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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40억 달러 규모의 베트남 화장품 시장, 70%가 외국 화장품 기업

베트남 화장품-향료-정유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외국 화장품은 60-70 %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유럽 브랜드이다.

 

베트남 화장품-향료-정유협회(VOCA) 따르면, 현재 베트남 화장품 시장 규모는 40 달러이지만 외국 기업이 60~70 %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베트남 화장품 기업들은 경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VOCA 부회장인 Nguyen Van Minh 문제에 대해 PLO 인터뷰를 했다.

 

운영을 중단한 베트남 화장품 기업의 거의 40%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기업들이 점차 축소되거나 운영이 중단되면서 많은 분야들이 영향을 받았다. 화장품 산업도 비슷한 상황인가?

 

베트남 화장품 산업에는 규모가 베트남 화장품 기업이 10 이상 정도이다. 나머지 100 이상의 베트남 중소 화장품 기업은 대부분 독일, 한국, 일본, 태국 등의 화장품을 유통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VOCA 부회장인 Nguyen Van Minh

코로나19  때문에 공급망 중단, 수입 원료의 부족, 소비 급감으로 인해 베트남 화장품 기업의 40% 운영을 중단했다. 한편, 2023 초부터 지금까지 폴란드, 독일, 일본, 한국 많은 화장품 기업들은 베트남에 진출할 있도록 VOCA 협력했다.

 

베트남 기업이 점점 약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외국인 투자 기업들의 진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동안 베트남에는 글로벌 유명 화장품 브랜드들이 사무소, 유통업체 설립 또는 생산 공장 오픈 다양한 형태로 베트남에 진출했다.

 

베트남 화장품 산업은 현재 60~70%의 시장 점유율이 외국 화장품이기 때문에 큰 도전에 직면해 있다. 사진: T.Nguyen

VOCA 통계에 따르면, 60-70%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외국 화장품은 주로 유럽에서 브랜드이다. 중급 화장품은 한국, 일본 브랜드이며 저급 화장품은 1~2% 시장 점유율로 주로 호치민시와 농촌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태국 브랜드이다. 베트남 화장품 시장도 스페인, 프랑스, 미국 투자자들의 투자를 유도하지만 그들은 베트남 시장에서 다른 제품 판매의 기회를 얻기 위해 20% 지분만 구입했다.

 

그러나 이미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베트남 기업은 여전히 ​​ 수출하고 있으며 계속 발전하고 있다. 자본금이 수십억 동에 달하는 소규모 공장을 병합하거나 외국 화장품 회사들에게 제공할 원료 생산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경향이 있다.

 

베트남 기업들은 외국인 투자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오늘날의 통합된 사회에서 베트남 기업만 있어서는 된다. 내부 자원이 충분하지 않은 베트남 화장품 산업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외국 기업으로부터 투자가 필요하다.

 

베트남 기업들은 생산 공정을 최적화하면서 안전한 화장품 생산과 관련된 국제 규정과 친환경 화장품 생산 트렌드를 업데이트해야 생산 비용을 줄이고 경쟁력을 높일 있다.

 

베트남 화장품 기업들은 어떻게 친환경 화장품 트렌드로 전환하고 있는가?

 

많은 베트남 기업들도 소비자들의 천연 화장품 선호 경향을 빠르게 따라잡았기 때문에 민트, 아니스, 심황 글래디치아 페라(Gleditsia fera) 성분을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 라인을 개발했다.

 

VOCA 회원 베트남 시장에서 판매하고 일본과 한국으로 수출하는 천연 뷰티 마스크를 생산하는 개의 기업이 있다. 유기농 립스틱을 생산하고 전국 30 이상의 , 시에 대리점을 오픈한 기업도 있지만  코로나19 이후 축소되었다.

 

브랜드 홍보 전략의 필요성

 

베트남 기업도 화장품을 수출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시장에 얼마의  규모로 수출하는가?

 

현재 130개의 베트남 화장품 공장이 있다. 베트남 화장품은 현재 러시아, 동유럽, 아프리카, 동남아시아에 수출되었다. 일부 유럽 국가들에서는 고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 때문에 베트남 화장품을 선호한다. 아프리카 시장은 좋은 가격 때문에 베트남산 비누, 설거지 세제 등을 선호한다.

 

베트남은 매년 5~7 달러의 화장품을 수출하지만 30~40 달러의 화장품을 수입한다. 이것은 베트남이 쌀을 수출하는 만큼 화장품을 수입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베트남 기업들은 베트남 소비자들이 베트남 화장품을 사용하도록 어떻게 홍보하는지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외국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 10% 얻을 있다면 베트남은 외화 유출을 크게 줄일 것이다.

 

향후 베트남 화장품 산업의 과제는 무엇이며 산업이 극복할 있는 솔루션은 무엇인가?

 

현재 베트남 시장으로 수입되는 화장품 세율은 10%~20%이다. 베트남이 체결한 일부 자유 무역 협정에 따르면, 대부분의 수입 품목의 세금은 0~5% 인하되어야 한다. 따라서 베트남의 화장품 제조업체들은 제품 수입 유통 전략에 중점을 두고 생산을 중단할 있다.

 

위의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베트남 기업들은 디자인, 패키징, 브랜드 홍보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베트남 정부는 국내 대기업들이 향료 화장품 산업에 투자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다국적 브랜드 화장품을 유통하고 있는 베트남 기업의 경우 수익성이 높지만 베트남의 화장품 기술 발전에 기여할 있기 때문에 국내 기업을 지원하도록 장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