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5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매출과 판매량은 계속해서 크게 증가해 2024년에는 310조 동 이상이 될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3년에 대비 35% 성장하는 수치이다.
Metric의 2023년 온라인 소매 시장 개요 및 2024년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의 5개 전자상거래 플랫폼(Shopee, Lazada, Tiki, TikTok Shop, Sendo)의 매출은 2022년 대비 53.4% 증가한 232조 1,340억 동(한화 약 12.4조 원)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5개 베트남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매출과 판매량이 계속해서 크게 증가하여 2024년에는 310조 동(한화 약 16.6조 원) 이상에 도달할 수 있으며 2023년에 비해 35%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베트남은 온라인 쇼핑 측면에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국가이다. 국경을 넘나드는 판매는 시장의 피할 수 없는 추세가 될 것다. 특히 중국과 한국의 정품 매장이 베트남의 온라인 소매 플랫폼에서 점점 더 주목을 받고 있다. 온라인 소매 플랫폼들도 후불제 형태로 구매를 촉진하는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과 다채널 판매는 2024년에도 계속해서 판매업체의 매출을 높이는 핵심이 될 것이다. 제품의 다양한 세트는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소비 트렌드가 되고 있다.
2024년은 계속해서 전자상거래 시장의 폭발적인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그것은 성장 기회가 모든 기업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2016~2018년에는 전자상거래로 전환한 모든 기업이 쉽게 수익을 냈다면, 최근 몇 년 동안 전자상거래가 정책을 조정하면서 기업들은 성공하려면 명확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Metric의 보고서는 전자상거래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대상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2024년 베트남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트렌드 중 일부를 선정했다.
DTC(Direct to Consumer)는 계속해서 인기를 끌 것이다. 즉, 제조업체들은 유통업체를 이용하는 대신 이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들은 생산, 마케팅, 판매 등 운영 프로세스를 완전히 관리할 수 있다. 동시에 중간 비용이 최대 수준으로 감소하여 수익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B2B2C(Business to Business to Customer) 모델을 적용한다면 제품 가격의 35~40%를 대리점에게 지출해야 한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직접 판매하는 경우 훨씬 낮은 수수료(약 10%)만 지불한다. 나머지 금액은 기업들이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제품 기능에 투자할 수 있다.
제조업체들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사업 시장을 확대하면서 2024년에도 가격 전쟁은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공지능(AI),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빅데이터 분석계속해서 트렌드가 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보다 정교하고 안전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판매 운영 방식과 사용자 쇼핑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켜 왔다.
이제 사용자는 검색, 상호작용, 구매 이력을 통해 제품 광고, 프로모션 업데이트, 제품 제안을 언제나 어디든지 볼 수 있다.
현재 AI와 머신러닝은 투자가 많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 주로 적용되고 있으며, 빅데이터는 더 넓은 규모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내부 데이터 소스를 사용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에서 판매하는 기업도 제3자 소프트웨어 제공업체를 통해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이 훌륭한 도구는 특히 어려운 시장 기간 동안 브랜드가 확실한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출과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관리자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과 시장 변화가 무엇인지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이 확실한 조치를 취하고 위험을 최소화하며 경쟁사보다 더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빅데이터는 물류, 공급 체인 관리, R&D 및 비즈니스 운영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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