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시리즈 "5분 시장 이야기"의 최신 에피소드에서 Vu Kim Hanh 기자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치열한 경쟁 시대에 베트남 기업의 라이브 스트리밍 및 운영 트렌드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나누었다.
4월 23일에 발표된 베트남 Z세대의 쇼핑 행동에 대한 Shopee의 최신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4%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가장 선호하는 쇼핑 채널로 선택했으며, 5명 중 2명은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전통적인 광고 모델에 그치지 않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라이브 스트리밍에 더욱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경쟁업체가 라이브 스트리밍에 참여하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더 좋고 매력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베트남 현지 제품을 홍보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시리즈의 첫 번째 에피소드에 게스트로 참여한 Vu Kim Hanh 기자는 특별한 경험을 통해 디지털 전환 시대에 베트남 기업들을 위한 잠재적인 방향을 제안했다.
첫째,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자를 끌어들이는 기본 전략은 정보를 빠르고 간결하게 전달하면서도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포함하여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제품을 우대 가격에 판매하는 것에만 중점을 두는 일반 라이브 스트리밍과 달리, Shopee의 라이브 스트리밍 시리즈의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Vu Kim Hanh 기자는 제품의 특징을 설명하는 동시에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공유했다. 또 그녀는 시청자들에게 농업 스타트업의 창업 여정에 대한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들려주어 시청자들이 제품에 공감하고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
Hạnh 기자는 구매자들은 라이브 스트리밍 후에 받는 제품의 품질에 대해 매우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기업은 제품의 품질과 일관성을 보장해야 고객을 유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Vu Kim Hanh 기자는 4월 15일 라이브 방송 동안 Shopee가 기업들과 협력하여 연속적으로 제공한 할인 쿠폰과 독점 혜택에 대한 현장 경험을 공유했다. 이러한 프로모션 형식은 시청자들의 'FOMO(Fear of Missing Out)' 심리를 이용하여 라이브 스트리밍에 바로 구매 결정을 내리도록 유도한다.
이 프로그램의 독특한 고객 접근 방식은 많은 시청자들을 끌어모았다. Vu Kim Hanh 기자와 Shopee는 기업 관계자들과 직접 대화를 나누며 매우 인상적인 성장 수치를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Tu Bong 브랜드는 4월 15일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매출이 평일 평균 대비 30배, 주문량이 40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 이번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Vicosap 브랜드는 4월 15일 Shopee Live에서 기록한 매출이 3월 전체 매출에 거의 동일한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라이브 스트리밍 외에도 Shopee는2024년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Shopee Video 기능을 통해 판매자들에게 홍보 지원을 하고 있다. Vu Kim Hanh 기자는 이 기능에 특별한 관심을 보이며 이를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새로운 "언어"로 비유했다. 사용자들은 Shopee Video에서 영상을 시청하며 즐거움을 느끼고, 제품 정보를 확인하며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동시에 Shopee Video에서 많은 매력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Vu Kim Hanh 기자는 고객의 쇼핑 경험을 향상하려면 기업과 전자상거래 플랫폼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녀는 판매자가 Shopee의 생태계와 대규모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완전히 활용하도록 장려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제품 정보 제공, 라이브 스트리밍, 빠른 배송 서비스, 그리고 사후 서비스까지 여러 접점에서 잠재 고객과의 접근 및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다.
Vu Kim Hanh 기자는 2024년 12월까지 매달 15일에 정기적으로 Shopee의 라이브 스트리밍 시리즈를 통해 향후 Shopee가 판매자를 지원하는 더 많은 프로그램을 출시하며, 쇼핑 경험을 향상시켜 베트남 제품이 더욱 넓은 시장으로 확장할 기회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hopee의 라이브 스트리밍 시리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지역 기업과 판매자들이 효과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동시에 베트남의 풍부한 제품 가치를 널리 알리고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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