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 도입은 브랜드들에게 상당한 성공을 가져다 주었다. Nerman 및 L'Oréal Vietnam과 같은 화장품 및 뷰티 브랜드들도 많은 변화를 진행했다.
Nerman은 72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을 수행하여 10억 개 이상의 바우처를 제공했다. 한편, L'Oréal Vietnam과 틱톡은 300개의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함께 7일 연속, 하루 평균 16시간 동안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판매를 진행했다. 소비자 쇼핑 행동의 새로운 변화에 직면한 2024년 쇼퍼테인먼트는 브랜드들에게 필요한 업데이트를 제공하여 고객의 현재 소비 트렌드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Accenture가 실시하고 틱톡이 발행한 Shoppertainment 2024: The Future of Consumer and Commerce in APAC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는 쇼핑 경험뿐만 아니라 더 많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틱톡을 통해 전달되는 이야기에 더 관심이 있다. 따라서 브랜드들은 콘텐츠를 구축하고 맞춤형 쇼핑 경험을 창출하는 데 집중함으로써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상호 작용을 높이는 동시에 쇼핑할 때 친근감과 즐거움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쇼퍼테인먼트 트렌드 접근 시 화장품 및 뷰티 산업의 과제와 솔루션
화장품 및 뷰티 브랜드의 과제는 주로 제품에 대한 고객의 신뢰성에 있다. 인터넷이 발달하는 시대에 고객들은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검증하기 위해 수많은 자료와 근거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할인 전략을 사용하거나 제품 품질을 과장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는다.
L'Oréal Vietnam에게 틱톡 플랫폼에서 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다. 디지털 CPD L'Oréal Vietnam 책임자인 Tien Dang은 'What & Why Shoppertainment 2024'라는 주제로 간담회에서 L'Oréal Vietnam이 직면한 어려움에 대해 "틱톡은 이전에 짧은 동영상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 플랫폼에는 스킨케어 및 뷰티 콘텐츠에 대한 신뢰성은 상당히 낮았다. 틱톡에 대한 소비자 인사이트와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L'Oréal Vietnam에게 큰 과제가 되었다. 특히 L'Oréal이 글로벌 브랜드로 시장에 진출할 때 더욱 그렇다."고 공유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L'Oréal Vietnam은 초기 단계에서 틱톡과 연결하여 워크샵을 열고 이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Tien Dang은 "그 후 L'Oréal Vietnam의 사고방식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전달하는 것에서 고객에게 필요한 것을 전달하는 것으로 변화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L'Oréal Vietnam이 틱톡에 효과적이고 적합한 콘텐츠 전략을 만들 수 있었다.
틱톡에서 L'Oréal Vietnam의 성공적인 캠페인은 L'Oréal HA Serum을 홍보하는 라이브 스트리밍이다. Tien Dang은 베트남에서 이 모델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틱톡과 논의한 적이 있다. 그 때 틱톡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판매 상담 채널로 개발하면서 정품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L'Oréal Vietnam의 제안에 동의했다.
L'Oréal Vietnam은 틱톡과 300명 이상의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협력하여 자사 채널에서 7일 연속, 하루 최소 16시간 동안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를 진행했다. 브랜드와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총 라이브 스트리밍 시간은 주당 8,000시간이다.
캠페인의 결과 L'Oréal Vietnam의 판매량이 3배 증가했다. 심지어 L'Oréal은 MMA SMARTIES Awards Vietnam 2023에서 라이브(Stream) 이커머스 항목 금상, 리얼타임 마케팅 항목 은상, 베트남-인터그레티드 이커머스 이노베이션 항목 동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72시간 동안 지속된 라이브 스트리밍은 Nerman이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한 큰 진전이었다. 이 브랜드는 틱톡 플랫폼에서 고객들을 위한 독특하고 인터렉티브한 쇼핑 경험을 제공했다. 이 캠페인의 성공은 지난 한 해 동안 Nerman 브랜드의 성공과 성장에 기여했다.
Nerman의 CEO인 Dang Thanh Dinh은 "우리는 틱톡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3D 배경을 사용하는 최초의 브랜드가 되어 고객을 위한 독특하고 새로운 온라인 쇼핑 공간을 만들어 역사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제품 가격 할인보다 고객 경험에 더 집중
틱톡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APAC)의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쇼핑할 때 상품의 가격보다 가치 요소를 점점 더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조사 참가자 중 79%는 할인 보다는 상품의 가치와 품질 관련 콘텐츠에 의해 쇼핑에 영감을 받았다고 답했으며, 21%만이 프로모션에 영향을 받았다.
또 최근 보고서는 틱톡 등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에서 제품을 검색하는 소비자가 기존 검색엔진에 비해 1.9배 늘었다고 밝혔다. 93%의 소비자가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에서 쇼핑과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경험을 유지하거나 심지어 강화하려는 욕구를 표현했다.
소비자 쇼핑 행동의 변화는 Nerman을 포함한 브랜드의 고객 접근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Thanh Dinh은 “Nerman은 제품 할인보다는 고객 경험에 더 중점을 둔다. 우리는 쇼핑이 재미있고 긍정적인 감정이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Nerman의 전략은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이 제품을 접촉하고 구매하고 사용할 때의 경험에도 중점을 둔다."고 말했다.
Nerman의 최근 특별 선물 상자 광고 캠페인은 이 브랜드가 고객 경험에 어떻게 초점을 맞추는지 보여주는 전형적인 사례 연구이다. 고객이 상자를 열면 박동하는 심장의 이미지를 표시하는 LED 스크린을 볼 수 있다.
Thanh Dinh은 “Nerman은 틱톡에서 보는 제품과 실제 받는 제품의 차이를 만들어 고객을 놀라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는 창의성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고객에 대한 브랜드의 감사와 존중을 보여준다. 우리는 고객이 Nerman 제품을 사용할 때 기억에 남는 경험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Shoppertainment는 브랜드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여 브랜드와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다리를 만들 것이다."
지난 2년 동안 틱톡은 헤어&뷰티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시작하여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큰 기회를 가져왔다. L'Oréal Vietnam은 틱톡의 이러한 변화를 이용하여 일부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제공했다. 그들은 제품을 실제로 경험하고 가장 솔직한 평가를 하였다.
이는 틱톡 플랫폼에서 긍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상호 작용 환경을 조성하여 브랜드가 대량의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유치할 수 있도록 했다. 틱톡의 최신 보고서 통계에 따르면, 소비자의 22%는 브랜드에 의한 영향을 받으며 최대 48%의 소비자는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Content Community)가 쇼핑 행동 및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Shoppertainment 2024에 따르면, 고객 행동의 중요한 변화는 TikTok 플랫폼에서 브랜드가 예전처럼 사진과 기본 정보에만 의존하는 대신 제품에 대한 스토리를 전달하고 제품의 장점을 더 자세히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Tien Dang에 따르면 틱톡은 많은 콘텐츠와 솔루션을 테스트하기 시작하면서 매우 빠르게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는 고객에게 커뮤니티와 콘텐츠라는 진정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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