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은 주목 경제(Attention Economy) 시대의 비즈니스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마케팅 전문가들은 시장 변화에 발맞추고 마케팅 캠페인 및 활동에 대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식을 업데이트야 한다. 2024년 상반기 주목할만한 마케팅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1. 마케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AI 활용 촉진
콘텐츠 제작에서 AI가 인간을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와는 반대로, 마케팅 전문가들이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Kantar에 따르면, 마케팅 담당자의 최대 67%가 AI의 기능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응답했다. 또 HubSpot은 AI를 사용하지 않는 마케터의 약 38%가 2024년에 AI 사용을 고려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AI는 오랫동안 마케팅 캠페인과 관련된 알고리즘과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AI는 데이터 분석의 강점을 통해 마케팅 전문가들이 타겟 고객을 이해하고 트렌드를 파악하며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는 데 지속적으로 도움을 줄 것이다.
또 최근에는 크리에이티브 업계에서 생성 AI(Generative AI)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정보를 종합하는 능력을 가진 GenAI는 아이디어 생성, 개요 작성, 스크립트 작성, 이미지 생성 등 크리에이티브 과정의 다양한 부분을 지원할 수 있다. GenAI를 활용하면 마케터들이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3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ChatGPT, Google Gemini, Poe와 같은 인기 애플리케이션들이 마케터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AI를 활용할 때는 콘텐츠의 품질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중함이 필요하다. 마케터들은 AI의 정보 종합 기능의 한계를 파악하고, 잘못된 정보와 비윤리적인 정보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검열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2. 짧은 콘텐츠와 라이브 스트리밍 우선
TikTok, YouTube Shorts, Instagram Reels의 인기는 대중이 짧은 콘텐츠를 선호하는 경향에 크게 기여했다. 이러한 짧은 콘텐츠들은 시청자의 관심을 끌고 유지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Wistia에 따르면, 60초 이하의 동영상의 상호작용 비율은 50%로 60분 동영상의 상호작용 비율보다 16% 더 높다. 이러한 트렌드는 마케터들에게 짧은 콘텐츠에 적응하기 위한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제공했다. 콘텐츠는 짧고 간결하면서도 매력적이고 브랜드의 핵심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AccessTrade Vietnam 2024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 플랫폼은 Facebook(31.9%), Shopee(30.9%), TikTok(17.2%)이다. 평균적으로 매달 250만 건의 라이브 스트리밍이 있으며, 50,000명 이상의 판매자가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KOL, 라이브 스트리밍의 인기는 KOS(Key Opinion Sales)라는 새로운 직업 트렌드를 열었다. 그들은 브랜드를 대표하는 전문 판매자로 등장하여 모두의 신뢰를 받고 있다. 그들은 전문적인 판매 능력과 대규모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쉽게 시청자를 구매로 유도할 수 있다.
브랜드들이 저가부터 고급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모두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전환하면서, KOS(Key Opinion Sales)를 통한 마케팅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이 모델은 베트남에서 아직 새롭지만, Vo Ha Linh, Pham Thoai, Lucie Nguyen - Tuan Duong과 같은 KOS들이 많이 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 "The Shoppertainer – Ngôi sao chốt đơn"의 등장도 KOS와 라이브 스트리밍 트렌드가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임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다.
3.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에 집중
2024년에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많은 브랜드의 주요 타겟 고객이 될 것이다. 이 젊은 고객층과 더 많은 연결을 맺기 위해 브랜드는 고객층이 추구하는 가치를 이해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위의 두 세대 모두 책임 있는 시민으로 알려지며, 그들은 평등, 교육, 성희롱, 정치적 문제(전쟁, 부패 등)에 대한 강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은 이 소비자 그룹의 구매 행동에도 명확하게 반영된다. 예를 들어, 최근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대학살 지지 행위와 관련된 스타벅스를 비롯한 여러 브랜드에 대한 강력한 불매 운동이 있었다. 젊은이들은 단순히 시위에 참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불매해야 할 브랜드 목록을 작성하고 SNS에 전파하고 있다.
위의 예를 통해 브랜드들이 사회적 사건에 어떻게 반응하는지가 소비자 충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케팅 전략 수립자들은 발언, 실질적 계획 수립, 일관성 유지에 매우 신중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적, 기술적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마케터들이 시대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캠페인 기간 동안 예산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할당하려면 사전에 계획을 업데이트하고 조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출처:
https://advertisingvietnam.com/tong-hop-xu-huong-marketing-nua-dau-nam-2024-p24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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