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lsenIQ Vietnam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4년 평균적으로 베트남 소비자들은 2-3개의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한 달에 평균 4번 쇼핑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3년 조사 결과에 비해 두 배 증가한 수치이며, 베트남 사람들이 한 달에 슈퍼마켓을 방문하는 빈도보다 두 배 높다.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상품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니다. 비축용 구매(25%)와 즉시 소비를 위한 구매(21%)는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 시 가장 관심을 갖는 두 가지 요소이다. 이전에는 베트남 사람들이 전자 제품, 패션, 가전 제품과 같은 비필수품을 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구매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생필품을 구매하기 위해 온라인 마켓을 더 자주 방문하고 있다.
NielsenIQ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평균적으로 5~6 가지 제품을 구매하며 이 중 구매율이 가장 높은 상위 3개 카테고리는 식품, 음료 및 화장품이다.
앞서 전자상거래 데이터 분석 회사인 Metric의 1분기 보고서에서는 베트남 사람들이 예상보다 더 많은 돈을 온라인 쇼핑에 지출했다고 밝혔다. 가장 큰 5대의 플랫폼인 Shopee, Lazada, Tiki, Sendo, TikTok Shop의 총 소매 매출은 71조 2천억 동 (한화 약 3.8 조 원)에 달해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최대 78.69% 성장했다.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은 소매 시장보다 더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소비자 상품 및 서비스 매출의 상반기 총액은 5.7% 증가했으나 (가격 인상 요인을 제외한 후) 이는 2023년 같은 기간의 8.8%보다 낮은 수치이다.
TikTok for Business SMB Vietnam 담당자인 Mr. Hung Huynh은 전자 상거래 시장이 여전히 잠재력이 크지만 중소기업 및 초소형 기업들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주요 이유는 디지털 혁신 및 인적 자원의 한계에서 비롯된 것이다.
출처: https://vnexpress.net/nguoi-viet-mua-hang-online-trung-binh-4-lan-moi-thang-476415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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