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시장의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에 많이 의존한다. 그들은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과 관련해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구매하고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 TikTok베트남 대표가 전했다.
12월 17일, TikTok 베트남의 Trang Phạm 공공 정책 및 정부 관계 관리자는 VDCA 컨퍼런스 2024에서 shoppertainment (오락과 교육 요소가 결합된 상업) 발전 전략을 공유했다. 이 행사는 베트남 디지털 미디어 협회, 남부 지회 (SVDCA)가 호치민시에서 주최했다.
여성 연사의 10분 이상에 걸친 발표는 많은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소비자, ‘원스톱 플랫폼’ 선호
Trang Phạm은 shoppertainment 트렌드가 시장에서 두드러지고 있다고 전했다. TikTok의 연구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shoppertainment 시장은 향후 1조 억 달러에 이를 수 있다. 그러나 이를 달성하려면 기업은 트렌드를 따라가고 이를 활용해야 한다.
2024년, TikTok은 파트너와 함께 '전자상거래 미래 백서 2.0'을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소비자 행동에서 기업이 주목해야 할 3가지 중요한 변화가 있었다."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더 직관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소비자가 할인, 다른 사용자들의 리뷰, 그리고 강조된 혜택을 담은 콘텐츠나 제품, 이미지 등을 볼 때, 구매 경향이 더 빠르게 나타난다.
두 번째 변화는 Trang Phạm이 말한 대로 가장 큰 변화이다. 소비자들은All-In-One 플랫폼에서 쇼핑하고자 한다. 쇼핑과 동시에 제품을 알리고, 즐길 수 있으며, 즉시 결제할 수 있는 플랫폼은 사람들을 끌어들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콘텐츠 커뮤니티(content community )트렌드가 있다. 이는 소비자들이 커뮤니티를 찾아보는 경향을 나타낸다. 그들은 커뮤니티가 어떤 제품을 사용하고, 그 제품에 대해 무엇을 이야기하며, 어떻게 경험하는지를 살펴본다.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에 크게 의존한다
베트남에서의 소비자 습관에 대한 연구를 공유하면서, TikTok 대표는 행사에서 "이 시장은 소셜 미디어에 많이 의존한다"고 말했다.
"베트남의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사고, 내가 사고 싶은 제품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지, 그리고 내가 준비하는 구매에 대해 무엇을 이야기하는지에 관심이 많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다른 시장보다 이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다른 사람들이 어떤 리뷰를 남겼는지 신경 쓰지 않는다. 그들은 제품의 이점과 가격에 더 관심을 가진다"고 Trang Phạm은 말했다.
여성 연사는 ' shoppertainment를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연구를 바탕으로 4가지 포인트로 구성된 제안을 했다: 고객 페르소나 구축, 판매 제품군 구축, 콘텐츠, 상업적 권한 부여.
오늘날 고객 페르소나 구축은 나이, 성별과 같은 인구 통계학적 요소에 그치지 않는다. 고객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하여 적합한 제품과 전략을 제시해야 한다. 고객 페르소나를 잘 구축하면 기업은 마케팅 채널의 모든 지점에서 고객과 접촉할 수 있다.
태국에 공장이 있는 유명한 전자 제품 기업의 예를 들며, Trang Phạm은 TikTok에서 판매를 시작할 때, 고객이 세 가지 그룹에서 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뷰티를 좋아하는 사람들, 기술을 좋아하는 사람들, 그리고 젊은 기업가들. 이를 바탕으로 그들은 3개 그룹에 맞춰 다른 팀과 호스트와 함께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했다. 결국, 이 기업은 기술을 좋아하는 그룹과 젊은 기업가들이 다른 그룹보다 더 높은 가격대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전략 프레임워크’는 제품을 제품군으로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먼저, 가능한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채널 제품에 집중해야 한다. 기업은 아직 많은 고객이 찾지 않지만, 수익을 많이 가져올 수 있는 제품을 보유해야 한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테스트하는 것은 수익을 증가시키고 고객을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태국에 공장이 있는 한 화장품 브랜드는 제품들을 결합하여 판매하는 방식을 테스트한 사례를 들었다. 그들은 고객들이 '바디 로션과 스킨케어' 제품을 묶어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베트남 기업들이 참고하여 자신의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Trang Phạm은 제안했다.
콘텐츠에 대해서 제작에 익숙하지 않은 기업들이 AI가 지원되는 무료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플랫폼에서 짧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TikTok 대표는 기업들이 마케팅에 권한을 부여하여 서비스를 소비자와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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