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창작 시장은 2,500억 달러를 돌파하며, 현재 소비자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채널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NeoReach는 최근 1,000명 이상의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조사 결과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영향력, 이들을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보여준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팔로우하고 있는 고객의 특징
1. 팔로우 시간
최근 몇 년 동안 소비자들이 콘텐츠 창작자를 팔로우하는 시간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하루에 약 1~3시간 정도 콘텐츠 창작자를 팔로우한다고 덥했다. 하루 5시간 이상 콘텐츠 창작자를 팔로우하는 사람들은 전체의 10% 미만이며, 이들은 주로 TikTok과 Twitch와 같은 플랫폼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팔로우하고 있다.
2. 연령대
- 18세 미만 (15.63%): 18세 미만 소비자들이 콘텐츠 창작자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는 이 세대에서 창작자들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 18-25세 (55.77%): 이 연령대는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콘텐츠 창작자들이 가장 집중해야 할 주요 타겟층이다. 또한 이들은 경제적으로 독립되어 있어 구매력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26-30세 (10.34%): 이 연령대는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을 차지한다.
- 31세 이상: 이 연령대는 20% 미만으로, 콘텐츠 창작자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적다.
3. 성별
- 여성 (75.24%):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팔로우하는 대다수의 소비자가 여성이다.
- 남성 (22.60%): 남성 소비자의 비율은 여성의 약 1/3에 불과한다. 하지만, 남성 소비자들은 틈새 시장으로,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
- 기타 성별 (2.16%): 소수의 소비자는 기타 성별에 속한다.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영향력
1.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영향력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55.53%의 응답자가 콘텐츠 창작자의 게시물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설득력이 있다고 답했다. 이 중 48.12%의 소비자는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추천한 제품을 한 번 이상 구매한 적이 있다.
그러나 72.29%의 응답자는 친구의 추천을 받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반면, 27.71%는 콘텐츠 창작자의 추천을 선호한다고 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여전히 콘텐츠 크리에이터보다 친구의 추천을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2. 소비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
- 60%의 응답자는 새로운 브랜드나 제품이 포함된 스폰서 콘텐츠가 자신에게 매력적이라고 느낀다고 답했다.
- 30%의 응답자는 스폰서 콘텐츠가 이미 알고 있던 제품을 구매하도록 자극한다고 답했다.
- 10%의 응답자는 스폰서 콘텐츠가 새로운 제품을 발견하고 이미 알고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데 동일한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3. 구매 고려 시간
32%의 응답자는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광고를 2~4번 시청한다고 답했으며, 19%는 1~2번 또는 4~6번 시청한 후 구매 결정을 내린다고 답했다. 이를 통해 대부분의 소비자가 광고를 몇 번 본 후에 구매 결정을 내린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소비자 행동 패턴을 이해하면 광고 전략을 조정하여 적절한 빈도로 광고를 노출시켜,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더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추천을 받은 후 소비자 구매 행동
1. 구매 플랫폼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추천을 받은 후 소비자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구매 채널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 전자 상거래 플랫폼: 33%
- 크리에이터의 웹사이트: 17%
- LinkTree: 15%
- 인스타그램 스토리: 35%
2.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플랫폼
주요 구매 채널 외에도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도 소비자의 구매 욕구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플랫폼이다. 그 다음으로 KOC의 리뷰로 인해 급성장하고 있는 틱톡이다. 그 외에도 YouTube, Facebook, Pinterest, Twitter가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3. 주요 구매 품목
오늘날 소비자들은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내용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구매 추천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의류, 일상용품, 가전제품, 여행용품 등이다.
소비자가 가장 관심이 있는 광고 유형
1. 유머 광고
소비자들은 여가 시간에 즐겁고 편안한 순간을 원히기 때문에 유머가 담긴 광고는 그들의 관심을 끌며,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많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브랜드가 추구하는 트렌드 중 하나이다.
2. 의류 광고
의류는 소비자들이 크리에이터가 제작하는 콘텐츠를 보면서 가장 선호하는 품목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의류 광고는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크게 자극하는 광고 유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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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디오 광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성장과 함께 비디오 광고를 시청하는 소비자들의 비율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결론
전반적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크리에이터가 제작하는 콘텐츠에 대해 더욱 까다로운 요구를 하고 있다. 유머 요소와 높은 진정성을 갖춘 콘텐츠를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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