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라인 소비 시장 개요
Google, Temasek, 및 Bain & Company에 따르면, 2025년 베트남 디지털 경제 시장 규모는 2023년 대비 20% 늘어난 430억 달러에 이르렀다. 이 중 이 중 240억 달러(50% 이상)가 전자상거래가 기여했다.
전자상거래는 현재 디지털 경제에서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다른 모든 부문(전자 결제, 디지털 서비스 등) 중에서 가장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분야로, 성장률은 25%로 예상된다.
2. 디지털 소비자
2024년 NielsenIQ(NIQ)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의 디지털 소비자의 평균 연령은 31세이다. 그 중 73%가 기혼이고 58%가 여성이다. 그리고 직장인은 온라인 소비자의 대다수(72%)를 차지한다.
소득에 관해서는 약 64%의 가구가 월 1,500만 VND 이상의 소득을 갖고 있다. 대도시에서는 각 가족이 온라인 쇼핑에 매달 약 300만~400만 VND를 지출하며, 그 중 50%는 필수 품목에 지불한다. 이는 온라인 쇼핑이 베트남 소비자에게 점점 더 중요해지고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3. 구매 품목
2,565개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 데이터를 기반으로, 베트남 소비자들이 세 가지 주요 이유로 온라인 쇼핑을 선택한다. 여기에는 비축용 구매(25%), 즉시 소비용 구매 (21%), 그리고 프로모션 및 할인 (19)이 포함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이 주로 좋은 가격과 프로모션을 찾기 위해서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단지 19%의 소비자들만이 이 이유를 우선시한다.
구체적으로, NIQ가 실시한 800명의 응답자가 참여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76%의 응답자가 지난 3개월 동안 온라인으로 식품 및 음료(예: 맥주, 인스턴트 커피, 라면 등)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쇼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로 여겨진다.
그 다음으로 많이 구매된 품목은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예: 샴푸, 페이스용품, 남성용 화장품), 신선 식품 및 레스토랑/음식점의 음식, 그리고 패션 및 스포츠 용품이다.
평균적으로, 각 디지털 소비자는 약 6.5가지의 품목을 구매했으며, 주로 식품·음료 및 화장품·퍼스널케어에 집중되고 있다.
4. 쇼핑 채널
평균적으로 각 소비자는 3.2개의 플랫폼을 사용하여 온라인 쇼핑을 한다. 대다수의 소비자는 음식 배달 애플리케이션(88%)을 선호하며, 그 다음으로는 TikTok Shop, Lazada, Shopee와 같은 플랫폼을 선호한다(82%).
설문 조사에 응답한 94%는 스마트폰으로 자주 쇼핑한다고 밝혔지만, 이는 그들이 이 장치만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다. 65%의 사용자는 한 가지 장치만을 사용하지만, 45%는 스마트폰, 노트북 또는 태블릿과 같은 2~3개의 다른 장치를 사용하여 쇼핑 거래를 한다.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으로 쇼핑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언제 어디서나 쇼핑할 수 있다는 편의성 때문이다. 하지만 주문을 완료하기 전에 제품 세부정보를 비교 평가해야 할 때 동시에 여러 탭을 열 수 있기 때문에 노트북 사용을 우선시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사용자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주문을 완료할 수 있도록 모든 기기에서 원활하고 일관된 쇼핑 경험을 개발해야 한다.
결론:
2025년에는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가 2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3년 대비 20% 증가한 수치이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일용소비재(FMCG)가 지난 1년 동안 매우 낮은 성장률을 보였기 때문에 특히 인상적인 수치이다.
온라인 쇼핑은 특히 필수품을 구매할 때 인기 있는 활동이 되었다. 그러나 고객 기반과 쇼핑 동력은 크게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자상거래는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곧 새로운 동기를 찾아야 한다.
라이브 커머스는 현재 온라인 쇼핑 성장을 이끄는 요인 중 하나로 간주된다. 그러나 변동에 적응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전자상거래는 새로운 동력과 적절한 전략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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