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에서 건강기능식품/화장품의 과다한 효과 홍보
틱톡에서 다이어트, 지방 감소, 피부 미백, 다크서클 개선, 기미 개선 등의 키워드로만 검색하면 다양한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들이 나오는데, 효과를 과장하여 소개하는 제품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 중 Seajin White 화장품 브랜드는 연예인 이미지를 사용하여 기미와 주근깨를 완전히 없앨 수 있다고 홍보를 하고 있다.
https://vt.tiktok.com/ZSLCjewju/
TikTok · Trắng Da - Trị Nám - Tàn nhang
158 lượt thích, 11 bình luận. “Siêu phẩm trị Nám Sạm, Tàn Nhang, Da Trắng Sáng”
www.tiktok.com

또한 이 브랜드는 의사나 전문가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여 제품을 소개했다. 이것은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Seajin White는 수출입 회사인 FOREWIN (하노이에 본사를 둔 회사)에서 공보 및 유통을 하는 기미 개선 제품이다.
https://vt.tiktok.com/ZSLC625kN/
TikTok · Saejin White Cosmetics
16K lượt thích, 122 bình luận. “Bí quyết đầy lùi nám sạm, tàn nhang, da trắng sáng”
www.tiktok.com

위에서 언급한 제품과 마찬가지로 틱톡에서 GoldenGout 칼슘 우유도 관절 통증 완화 등에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광고되고 있다. 실제로 GoldenGout 우유는 건강기능식품뿐이며 의약품이 아니고 의약품을 대체할 수 없다.
베트남 시장 관리 총국에 따르면, SNS에 올리는 건강기능식품 광고의 약 60%가 허위 광고이다. 이러한 광고는 식품안전법 일부 조항의 세부 시행을 안내하는 시행령 제15/2018/ND-CP호의 27조 2항에 위반된다. "의료기관, 의사, 약사, 의료인의 이미지, 설비, 의상, 이름 및 우편물을 사용하여 식품을 광고하면 안 된다." 의사, 약사, 의료인이 건강기능식품을 광고하는 것은 식품안전법과 광고법 제16/2012/QH13호의 규정에 위반하는 행위이다.
베트남 당국은 위반 행위를 강력하게 처리해야 한다.
베트남 보건부 산하의 식품안전국 국장인 Nguyen Thanh Phong 부교수는 "디지털 플랫폼, 특히 SNS에서 건강기능식품 광고에 대한 법규 위반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를 과장할 뿐만 아니라 광고 위반은 점점 더 교묘해지고 있어 소비자들이 이 제품들을 치료제로 착각하기 쉽다.”고 말했다.

Thanh Phong 부교수는 건강기능식품은 규제기관에 등록된 경우에만 광고가 가능하며 심사를 거친 4가지 내용만 광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허위 광고, 심사내용과 다른 광고, 의사 이미지 사용 광고, 경찰이나 방송사 이미지 사용 광고 등이 SNS에 많았다.
베트남 보건부 산하의 식품안전국에 따르면, 현재 건강기능식품 광고 관리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웹사이트, 전자상거래, 틱톡, 페이스북, 유튜브 등에서 광고를 위반하는 사람이 해외에 있어 위반 사람을 확인하고 처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틱톡에서 품질이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식품안전국에 따르면, 품질이 좋은 화장품/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제품 등록증 및 유통 허가증을 받은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원산지가 명확한 제품을 구매하고 평판이 좋은 매장에서 구매해야 한다. 화장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기 전에 제품 라벨과 유통기한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이슈 및 정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Alibaba, 베트남 기업의 온라인 수출을 위해 지속적 투자 및 지원 (1) | 2024.03.08 |
---|---|
베트남 보건부, 온라인 화장품 산업 관리 강화 (0) | 2024.03.07 |
외국 기업, 베트남 제약 시장 점유율 과반 (0) | 2023.12.01 |
베트남, 잠재력 있는 화장품 시장이지만 관리하기 어렵다? (0) | 2023.10.19 |
베트남 소매 시장 성장 기회, 고객의 취향 변화에 적응 (0) | 2023.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