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ify의 "2024년 동남아시아 소매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소매업체의 68%가 향후 12개월 이내에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사업을 할 계획이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응답자의 82%는 소셜 미디어가 새로운 제품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플랫폼이라고 답했다.
1. 연구방법
이번 설문조사는 YouGov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의 소비자 및 소매업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 소매업체 설문조사는 2024/03/28 ~ 04/05 기간 동안 26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설문조사 참가자는 동남아시아에 본사를 두고 직원이 50명 이상인 소매업체의 고위 리더이다.
- 소비자 설문조사는 2024/04/05 ~ 04/10 기간 동안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의 18세 이상 응답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연구 기관은 시장의 변화와 소매업체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및 그들이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Shopify를 사용하는 소매업체들을 인터뷰했다.
2.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소셜커머스가 점점 더 주목받고 있다:
✔ 동남아시아 소매업체의 68%가 향후 12개월 동안 소셜 커머스에 대한 투자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동남아시아에서 브랜드 및 제품 발견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82%의 소비자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제품을 발견했다.
✔ 소매업체의 39%가 소셜 미디어 상의 상호작용이 자사 상거래 인프라의 ROI(투자 수익률)를 평가하는 데 매우 주용한 지표 중 하나이며, 이익률(44%)에 이어 두 번째라고 답했다.
- 소비자는 현재 경제 상황에서 쇼핑 가치를 찾고 있다:
✔ 인플레이션과 생활비 상승으로 인해 대부분의 동남아시아 소비자(83%)는 불필요한 지출을 줄였으며, 절반 이상이 쇼핑할 때 최고의 가치를 찾고 있다.
✔ 동남아 쇼핑객들은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가격을 꼽는다. 96%의 소비자는 브랜드가 가격 할인을 제공하면 그 브랜드에 충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70%의 소비자는 지속적인 할인 또는 프로모션 프로그램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응답했다.
✔ 비록 가격이 소비자 충성도를 유도하는 주요 요소이지만, 가격만으로 경쟁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전략이 아니다. 이는 고객을 유지하려면 고객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소매업체는 많은 과제에 직면해 있다:
✔ 소비자의 52%가 온라인 쇼핑을 좋아한다고 답했다. 쇼핑객의 81%는 자체 웹사이트가 있는 회사가 웹사이트가 없는 회사보다 더 신뢰할 수 있고 평판이 좋다는 데 동의했다. 이 요소는 대량 구매하는 쇼핑객에게 특히 중요하다. 소비자 5명 중 2명(42%)은 회사의 온라인 스토어보다 회사 웹사이트에서 대량으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
✔ 온라인 쇼핑 채널은 동남아시아 쇼핑객에게 가장 중요한 선택이지만 오프라인 매장은 여전히 중요한 채널이다. 4분의 1 이상(28%)은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고 19%는 오프라인 쇼핑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이는 옴니채널 쇼핑 경험을 창출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멀티 채널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데 성공하려면 고객 상호작용, 재고 및 주문 처리에 대한 통합된 기능을 제공하는 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매업체 5곳 중 3곳 이상(66%)이 통합 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기술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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