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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이슈 및 정책

베트남 소비자, 슈퍼마켓에 가는 것보다 온라인 쇼핑을 더 선호

 

균적으로 베트남인들은 1인당 화장품, 식품, 음료를 구입하기 위해 한 달에 4번의 온라인 쇼핑을 한다.

 

NielsenIQ 베트남의 최신 소비자 쇼핑 행동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빈도가 2023년 대비 두 배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평균적으로 베트남 사람은 월 평균 약 4회의 온라인 쇼핑을 하며, 매주 약 8시간을 온라인 쇼핑을 위해 소비한다. 이 숫자는 베트남 사람들의 월 평균 슈퍼마켓 방문 빈도의 거의 두 배에 해당한다.

 

따라서 평균적으로 1인당 온라인 쇼핑을 위해 3.2개의 플랫폼을 사용한다.

 

NielsenIQ 관계자는 "휴대폰은 구매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기로 94%를 차지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NielsenIQ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동안 베트남 소비자는 평균적으로 6.5 종류의 제품을 구매하였다. 가장 많이 구매된 세 가지 그룹은 식품, 음료 및 화장품이다. 그 다음은 의류 - 스포츠용품, 가정용품 및 기술 제품, 모유 및 유아용품, 서비스 요소인 구독 서비스, 온라인 예약, 화물 운송 등이 있다.

베트남 사람들은 온라인 시장에서 음식, 음료, 화장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다.

NielsenIQ 베트남 대표는 이러한 습관이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전에는 사용자들이 전자제품, 가정용품 및 의류와 같은 필수 아닌 상품에 대해서만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였다.

 

현재, 베트남 사람들은 매일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을 자주 이용하고 있다.

 

특히 NielsenIQ의 2024년 1분기 연구에 따르면 저렴한 가격은 더 이상 온라인 쇼핑 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두 가지 이유는 가정용 소비재를 준비하는 것(25%)과 즉석식사를 위한 구매(21%)이다.

 

"위 수치는 온라인 쇼핑이 대중적인 활동이 되었고 필수품에 대한 쇼핑도 대중화되었음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전자상거래는 소비자의 현재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빨리 찾아야 한다." 고 NielsenIQ는 언급하였다.

 

서비스 제공 관점에서 TikTok Vietnam의 중소기업(SMBs) 담당 이사인 Mr. Huynh Hung은 온라인 상거래 시장에는 여전히 많은 잠재력이 있지만 SMBs 기업들이 아직 이를 완전히 활용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디지털 혁신을 실천하기 위한 자원, 도구, 기술의 한계 때문이다. Mr. Hung에 따르면 이러한 장벽을 극복하는 것이 중소기업들이 미래에 성장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