트남 경제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23년에 드러났다.

 

Statista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화장품 산업의 매출은 2024 266,000 달러(한화 3.6 )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전자 상거래 채널은 20.2% 차지하며 2027년에는 2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실제 성장률로 보면 비율은 라이브스트림 활동과 다채널 판매 증가로 인해 높을 있다. 뷰티 제품을 사용하는 여성의 비율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76%에서 86%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면, 베트남 화장품 시장은 전자 상거래 채널에서 매우 시장 점유율과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있다. 경제적 어려움이 사람들의 소득에 영향을 미쳐 뷰티 제품에 대한 지출에 일부 영향을 미칠 있으므로 2022년과 2023년에 비해 성장 속도가 다소 느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자 상거래를 통한 화장품 산업의 매출 성장률은 향후 5 동안 20~30%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분화

 

시장 세분화 측면에서 보면, 스킨케어 메이크업 제품이 전체 시장의 50% 차지하고 있다. 이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얼굴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냈다.

 

5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뷰티 제품 그룹별 매출(억 동). 출처: Metric

 

향수도 스킨케어 메이크업 제품에 이어 시장 점유율에서 번째로 높은 위치를 차지하여, 향수와 개인 스타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미용 기기, 헤어케어 바디케어 제품도 상당한 매출을 기록하며 바디의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것에 대한 고객들의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뷰티 부문별 제품당 평균 매출 가치

 

제품당 평균 매출 가치 측면에서 향수가 다른 제품들에 비해 가장 높은 가치가 있었다. 페이셜 케어, 남성 케어, 헤어케어 제품들도 비교적 높은 평균 매출을 기록했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향수, 스킨케어, 헤어케어 제품 카테고리는 제조업체와 소매업체가 향후 동안 우수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집중해야 분야임을 있다.

 

가격대

 

제품의 가격대를 매출 판매량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뷰티 업계에서 가장 팔리는 가격대는 100,000~150,000동과 200,000~350,000동이다. 몰샵(Mall) 경우, 350,000~500,000, 750,000, 3,500,000~5,000,000 가격대의 제품이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가장 잘 팔리는 가격대. 출처: Metric

 

2023 소비자가 뷰티 제품에 대해 지불할 평균 가격은 제품당 110,000동이다. 이는 온라인 판매자들이 점점 전문화되고, 효과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통해 온라인 제품 가격을 최적화하고 상승시키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베트남 뷰티 산업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는 브랜드

 

Metric 보고서에 따르면:

 

·        베트남 화장품 기업의 90% 외국 브랜드의 유통 대리점이다.

·        500,000 미만의 가격대는 화장품 산업의 80% 차지했다. 35% 200,000~500,000 가격대에서 발생했다.

 

화장품 및 뷰티 브랜드의 매출 점유율

 

라로슈포제(La Roche-Posay)

 

고급 화장품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수많은 유명한 사람들과 결합한 라로슈포제는 전체 업계 매출의 18.4% 차지했다. 스킨케어 제품이 브랜드 전체 매출의 78% 차했다.

 

브랜드의 대표 제품은 La Roche-Posay Sunscreen Oil Control(선크림) La Roche-Posay Cicaplast Baume B5+ Soothing & Restoring Cream 100ml(B5 회복 크림)이다. 가격대는 200,000~500,000동이며 베트남인의 피부에 적합하다.

 

라로슈포제 브랜드의 대표 제품

 

아넷사(Anessa)

 

페이셜 케어 제품은 아넷사 전체 매출의 95% 차지했다. 매출이 가장 높은 기간은 3, 6, 11월이다. 브랜드는 가격대가 500,000 이상인 고급 브랜드 하나이다.

 

 

오일 컨트롤 기능이 있는 선크림은 아넷사 매출의 70% 차지했다.

아넷사 브랜드의 대표 제품

 

코쿤(Cocoon)

 

코쿤은 2023 10 베스트셀러 제품 유일한 베트남 브랜드로 시장 점유율 10.3% 차지했다.

 

코쿤의 자몽 헤어 미스트는 지난 365 동안 285,000 이상 판매되어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35% 성장했다. Hasaki, Guardian, Matsukiyo, BeautyBox, Sociolla 주요 화장품 유통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이다.

코쿤 브랜드의 대표 제품

 

주요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브랜드 스토리 구축에 집중

 

오늘날 대형 브랜드들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참여하고 싶어하는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코쿤과 아넷사와 같은 브랜드는 특정 고객층을 타겟팅하여 브랜드 문화를 구축하고,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메시지를 널리 전파하고 있다.

 

코쿤은 문화적 신념과 지속 가능한 트렌드를 활용하여 브랜드 가치를 발전시키기 위해 사회에 도움이 되는 활동과 캠페인을 진행하며, 특히 자연을 사랑하고 채식주의자이며 동물 애호가인 소규모 타겟 그룹을 타겟팅하고 있다.

 

이러한 약속은 100% 비건이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으며, 베트남에서 재배된 식물로 제조된다는 코쿤의 변함없는 약속에 반영되어 있다. 이는 소비자들이 코쿤의 진정성에 대한 신뢰를 강화하고 있다.

 

코쿤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산시키는 캠페인들

 

이러한 활동은 고객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그들이 코쿤의 사명인 나은 베트남을 만들기 위해 기여하고 있다고 믿게 만든다. 전략은 ROAS ROI 집중하기보다는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도움이 되었다.

 

유명인의 영향력 활용

 

KOL 영향력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는 화장품 브랜드가 잠재 고객에게 다가갈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제품 사용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작용함으로써 소비자와의 관계를 구축하고 강화하는 기여한다.

 

아넷사는 뷰티 인플루언서들과 폭넓게 협력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는 럭셔리 브랜드이다. 인플루언서들은 아넷사 브랜드의 스토리를 전달할 있다. 100 간의 UV 연구 이야기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의 핵심이다.

 

  • 브랜드 협력: 브랜드 홍보대사 활용, 여배우 Ninh Duong Lan Ngoc과 협력
  • 접근 범위 확대: 팬페이지에서 80%의 콘텐츠를 짧은 동영상으로 사용; 의사와 약사보다는 KOL과 KOC에 더 집중(예: Ninh Duong Lan Ngoc, Thao Nhi Le, Hannah Olala, Le Ha Truc, Chloe Nguyen 등)

아넷사의 브랜드 홍보대사인 배우 Ninh Duong Lan Ngoc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프로모션 전략

 

소비자들의 사랑을 얻은 ,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자극하기 위해 매일, 매달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특별 프로모션 플래시 세일:

 

·        일일 플래시 세일: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매일 매력적인 할인율로 플래시 세일 프로그램을 진행

·        전자상거래 캠페인: 3 3, 4 4, 5 5 주요 캠페인을 활용하여 대규모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시행(: 여름 프로모션:5~7월에는 최대 40% 특별 할인을 제공)

 

일일 라이브스트리밍, 메가 라이브:

 

·        브랜드 전문가 또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제품을 소개하고 질문에 답변하는 상담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

·        KOL 함께 12시간, 24시간 메가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

 

라이브 스트리밍 플래시 세일: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플래시 세일을 결합하여 매력을 높이고 구매 동기를 부여

 

신제품 또는 관련 제품 제공: 평균 주문 금액(AOV) 높이기 위해 고객이 경험할 있도록 신제품 또는 관련 제품을 제공

 

기업이 화장품 산업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1. 제품 품질에 집중

 

베트남 소비자들은 피부에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유기농 천연 스킨 케어 제품을 점점 선호하고 있다. 알레르기, 민감성, 조기 노화 등의 피부 문제 발생으로 인해 이러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업계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Cocoon, L'Oreal Paris Botanicals The Ordinary 같은 유기농 천연 스킨케어 제품 전문 브랜드들이 시장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화장품 산업의 개인화 트렌드는 계속 발전함에 따라 기업들은 베트남 소비자의 피부, 선호도에 대한 인사이트를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이를  위해 화장품 브랜드는 피부 타입과 고객 요구에 맞는 제품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고객이 자신만의 맞춤형 제품을 만들 있도록 하는 것도 이러한 트렌드의 중요한 부분이다.

 

2. 브랜드 스토리와 브랜드 인지도 구축

 

브랜드 인지도는 모든 연령대의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이끄는 주요 요인이다. 이는 베스트셀러 상위 10 브랜드가 주로 해외 브랜드인 이유를 설명했다.

브랜드 요소는 구매 결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브랜드 스토리와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중소기업은 브랜딩에 대한 명확한 전략이 부족하여 대형 브랜드와 경쟁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많은 중소기업은 판촉 프로그램과 판매 전략에만 집중고 있다.

 

코쿤은 중소기업이 따라야 좋은 예이다. 코쿤은 브랜드 스토리를 구축하고 특정 고객층을 타겟팅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여 인지도를 높일 있었다.

 

3.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는 자체 플랫폼 구축

 

전자상거래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브랜드는 플랫폼의 정책, 알고리즘 프로모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브랜드의 제품은 경쟁업체의 수천   유사한 제품 옆에 배치되므로 브랜드를 알리기가 어렵다. 플랫폼 사용자는 구매 결정을 내리기 위해 가격을 비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경쟁력 있는 가격에 초점을 맞춰 판매자가 고객 유치를 위해 가격을 낮추도록 유도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브랜드 가치를 낮추고 고급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 있다.

 

따라서 기업과 브랜드가 적극적으로 자체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최적화하며 Shopee, Lazada, TikTok Shop 마지막 채널로 간주해야 한다. 이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기업이 적극적으로 자체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최적화해야 한다.

 

4. 브랜드를 위한 포괄적인 계획 수립

 

화장품 산업에서 성공하려면 기업은 시장 조사, 제품 개발, 예산 할당 효과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마케팅 캠페인 실행 포괄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시장 고객 조사 

 

·        시장 분석: 소비자의 트렌드, 요구 욕구 이해

·        경쟁사 연구: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경쟁 우위를 구축

·        고객 설문 조사: 현재 제품 잠재 제품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

 

제품 개발 

 

·        품질에 집중: 자연 성분, 유기농 피부에 안전한 성분을 사용

·        제품 혁신 다양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

·        제품 개인화: 피부 타입 고객의 특정 요구에 맞춘 개인화된 제품 서비스를 제공

 

브랜딩 브랜드 스토리 구축

 

·        브랜드 스토리 만들기: 고객과 정서적으로 연결되는 설득력 있고 일관된 브랜드 스토리를 구축

·        브랜드 인지도 구축: 일관되고 인식 가능한 로고, 패키지, 웹사이트 디자인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

 

·        디지털 마케팅: SEO, Google Ads, Facebook 광고, Instagram 기타 소셜 플랫폼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도달

·        KOL 인플루언서와 협력: KOL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

·        고품질 콘텐츠: 제품과 제품의 장점에 대한 게시물, 비디오, 이미지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

·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잠재 고객에게 프로모션 신제품 정보를 포함한 프로모션 이메일을 발송

 

다양한 판매 채널 개발 

 

·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고객 데이터를 관리하고 쇼핑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자체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구축

·        전자상거래 플랫폼: Shopee, Lazada Tiki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제품을 판매하여 접근 범위를 확장

·        오프라인 매장: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 오픈

 

고객 서비스 충성도 구축 

 

·        고품질 고객 서비스: 고객이 구매 , 구매 , 구매 후에 최고의 지원을 받을 있도록 보장

·        로열티 프로그램: 고객이 재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을 진행

·        피드백 수집: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

 

모니터링 최적화 

 

·        데이터 분석: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마케팅 판매 캠페인의 효율성을 추적

·        전략 조정: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략을 조정하여 최적의 효율성과 최고의 결과를 달성

 

출처: https://www.brandsvietnam.com/congdong/topic/342068-Phan-tich-thi-truong-nganh-hang-Cosmetics-tai-Viet-Nam-lam-the-nao-de-doanh-nghiep-thanh-c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