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데이터 분석 회사인 YouNet ECI의 2024년 2분기 전자상거래 플랫폼 매출 보고서에 따르면, Shopee, TikTok Shop, Lazada 및 Tiki의 4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총 87조 3700억 VND의 GMV(총 거래액)를 기록하며, 전 분기 대비 10.4% 성장했다.
이 중 Shopee 플랫폼은 62조 3800억 VND의 총 거래액으로 계속해서 선두를 달리며 GMV 시장 점유율의 71.4%에 도달했다. Shopee는 또한 모든 품목에서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Tiktok Shop은 GMV 시장 점유율 22%로 2위를 차지하며, 총 거래액은 19조 2400억 VND을 기록했다. 3위와 4위는 각각 Lazada(5조 1,600억 VND)와 Tiki(5,847억 7,000만 VND)이였다. 따라서 2024년 11월부터 TikTok Shop은 GMV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2위를 유지했다.
하지만 성장률 측면에서는 Shopee가 1분기 대비 16.1% 증가하며 TikTok Shop의 4.8% 성장률을 능가했다.
이러한 차이의 주요 원인은 Shopee와 TikTok Shop에 대한 패션 및 액세서리 카테고리의 영향이다. 구체적으로, Shopee의 패션 및 액세서리 카테고리는 2분기 GMV의 24%를 차지하는 반면, TikTok Shop의 같은 카테고리는 총 GMV의 37.5%를 차지했다. 1분기에는 설날로 인해 패션 및 액세서리 수요가 높았으나, 2분기에는 수요가 감소하면서 TikTok Shop이 Shopee보다 더 큰 영향을 받았다.
2024년 2분기 Shopee와 TikTok Shop의 활동을 살펴보면, 두 플랫폼 모두 쇼퍼테인먼트(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활동)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6월에는 TikTok Shop이 대규모의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에 집중하면, Shopee는 “Shopee Live - Super Music Festival 시리즈 이벤트로 경쟁했다. 이러한 활동 덕분에 6월 전체 시장의 GMV는 월 33조8,000억VND에 달해 연초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앞서 “베트남-아시아 디지털 전환 포럼'에서 YouNet ECI의 시장 분석 담당 이사인 Nguyen Phuong Lam은 앞으로 3~5년 동안 베트남 전자상거래의 주요 성장 동력은 온라인 쇼핑 습관, 고가 품목 및 쇼퍼테인먼트의 강력한 발전이라고 예측했다.
패션 & 액세서리 카테고리의 총 거래액은 지난 분기 대비 3% 감소한 반면, 다른 모든 카테고리가 총 거래액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음식료와 맘앤베이비 카테고리는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지난 분기와 마찬가지로 패션 & 액세서리는 4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구매된 카테고리로, 22조 6,790억 VND의 GMV에 달했다. 뷰티(13조4,000억VND), 홈케어 (10조6,000억VND), 기술(8조VND), 가전제품(6조VND) 그 뒤를 이었다.
이 보고서는 또한 2분기에는 매출이 발생한 매장의 총 수가 지난 분기보다 26,000 매장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매장당 평균 수익은 9% 증가했고, 소비된 제품의 평균 단가도 7% 상승했다.
이러한 데이터는 전자상거래 시장이 점점 더 집중화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비전문적이고 신뢰도가 낮은 판매자가 감소하고, 역량과 품질이 높은 판매자가 늘어나고 있다.
'베트남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품 브랜드, 리테일 미디어로 시장 점유율 확대 전략 (1) | 2024.08.16 |
---|---|
2024년 상반기 마케팅 트렌드는? (0) | 2024.08.15 |
지속 가능한 트렌드, 마케팅 업계 재편 (0) | 2024.08.15 |
전자상거래에서 베트남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이 있는 제품은? (0) | 2024.08.14 |
2024년 베트남 패스트푸드 시장 개요 (1) | 2024.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