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트렌드

베트남 바디 로션 카테고리, 여름에 전자 상거래 매출 증가

전자상거래 데이터 분석 회사인 유넷 이커머스 인텔리전스 (YouNet ECommerce Intelligence, YouNet ECI)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23 5월 바디 로션 카테고리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매출이 7% 증가했다.

 

(Mall)로 인해 매출 성장

 

YouNet ECI는 바디 로션, 바디 세럼, 바디 크림 등 바디 로션 제품을 판매하는 티키, 쇼피, 라자다의 3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5월 매출을 기록한 4,099개 매장에서 매일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했다.

 

YouNet ECI AI 기술과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이 빅데이터를 처리하여 각 브랜드의 총 매출액(Gross Merchandise Value, GMV) 및 시장 점유율을 정확하게 분석했다.

 

실제 구매력을 가장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YouNet ECI AI 시스템을 사용하여 620억 동(한화 약 33.7억 원) 이상의 가상 GMV(사은품, 잘못된 제품 가격 또는 사기)를 제외했다.

 

그 결과, 2023 5월 바디 로션 카테고리는 3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총 472 2,000만 동(한화 약 25.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전월 대비 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전체 GMV 92.2%는 쇼피에서 나왔으며 티키와 라자다는 각각 0.6%, 7.2%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5월 바디 로션 카테고리는 3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총 472억 2,000만 동의 매출을 기록했다. 출처: YouNet ECI

쇼피는 8%로 가장 높은 월간 GMV 성장률을 보이고, 라자다는 7% 증가했지만, 반면 티키는 27%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쇼피에서는 Vaseline Olay가 가장 높은 매출을 올렸다. 이 두 브랜드의 5월 매출은 각각 9% 23% 증가했으며 쇼피의 GMV 54% 이상을 기여했다.

 

쇼피와 라자다의 경우, 몰의 수는 일반 매장 수보다 훨씬 적지만 Shopee Mall LazMall이 모두 플랫폼 매출에 가장 많이 기여했다. Shopee Mall GMV 60%, LazMall 82% 기여했다.

 

Shopee Mall의 경우, 유니레버(Vaseline), 폴라 초이스, 니베아, 프레시티(Freshity) 5월 매출 상위 4위에 올랐다. 특히 상위 10위 안에는 뷰티 KOL Nhankhaai Shopee 매장이 있다. 이 매장은 오픈한지 4개월밖에 안 됐지만 매출이 급상승했으며 9위에 올렸다.

 

Vaseline, 압도적 시장점유율

 

브랜드들의 전자상거래 매출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5월 가장 많이 판매된 바디 로션 브랜드들을 공개했다. Vaseline 123 8,000만 동(한화 약 6.7억 원)(3개 플랫폼 합산), 폴라초이스는 32 5,000만 동(한화 약 1.7억 원), 올레이는 24 6,000만 동(한화 약 1.3억 원), 니베아는 23 8,000 (한화 약 1.29억 원),  RMON 17 4,000만 동(한화 약 9,000 400만 원)에 올렸다.

 

5월 3개 플랫폼 합산 매출에 따른 바디 로션 브랜드 상위 5개, 출처: YouNet ECI

5 3개 플랫폼 합산 매출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유니레버의 Vaseline 브랜드는 4 월에 비해 1% 증가한 26.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YouNet 5월에 Vaseline 브랜드의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제품이 Vaseline Healthy Bright SPF50+ PA++ Sun + Pollution Protection Body Serum이라고 밝혔다.

5월 Vaseline 브랜드의 성장에 기여한 제품 분석, 출처: YouNet ECI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Olay, Rose de Seoul, Five Grains, WHISIS 10위 안에 든 많은 브랜드들이 5 GMV가 두 자릿수 성장한 것은 두 말 할 필요가 없다.

 

RMON 5월에 매출이 급감한 10위 안에 유일한 브랜드였다. 구체적으로 RMON 3개 플랫폼 합산 GMV에서 30% 감소했으며 2.2%의 시장 점유율을 잃었다. 그러나 이 브랜드는 쇼피의 4 4일 패션 코스메틱 슈퍼 세일 덕분에 4월에 36% 성장했다. 이는 RMON 브랜드가 슈퍼 세일 이후 정상 매출로 돌아오고 있다는 의미다.

 

라자다보다 5만동 높은 쇼피의 기대 가격

 

판매 가격에 관하여 17 4,000 ~100만 동 사이에서의 바디 로션 제품은 가장 많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격대는 바디 로션 카테고리에 월 전체 매출의 57%를 차지했다.

 

YouNet ECI는 소비자가 5월에 쇼피에서 구매한 바디 로션 제품의 평균 가격이 Lazada에서 구입한 제품보다 5만동(한화 약 2,700) 더 높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쇼피에서 구매된 바디 로션 제품의 평균 가격은 177,584동이며 라자다에서는 127,828동이었다.

쇼피와 라자다에서 판매된 바디 로션 제품의 평균 가격 비교, 출처: YouNet ECI

분석 결과는 라자다와 쇼피에서 바디 로션을 선택할 때 소비자가 기대하는 가격(바우처가 포함되지 않는 가격) 차이를 보여주었다. 이에 따라 브랜드들이 가격 및 할인 전략을 세울 때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