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트렌드

AI와 KOL,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보 폭발 시대에 소비자의 구매 습관은 오프라인(직접 구매)에서 온라인(온라인 구매)으로 뚜렷하게 변화했다. 

 

KOL 및 KOC 세대의 등장과 함께 "제품 리뷰"는 현재 매우 인기 있는 키워드가 되었다. 이는 실제 소비자의 경험을 대표하기 때문이다. CNA에 따르면, 네티즌들은 인플루언서나 구매했던 소비자의 온라인 리뷰를 많이 참고한다고 한다. GlobalData의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비자의 57%가 어떤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온라인 리뷰를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BrightLocal 연구는 싱가포르 소비자의 50% 이상이 온라인 리뷰를 신뢰한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이유로 제품 리뷰가 마케팅 전략의 중심이 되었으며 기업은 온라인 평판을 유지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게 되었다.

 

이전에 상품을 구매했던 소비자들의 제품 리뷰는 다음 소비자의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 한다.

 

CNA에 따르면, 현재 네티즌들은 가짜 리뷰나 부정적인 리뷰, 심지어 브랜드에서 후원한 리뷰에 할 수 있다. 이러한 리뷰는 소비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미국 공익 연구 그룹(US Public Interest Research Group)의 연구팀은 온라인 리뷰의 30-40%가 사기일 수 있다고 추정한다.

 

한편, AI가 사용자들이 리뷰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이로 인해 실제 리뷰와 인공지능이 생성한 리뷰를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은 특히 스킨케어, 메이크업, 뷰티 제품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잘못된 제품을 구매하게 만들 수 있다.  해커 Saoud Khalifah은 Amazon, Walmart, eBay와 같은 사이트의 리뷰 중 약 31%가 신뢰할 수 없는 것을 밝혔다. Generative AI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검색 최적화를 위해 콘텐츠를 최적화하고 있다. 이 기능은 제품 리뷰를 매력적이고 흥미롭게 작성할 뿐만 아니라 검색 결과에서 최적의 성과를 달성하도록 도와준다.

 

Generative AI를 사용하면 단 몇 초 만에 수백 개의 가짜 리뷰를 생성할 수 있다.

 

베트남에서 2023년 INSG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객의 77%가 인플루언서가 추천한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재 베트남 온라인 소비자들은 장바구니 결제 전에 KOL, KOC의 리뷰를 찾는 경향이 있다. 

 

리뷰에 따라 쇼핑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지만, 많은 고객들이 KOC의 추천을 믿고 잘못된 구매를 하여 실망하는 경우가 여전히 많다. 과거에는 KOC가 “내돈내산” 제품을 구매하여 리뷰를 작성했지만, 현재는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브랜드에 의해 제품을 소개하도록 고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리뷰의 객관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Influencer Marketing Hub의 보고서에 따르면, 약 60%의 브랜드가 자의 마케팅 캠페인에 최소 10명의 인플루언서와 협력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에 따르면 소비자의 이해와 비판적 사고 여전히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Retail Insight Network는 Amazon과 같은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에 별점을 매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수백 개 또는 수천 개의 리뷰가 달린 제품에서 모두가 5.0점의 리뷰를 남겼다면, 이는 비정상적인 신호일 수 있다.

 

 

 

 

게다가 구매자는 부정적인 리뷰에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배송업체로 인해 배송 지연 등 판매자가 통제할 수 없는 사항과 관련된 리뷰는 신뢰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 또, 소비자는 ‘정렬’ 기능을 사용하여 구매하려는 상품에 대한 최신 리뷰를 필터링할 수도 있다.

 

외에도, 리뷰가 게시된 시간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여러 댓글(리뷰)이 동시에 많이 올라온다면, 이는 사기의 신호일 수 있다.

 

출처: https://vneconomy.vn/thoi-dai-ai-va-kol-su-canh-giac-cua-nguoi-tieu-dung-quan-trong-nhat.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