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luencer Marketing Hub에 따르면, 2024년 말까지 전 세계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지출이 전년도 210억 달러에 비해 크게 증가한 2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기업의 약 60%가 올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을 늘릴 계획이며, 그중 약 25%는 2024년 전체 마케팅 예산의 40% 이상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할당할 계획이다. 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024년 하반기 주목할 만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1. 다기능 플랫폼 LinkedIn
2024년부터 2028년까지 LinkedIn의 글로벌 사용자 수는 1억 7,190만 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LinkedIn은 이제 단순한 구직 플랫폼을 넘어, 비디오와 "Brand Partnership" 같은 콘텐츠 도구를 통해 TikTok이나 Instagram에서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들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으로 되었다. 이는 LinkedIn이 구직자와 콘텐츠 창작자 모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는 다기능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2021년부터 약 92%의 B2B 기업들이 LinkedIn을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LinkedIn의 광고 수익은 100억 달러를 넘어섰다. LinkedIn은 사용자와 기업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검색 기능과 상호작용 기능 개선, 비디오와 같은 콘텐츠 제작 도구 추가 등 지속적으로 플랫폼을 혁신하고 있다.
Statista의 2024년 5월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부터 2028년까지 LinkedIn의 글로벌 사용자 수는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총 1억 7,190만 명(22.3%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8년에는 총 사용자 수가 9억 4,284만 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 사용자 커뮤니티를 갖춘 LinkedIn은 인플루언서들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진행할 수 있는 이상적인 플랫폼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 Gen AI
2022년 말에 출시된 ChatGPT는 기술 분야에 큰 열풍을 일으켰다. 단 2개월 만에 ChatGPT는 1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여 성장 기록을 세웠다.
Gen AI는 인플루언서들이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 영상 편집 등 다양한 실용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2023년 말 Creator Now가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2,200명이 넘는 인플루언서 중 거의 97%가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주로 아이디어와 연구 주제를 찾기 위해 AI 도구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약 35%의 인플루언서들이 AI를 이용해 콘텐츠를 편집했다.
3. 미래의 주요 소비자 알파세대
McCrindle 연구 회사에 따르면, 2029년까지 알파 세대의 구매력이 5조 46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023년 말 Kantar의 보고서에 따르면, 7~12세 어린이의 1/3이 매주 음료와 음식을 직접 구매하며, 이는 알파 세대의 큰 구매력을 보여주었다.
이 외에도,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알파 세대는 독특한 소비 습관과 선호도를 가지고 있다. 이전 세대와 달리, 이들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매우 독자적인 요구와 기대를 가지고 있다.
알파 세대는 특히 Instagram, TikTok, YouTube와 같은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이기도 한다. 2024년 EMarketer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어린이의 58%가 매달 한 번 이상 YouTube를 사용한다. 이메일 확인이 필요하지 않아 YouTube는 알파 세대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었다. 따라서 기업과 인플루언서들이 알파 세대와의 지속 가능한 관계를 일찍부터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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