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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베트남 홈케어 시장 - 소비자의 인사이트를 잘 파악하는 업체는?

 케어 시장: 상품 및 트렌드

 

홈케어는 설거지, 세탁, 화장실 청소, 바닥 청소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구성된 대규모 산업 분야이다. 

홈케어 제품은 대규모 고객층의 일상적인 홈케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필수품으로 대량 제품들간의 상대적으로 유사한 역할로 제품 가치가 높지 않아 거의 모든 사람이 구입할 수 있고 제품의 특징은 기술 제품만큼 복잡하지 않고 패션 제품만큼 스타일리시하지도 않다.

주요 추세와 관련하여, 마케팅 활동은 보통 화장실 박테리아, 옷 얼룩, 기름진 접시 등 집안 청소를 하는 소비자들의 두려움을 활용하는 데 집중하여 소비자들이 그러한 두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제품을 구매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두려움을 활용하는 방법은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과장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변기 청소 제품은 우수한 품질을 강조하기 위해 보통 10X, 50X 또는 100X 살균력이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X는 횟수가 아니라 살균제의 총합으로 이는 제품 포장에 명확히 명시되어 있다.

 

또한, 이처럼 기능 중심의 업계에서 브랜드는 제품의 특정 기능에 대해 소비자의 마음 속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세탁 세제의 경우 얼룩 제거 기능을 언급하면 ​​ 소비자는 즉시 OMO나 Ariel을 떠올리고 옷을 하얗게 만드는 기능을 언급하면 Tide나 Viso를 떠올린다. 

제품 개선 특징

 

홈케어 산업의 제품 개선은 기술 제품과 달리 매우 작고 중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포장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성분을 추가하여 소비자의 눈에 제품 기능이 향상되었음을 보여준다. 마케팅 부서는 이러한 작은 개선 사항을 즉시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시장 세그멘테이션

 

개인 고객외에도 홈 케어 시장은 식당, 병원, 호텔과 같은 비즈니스 및 기업 고객엑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비자 행동과 관련하여 개인 소비자의 경우 한 단위의 상품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경향이 있다. 그러나 호텔 운영자와 같은 고객의 경우 세탁 및 청소에 대한 큰 비용이 요구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지출하는 것을 고려한다. 가격이 저렴하거나 10kg, 20kg 정도의 대용량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다. 

 

유통과 관련하여 개인 고객과 기업 고객에 대한 채널도 상당히 다르다. 개인 소비자에게는 전통적(GT) 채널과 현대적(MT) 채널을 포함해 유통채널이 넓고 전국적이다. 기업이나 병원의 경우 도매업체나 MM Mega Market과 같은 채널이 있다. 

브랜딩 전략과 유통채널

 

시장 동향이 변하고 경쟁업체가 늘어나고 소비자의 지출이 늘어나면서 브랜드의 전략도 크게 바뀌어야 한다. 예를 들어, 소매업체는 Unilever나 P&G와 같은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 자체 브랜드 제품을 출시한다. 이 경우 대형 브랜드는 더 많은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구매자를 위한 부가가치와 정서적 가치를 제공하게 된다. 

베트남에서 유통 채널과 관련하여 전통 채널(GT)이 대다수(70-80%)를 차지한다. 그러나 GT 채널의 특성은 여전히 ​​상당히 파편화되어 있으므로 브랜드는 각 위치를 방문하여 유통업체를 논의하고 설득할 수 있는 팀이 필요하다. 

 

소비자 행동 개선 

 

잡화점과 같은 소매점에는 즐거운 쇼핑 경험을 위한 공간이 없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을 구매해야 할 때 잡화점을 방문하여 익숙한 브랜드의 제품을 빠르게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는 소비자들은 충동구매 행위를 많이 하지 않는다. 

그러나 브랜드는 판매점에서 진열과 프로모션 활동에 집중함으로써 이러한 습관적이고 본능적인 구매 행위에 개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로모션 프로그램 정보를 보기 쉬는 곳에 큰 글자로, 얼마나 절약할수 있는지, 구매 시 어떤 제품이 포함되어 있는지 등을 넣어야 한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파악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출한 새로운 브랜드가 많다. 대표적인 사례가 WIPRO UNZA그룹의 MaxKleen 세탁세제의 경우이다. 

세탁 세재 시장에서는 세탁과 헹굼이라는 두 가지 큰 부문이 있는데, MaxKleen은 두 부문을 모두 타겟으로 한다. 이 제품은 두 가지 중요한 고객 니즈를 대상으로 한다. 하나는 유연제를 사용하지 않고 빨래를 하는 습관이 있는 사용자를 위한 맥스클린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편리하도록 하였다. 둘째, 옷을 따로 세탁하고 헹궈내는 습관이 있는 분들은 MaxKleen을 구입하시면 더욱 절약할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