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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베트남 전자상거래, 상품 판매량은 늘었지만 매장 수는 감소

 

Metric 온라인 소매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에는 2022년에 비해 판매자 수가 계속 감소했다. 새로운 전자상거래 모델과 플랫폼의 등장 강력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5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주문이 발생한 매장 수는 1.3% 감소했다. 이는 10,000 개의 판매점에 해당했다. 한편, 매장당 성공적인 판매는 52.3% 증가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베트남 온라인 소매점 시장에 대한 데이터

 

출처: Metric

 

1. 전자상거래의 매출 성장

 

5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전체 매출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특히 B2C 전자상거래 매출은 2021 113 4,180 (한화 6 )에서 2023 232 1,340 (한화 12.5 )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는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지속적인 확장과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 수용도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2. 판매량 소비자 수요

 

판매량은 2022년부터 2023년까지 매년 폭으로 증가했다. 2021 10 9,100만개에서 2023 22 6,900 개로 증가했다. 이것은 시장의 급속한 확장과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를 입증했다.

 

판매량은 2022년부터 2023년까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출처: Hires.vn

 

3. 성공적인 주문 매장 소비자 분포

 

성공적인 주문 매장 수는 2021 50 6,000개에서 2022 64 6,000개로 늘었지만, 2023년에는 63 7,000개로 소폭 감소했다. 이러한 소폭 감소는 경쟁 심화, 잘못된 시장 선택, 적절한 사업 계획 여러 요인에 따른 것일 있다.

 

매장 수는 줄었지만 매장당 판매량은 오히려 늘었다. 이것은 불량품 판매점, 사업에 제대로 투자하지 않은 판매점들은 플랫폼에서 탈퇴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낼 있다.

 

소비자들은 점점 현명해지고 엄격해지고 있으며 품질과 평판이 좋은 매장에 집중하게 되어 매장 수는 줄어들었지만 수익과 판매량은 그대로 유지되었거나 증가했다. 이는 정품 매장과 고품질 제품을 중심으로 매장의 평균 매출이 증가함을 의미한다.

 

출처: VnExpress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치열한 경쟁, 약자의 시장이 아니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산업이 강력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것도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치열한 경쟁 덕분이다. 외국 기업 등장, 소비자 심리의 변화, 구매자보다 판매자가 많음 등의 요인으로 인해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예측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매출은 2024년에도 지속적으로 크게 증가하여 650 (한화 35 )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성장 외에도 지난 10 이상의 판매자가 시장을 떠났지만 동시에 많은 신규 판매자들이 등장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졌다.

 

전자상거래 전환은 디지털 전환 상황에서 거의 피할 없는 비즈니스 트렌드가 되었다. 성공의 선례를 통해 점점 많은 기업이 제품을 전자상거래에 출시하고 있다. 신규 판매자가 많아질수록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며, 특히 제품 품질, 고객 서비스, 가격, 프로모션, 고객 관리 프로그램 등과 같은 측면에서 더욱 그렇다.

 

출처: Getty Images

 

현재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경쟁을 주도하는 중요한 요인은 소비자의 쇼핑 심리 변화이다. 소셜 네트워크의 강력한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어느 때보다 "권력" 높아지고 있다. 그들은 단순한 구매자가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의 리뷰어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리뷰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어 소비자의 쇼핑 기대치를 높였다. 그들은 이상 "가격", "품질", "경험" 사이에서 선택해야 하는 상황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들은 모든 것을 갖고 싶어한다.

 

소비자 행동의 변화로 인해 기업들은 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개발해야 했다. 경쟁은 가격에 그치지 않고 고객 경험, 물류 서비스까지 확대되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라이브 스트리밍, 제휴 마케팅, 게임화,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숏츠와 같은 소비자의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 "트렌디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적용하고 강화하고 있다. 물류 서비스도 새로운 경쟁 분야로 자리 잡았으며, 주문부터 상품 수령까지 원활한 쇼핑 경험을 보장하는 핵심 역할을 한다.

모든 도전과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여전히 ​​많은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게임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기업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가격 경쟁도 치열해지면서  제품 가격 할인은 장기적인 해결책이 아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제 가격은 이상 소비자의 유일한 고려 기준이 아니며, 품질과 평판 등을 모두 갖춘 올바른 제품을 선택하기때문에,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연구와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출처: @khunkorn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마케팅 솔루션을 최대한 활용하여 효과적인 판매 촉진을 위해 연중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것도 필요하다.

 

미디어 측면에서는 가격이나 프로모션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제품의 가치를 보여주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TikTok Shoppertainment 2024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의 79% 할인 정책 대신 제품 가치를 보여주는 콘텐츠를 통해 구매 동기를 받았다.

 

소비자들은 단지 할인이 있다고 해서 쇼핑을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구매 경험뿐만 아니라 구매 활동 자체를 중시한다. 따라서 그들은 제품의 가치가 주목받록 하는 콘텐츠를 보고 싶어한다.

 

브랜드는 "고객이 관심을 끄는 것은 무엇인가?", "고객이 고려하고 평가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고객이 구매를 하도록 설득하는 것은 무엇인가?"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전반에 걸쳐 쇼핑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포맷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구매 전환을 촉진하는 활동 외에도 브랜딩 캠페인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이 중요한 활동이다. 브랜드 요인도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브랜드가 강할수록 경쟁력도 높아진다.

 

마지막으로, 기업은 엄격한 경영 전략을 가지고 운영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기술 인프라와 인력에 투자하여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운영해야만 한다.

 

출처:

https://www.brandsvietnam.com/congdong/topic/342014-So-san-pham-ban-duoc-tang-nhung-so-shop-giam-noi-len-dieu-gi-ve-TMDT-Viet-Nam-nam-qua?utm_campaign=shareaholic&utm_medium=copy_link&utm_source=bookm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