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경제가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디지털 전환과 기술 혁신은 ASEAN 지역 내 모든 규모의 기업들이 성공을 거두는 데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초소형 및 중소기업(SMEs)은 글로벌 경제의 중추 역할을 하며, ASEAN 경제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전체 기업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67%의 노동력을 고용하며, ASEAN 지역 GDP의 40% 이상을 기여하고 있다. 이들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 사업 기회를 여는 열쇠이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과 혁신적인 도구들이 초소형 및 중소기업들이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높이며, 사업 성과를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1,500만 개 이상의 기업이 TikTok에서 활동 중이며, 그 대부분은 현지 기업들이다. 2024년 라오스에서 열린 ASEAN 비즈니스 및 투자 정상 회의에서는 지역 내 초소형 및 중소기업들이 TikTok Shop을 통한 디지털 전환 경험을 공유했다. 회의에 참석한 기업 대표자들은 각 기업이 시장별로 맞춤화된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가지며, 이를 통해 식품, 의류, 공예품 등 현지 제품들의 판매 확대에 큰 도움이 된다고 언급했다.
지난 한 해 동안 TikTok은 초소형 및 중소기업이 디지털 경제의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판매 기술 교육, 현지 특산품 홍보를 위한 캠페인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베트남에서는 TikTok이 농업농촌개발부와 협력하여 OCOP(One Commune One Product)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지역 특산물을 널리 소개하고, 동시에 30개 지방에서 3,000명 이상의 농민들에게 디지털 전환 기술을 교육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인도네시아에서는 2023년 12월에 Tokopedia와 ShopTokopedia가 “Beli Lokal(Buy Local)”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 이 이니셔티브는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현지 제품을 소비자와 연결하는 독점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캠페인은 현지 판매자들의 인지도를 크게 높였으며, 거래량을 19배 증가시켰다.
또한, TikTok은 인도네시아 관광 및 창의경제부와 협력하여 “TikTok Jalin Nusantara”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19개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 디지털 기술 향상 교육과 인터넷 연결 확대를 목표로 한다.
말레이시아에서 TikTok은 여러 정부 기관과 협력하여 초소형 및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2024년 9월까지, TikTok은 MATRADE, FAMA, MEDAC, TEKUN Nasional, MINTRED, SDEC, MDEC, PUNB, SIDEC, KKDW 등 정부 기관과 협력하여 10만 개 이상의 초소형 및 중소기업에 교육을 제공했다. 또한, TikTok은 #JOMLokal 캠페인을 통해 말레이시아의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TikTok Shop에서 홍보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필리핀에서 TikTok의 "Buy Local Shop Local" 캠페인은 초소형 및 중소기업과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1,000개 이상의 현지 판매자와 330,000개 이상의 국내 제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TikTok은 필리핀 무역산업부(DTI)와 협력하여 초소형 및 중소기업들이 TikTok Shop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전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태국에서 TikTok은 OTOP(One Tambon One Product) 프로그램에 참여한 1,500개 이상의 판매자가 디지털 플랫폼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개발청(CDC)과 협력했다. 이 프로그램은 전국의 지역 특산물을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에서 널리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TikTok은 태국 비즈니스 개발청(DBD)와 협력하여 7,000개의 초소형 및 중소기업을 위한 디지털 기술 교육을 제공하고 TikTok Shop에서의 상거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TikTok은 지역 비즈니스의 상거래 활동을 강화하고, ASEAN 지역의 젊은 세대에게 디지털 기술 교육과 창업 정신을 촉진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안전한 커뮤니티 구축에 계속 집중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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