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트렌드

시장 변화함에 따른 소매업체들의 변화

 

온라인 판매 채널의 강력한 경쟁과 변화하는 소비자 쇼핑 행동에 직면한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비즈니스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계속해서 변화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1,900 달러가 넘는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얻기 위한 경쟁은 가격 경쟁에 그치지 않고 비즈니스들은 소비자 취향에 따라가며, 고객의 편의성과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소매업체들은 판매 확대를 위해 경쟁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지출 긴축과 전자 판매 채널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2023년 어려운 한 해를 경험한 오프라인 소매업체는 여전히 사업 확장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 최근에 호치민시 무역협동조합(Saigon Co.op)은 최근 꽝찌성 산업무역부와 이 지역에 더 많은 판매점을 개발하기로 계약을 체결하였다.

 

Saigon Co.op의 Nguyen Anh Duc 총책임자에 따르면, 전국 각지에 걸친 유통 및 물류 시스템은 Saigon Co.op의 큰 장점이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생산된 상품이 빠르게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Saigon Co.op은 첫 번째 프로젝트로 Quang Tri 지방의 Co.opmart Dong Ha가 계속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는 조건을 조성하도록 노력하였다. 이는 Saigon Co.op이 2024년까지 판매 포인트를 800포인트에서 900포인트로 늘리려는 방향 중 하나이다.

 

Bach Hoa Xanh 체인은 수년 전과 같은 광범위한 오픈 계획 대신 2024년에 100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호치민시 시장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계획이 성공하면 전국 판매점 수를 1,800개 이상으로 늘릴수 있게 된다. 이 계획은 이 유통채널의 소유회사인 Thế Giới Di Động (MWG)이 중국 회사인 CDH Investments에 주식 5%를 판매하여 마련한 자본으로 실현이 가능해 질것으로 간주된다.

 

Winmart 슈퍼마켓 체인과Winmart+ 매장을 소유한WinCommerce가 확대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이 회사는 매일 새로운 매장을 추가하여 400~700개의 매장과 슈퍼마켓을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대 목표를 달성하면 이 체인은 올해 말까지 4,000개 이상의 판매 지점을 보유하게 된다.

 

외국 소매 체인도 강력한 판매 채널을 개발하고 있다. AEON 베트남은 지난 4월 호치민시에 첫 번째 종합 백화점과 소형 슈퍼마켓(SSM)을 개장하였다. AEON의 이번 새로운 매장은 Crescent Mall에 위치해 있다.

 

AEON 베트남 법인장 Furusawa Yasuyuki는 AEON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투자 촉진 전략에서 베트남을 두 가지 핵심 시장 중 하나로 간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는 다양한 모델과 규모로 다양한 쇼핑 장소를 열 계획이다. AEON의 직영 쇼핑몰뿐만 아니라 다른 쇼핑몰에서도 확장 및 개발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올해 AEON Hue에 쇼핑몰과 2개의 종합 식료품 센터 및 슈퍼마켓을 개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렴한 가격 프로모션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Central Retail도 새로운 판매 지점을 늘리며, 시장점유율을 높일 기회를 지속적으로 찾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는 동탑성에서mini go! 매장 10호점을 오픈하였다. 국내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Central Retail은 대형 슈퍼마켓, 백화점, 쇼핑몰 등 다양한 형태의 모델을 개발해 왔다. 현재 그룹은 40개 성 및 시에서 340개 이상의 판매점을 소유하고 있다. 지난해 초 이 거대 유통업체는 약 14억3000만 달러의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5년 후 약 43억 달러의 매출 목표를 세웠다. 이 목표가 실현되면 태국 소매업체는 매장 수를 전국 600개로 늘릴 예정이다.

 

한국의 Emart 브랜드는 베트남에 진출한 지 7년동안 고밥(Go Vap)에 있는 한 지점만을 운영했지만, Thaco의 소유로 넘어간 후에는 빠르게 호치민시에 2개의 새로운 대형 슈퍼마켓이 개장되었다. Thaco는 전국적으로 20개의 대형 슈퍼마켓을 개장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가치를 높이는 경쟁

 

2024년 1분기 말, 소비재 시장과 상품 시장은 대조적인 결과를 보였다. 소매 상품 매출은 큰 성장이 없는 반면, 전자상거래 쇼핑은 예상을 크게 뛰어넘었다.

 

통계청의 데이터에 따르면2024년 1분기 소매 판매 매출은 약 1,537.6조 동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하였다. 그러나 가격 요인을 제외하면 이 수치는 5.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작년과 같은 기간 대비 성장률의 절반 수준이다. 이는 코로나19 이전 기간(2015년 - 2019년)의 연평균 성장률인 11.5%와 비교하여 매우 낮은 성장률이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의 상품 소매판매액은 2022년 대비 8.6% 증가한 4조 8586억 VND에 이를 것으로 기록되었다. 미국 달러로 환산하면 (1 usd = 25,400VND) 1,910억 달러 이상에 해당한다. 2023년 말 환율을 계산하면 매출은 2000억 달러를 넘었다.

 

반면 상기의 같은 기간 동안 전자상거래 채널은 급성장하였다. 구체적으로 Shopee, Lazada, Tiki, Sendo, TikTok Shop을 포함한 5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은71조 2천억 VND의 총 매출을 기록했으며 (라이브 스트림 세션 수익 제외) 2023년과 비교하여 78.69% 증가하였다. 전자상거래 데이터 플랫폼인 Metric에 따르면 이는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긍정적인 성장률이다. 2023년 말부터 많은 예측에 따르면 2024년 전체의 성장률이 2023년 대비 35% 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지역 기업들도 강력한 진전을 이루고 있으며, 상위 10개를 제외한 지역 기업들의 총 매출과 판매량은 모두 50% 이상 증가하였다. 이는 전자상거래가 더 이상 큰 도시의 기업들만의 영역이 아니라, 영향력이 주변 지방으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여준다. 명백히 온라인 쇼핑의 추세가 점점 우세해지고 있지만, 전자상거래 규모는 여전히 작으며 소매 및 서비스 무역 부문의 전체 성장에 대한 기여도 제한적이다.

 

유통업체들은1억 이상의 인구를 보유한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믿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인식과 상품 구매력을 강화하기 위해 매장 확장 속도를 내고 있다. 그러나 살아남고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그리고 온라인 판매 채널,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경쟁하기 위해 그들은 '가만히 서 있을' 수 없다. 고객들의 행동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소매업자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면 업계에서 뒤처지거나 도태될 것이다. 따라서 소매업체들은 안전한 제품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끊임없이 변화하는 쇼핑 요구와 경제적 어려움에 부응하기 위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요즘 고객들은 쇼핑을 할 때 받는 제품의 가치와 품질보다 더 많은 것을 기대한다. 사진에 보이는 것은 Delica 지역에 위치한 AEON Nguyễn Văn Linh에서 자동으로 음식을 선택하고 빠르게 결제할 수 있는 키오스크를 운영중이다.

 

"고객들의 소비 절약 트렌드는 계속될 것이며, AEON은 가격을 안정화하고 고객들과 어려움을 함께 나눌 것이다. 우리는 시장 발전과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 전략을 마련할 것이다," AEON 베트남 대표이사가 말했다. 이 소매업체는 더 많은 고객에게 접근하기 위해 "접점"를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매장을 더 열고, 매장, 슈퍼마켓 또는 온라인 등의 판매 채널을 다양화하는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AEON 그룹의 회사들도 판매 네트워크 확장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는 AEON 그룹의 다른 회사들로부터 데이터를 통합할 것이다. 예를 들어 통합 포인트 시스템을 운영할수 있다. 그러면 AEON의 모든 매장에서 쇼핑하는 고객들이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라고 설명하였다. 따라서 조건에 따라 AEON 고객은 직접 매장에서 또는 온라인에서 쇼핑할 때 동일한 서비스 경험을 할 수 있다.

 

게다가 소매업체는 한 발 앞서야 한다. 이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예측하여 적시에 조정하고 개선해야 함을 의미한다.

 

베트남 소매업체 협회 회장인 Nguyen Anh Duc 씨는 오늘날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를 원할 뿐만 아니라 보다 완벽한 서비스를 원한다고 언급하였다. 시장에 상품을 공급할 때 소비자는 항상 어떤 서비스가 포함되는지 궁금해한다. 이는 기업이 고객에게 더 많은 유틸리티와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고객은 쇼핑할 때 좋은 경험을 고려하고 선택한다. 따라서 소매업체는 고객 경험 개선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현재 많은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며 아이들과 놀이할 기회를 마련하고 있으므로, 소매업자들은 가족 및 어린이를 대상으로한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

 

독점 상품 및 자체 브랜드를 도입하는 것도 매장 사업의 독특성을 부각시켜 고객들을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로 유치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소매 전문가들은 소비자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소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들은 가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는 기업이 어떻게 고객을 돌보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좋은 감정을 만들어 내는지를 알아야 한다.

 

고객들은 특정 소매 체인을 방문할 때 제품의 품질에 대해 안심하고 쇼핑 환경이 즐거우며 편안한 경험을 제공해주기를 기대한다. 따라서 기업은 항상 고객이 처음 방문했을 때와 같이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신뢰와 신임을 구축하고 그들이 재방문하여 재구매하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에 따르면 1900억 달러가 넘는 규모의 시장은 가격뿐만 아니라 효용성, 가치, 감성, 쇼핑 경험 측면에서도 소매업체 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