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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콘텐츠 개발자가 쇼핑 행동에 주는 영향

애플의 CEO (Tim Cook) 베트남을 방문한 이틀 동안, 그는 명의 유명 예술가와 명의 기술 주제 유튜버인 Duy Thẩm과의 만남에 대한 글을 게시했다. 쿡이 유튜버와 시간을 보낸 것은 우연이 아니다.

고객들이 호치민시 상공회의소가 주최한 플래시 세일 행사에 참여하여 쇼핑을 했다.

베트남에서는 콘텐츠 제작자가 사용자의 쇼핑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다. YouTube, TikTok 또는 Facebook에서 검색하면 iPhone, MacBook, Vision Pro에 이르기까지 Apple 제품에 대한 소개 콘텐츠와 댓글을 수만에서 수십만 건 확인할 수 있다.

 

Apple은 또한 매년 수만 달러를 지출하여 베트남의 유명 YouTube 사용자를 미국에서 열리는 제품 출시 행사에 초대한다. 즉, 콘텐츠 개발자는 Apple이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해 주는 연결자이다.

 

콘텐츠 제작자는 쇼핑 행동 형성

 

베트남에서는 콘텐츠 개발자의 추천과 리뷰를 바탕으로 쇼핑하는 습관이 지난 4~5년간 꽤 인기를 끌었다. 이는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는 방식을 다시 정의하고 있다.

 

최근 TikTok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소비 습관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커뮤니티 평가에 기반한 쇼핑 습관에 영향을 받는 국가 그룹에 속하다. 이는 베트남 소비자가 제작자의 콘텐츠에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추가 조사 없이 직관을 더 신뢰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슷한 경향을 보이는 국가로는 태국과 한국이 있다. 반대로 일본이나 말레이시아 등 일부 국가에서는 기술적인 측면과 가격에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다. 이들 국가의 소비자는 브랜드의 정보 측면 (예: 기능, 이미지, 사양, 가격)에 초점을 맞춘 콘텐츠에 더 많은 영향을 받으며 할인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 베트남에서의 소비자는 브랜드 정보보다는 소셜 미디어에서의 리뷰 정보를 더 신뢰하며, 반면에 일본 소비자는 소셜 미디어 및 브랜드 정보를 모두 활용한다.

 

기업을 위한 기회: 제품 사용자 커뮤니티 개발

 

일반적으로 고객에게 제품을 제공하려는 기업은 생산부터 유통 채널 구축, 제품 홍보 및 공급망 관리에 이르기까지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 그러나 콘텐츠 제작자 커뮤니티를 활용하면 시장 진입이 더 쉬워질 수 있다.

 

새로운 브랜드들은 초기에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대신, KOC(Key Opinion Consumer)를 통해 제품을 빠르게 소개하고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KOC는 제품에 대한 경험이 있고 대중에게 영향을 미치는 의견을 가진 주요 소비자이다. 따라서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은 광고 캠페인, TV 또는 소셜 미디어에서의 홍보보다는 제품 사용자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Apple이 공식 판매 및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 베트남에서 강력한 제품 사용자 커뮤니티를 구축한 이유이다.

 

이 전략은 중국의 일부 소비자 브랜드에서도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주방용품 브랜드인 Bear는 요리와 베이킹 커뮤니티에 중점을 두며, 가전 브랜드인 Dreame는 도시 지역의 청년 기술 애호가 커뮤니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양날의 검

 

2023년 중반, Nguyên Xuân 샴푸 브랜드는 유통 채널에서 문제를 겪었다. 이 브랜드 제품의 주요 유통 채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약국들이 이 제품 라인을 거부하였다. 이 사건의 원인은 브랜드가 콘텐츠 제작자와 협력하여 TikTok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유통 업체들은 브랜드가 대리점의 이익을 보호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게 되어 소비자들의 시선 속에서 자신들의 이미지가 손상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사용자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이 "트렌디한" 전략이지만, 이 활동을 구현하는 데에는 기존 유통 시스템과 이해 상충이 발생할 위험도 있다. 사용자 커뮤니티 구축은 전반적인 마케팅 및 영업 전략과 계획의 일부가 되어야 하며, 브랜드 특성에 따라 단계별로 실행되어야 한다.

 

전통적 유통 채널에 의존하는 브랜드는 제품 사용자 커뮤니티 구축을 브랜드 인식과 충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한다. 반면에 판매 활동은 기존 유통 채널을 활용해야 한다.

 

반대로, 신규 브랜드에서는 사용자 커뮤니티 구축을 통해 판매 및 판촉 활동을 통합할 수 있으며, 판매 규모가 더 커지면 유통 경로들을 조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