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에서 열린 WPP Vietnam Retail Summit 행사에는 고위 임원 75명을 포함해 소매업계 주요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했다. 전문가들은 필요 기업에게 상담을 제공하여 기업에게 ROI 최적화를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마케팅 방법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했다.
현재 일부 기업들은 여전히 주요 커뮤니케이션 도구 (예: 텔레비전, 인쇄 신문, 옥외 광고)에 대한 투자를 우선시하고 있다. 하지만 비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예: 홍보, 후원, 이벤트 등)은 점차 덜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 이벤트는 기업이 활용해야 할 마케팅 전략을 재조정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기회였다.
이번 행사의 중심 주제는 피지털(phygital) 트렌드이다. 고객의 직접(물리적) 쇼핑 경험과 온라인(디지털) 쇼핑 경험을 결합한 쇼핑 여정을 언급하는 것으로 시장 세분화, 고객 데이터 활용 등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다음은 행사 중 진행된 토론 세션의 주요 내용이다.
베트남 - 다중 채널 시장
베트남의 소매 산업은 오프라인 판매 채널과 온라인 판매 채널이 결합되어 있다. 이는 기업에게 기회이자 도전이다. 다중 채널 시장으로서 베트남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많은 소비자에게 접근하고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성은 새로운 시장 진출, 고객과 브랜드의 상호 작용 등 기업이 고려해야 할 많은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베트남의 오프라인 및 온라인 유통 채널과 쇼핑객의 요구 사항 추세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다. 이는 베트남 소비자의 소비 행위 변화에 맞은 전략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베트남 소비자의 편의를 추구하는 특성을 이해하고 기존 판매 채널을 활용하여 이들을 효과적으로 유치하고 연결한다.
고객 소비 데이터 분석으로 고객의 취향 변화 파악
Ogilvy Vietnam의 CEO Soames Hines는 소비자 데이터와 전략적 자원 배치는 기업이 판매 및 마케팅 채널을 성장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며, 동시에 고객 행동을 브랜드가 전달하려는 메시지와 일치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Kantar의 CEO인 Nhat Phuong은 “효과적인 소매 전략을 개발하는 첫 번째 단계는 고객 니즈를 이해하는 것이다. 오늘날 쇼핑객들이 브랜드부터 제품까지 너무 많은 선택에 직면하는데 판매를 촉진하려면 기업은 오프라인 및 온라인 소매 부문에서 쇼핑객을 확보해야 한다” 고 말했다.
전자상거래의 성장과 함께 상품 품질과 쇼핑 경험에 대한 쇼핑객의 기대가 높아지면서 쇼핑객을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전환하려는 압력은 크다. 전자상거래는 전통 소매 채널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적인 채널로 간주되야 된다.
Ogilvy Consulting Vietnam의 전략 책임자이자 CEO Brandon Chew는 쇼핑객을 위한 마케팅 솔루션은 그들의 인식 및 신념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선호하는 구매 행동을 유도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일부 브랜드가 소비자 구매 행동에 대한 과학 원칙을 적용하여 소비를 장려하는 메시지, 프로모션 프로그램, 광고 아이템 디자인 등의 사례도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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