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비 증가율 감소
Google, Temasek 및 Bain이 11월 05일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ASEAN 소비자의 온라인 지출은 2,63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약 15% 증가한 수치로 작년의 17%보다 낮으며 2017년 데이터 집계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이다. 그 이유는 ASEAN 소비자들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에 대처하기 위해 지출을 줄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이 지역의 디지털 경제에서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Amazon, Alibaba와 같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대기업들과, Grab, Sea, GoTo Group과 같은 지역 기업들이 온라인 소매부터 음식 배달, 차량 호출 서비스까지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 가장 큰 기술 기업들은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 큰 압박을 받고 있다. 그래서 이 기업들은 사용자 증가 속도가 둔화되고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비용 절감을 위해 대규모로 인력을 감축하고, 비핵심 사업 부문에서 자산을 매각하는 등 강력한 비용 절감 조치를 취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ASEAN의 인터넷 경제는 890억 달러의 총 매출 중 110억 달러의 이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주로 온라인 광고, 주문형 비디오, 게임과 같은 온라인 미디어 분야 덕분이다.
ASEAN에서 AI 데이터 센터 구축 투자
보고서에 따르면, ASEAN 지역의 디지털 경제는 인터넷에 대한 사용자들의 이해도가 높아지고, 디지털 보안과 안전이 강화되며, 인공지능(AI)을 통한 더 큰 비즈니스 가치를 발굴하려는 수요 증가를 통해 형성될 것이다.
또한, ASEAN은 데이터센터 투자의 유망 지역으로 빠르게 떠오르고 있다. 올해 상반기 동안 글로벌 기술 대기업들은 약 300억 달러를 투자하여 이 지역에 데이터 센터를 구축할 계획을 밝혔다.
AI 인프라와 창업 생태계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이루어짐에 따라, 이 지역은 AI의 변혁적인 잠재력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ASEAN 소비자들은 AI 솔루션을 탐색하고 적용하는 데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AI 관련 검색 횟수는 4년 만에 11배 증가했다. 젊고 증가하는 인구와 높은 디지털 이해도, 높은 스마트폰 이용률 덕분에 ASEAN은 AI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인 소비 시장을 제공할 것이다.
출처: https://thesaigontimes.vn/asean-mua-sam-truc-tuyen-dat-263-ti-do-la-trong-nam-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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