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L과 KOC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베트남 전자상거래를 촉진하는 데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TikTok Vietnam의 채널 파트너십 관리자인 Ms. Trang Pham에 따르면, 소비자의 79%는 전자상거래에서 콘텐츠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단 21%만이 광고 콘텐츠의 영향을 받고 있다.
KOL과 KOC는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어 수익 증대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의 신뢰와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베트남 소비자의 50%는 KOLS와 KOCS의 영향을 받고 있다
지난 2년간 NielsenIQ 베트남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뿐만 아니라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전체에서 온라인 쇼핑 행동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약 90%의 소비자가 향후 1년 동안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용을 유지하거나 심지어 증가시킬 의향이 있다.
한편,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서 KOL(Key Opinion Leader), KOC(Key Opinion Consumer) 등 인플루언서가 디지털 플랫폼에서 브랜드의 매출을 촉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NielsenIQ 베트남의 연구에 따르면, 이들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과 쇼핑 여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약 50%의 소비자가 KOL, KOC 등 인플루언서의 의해 구매 결정에 영향을 받는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영향력으로 인해, 브랜드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할 때 신중해야 한다. NielsenIQ Vietnam의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가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받는 이유중 주요 4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지식
소비자가 KOL과 KOC에 영향을 받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지식이다. 소비자는 인플루언서가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리뷰와 추천을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더 정확한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KOL, KOC의 제품 및 업계에 대한 이해는 소비자와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기여한다.
2. 핵심가치
인플루언서의 핵심가치는 성실함과 신뢰성이다. 소비자들은 KOLs과 KOCs가 제공하는 정보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의 태도와 행동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정보 전달의 정직성과 투명성은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전통적 광고에 대한 신뢰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특히 중요하다.
3. 매력적인 콘텐츠
인플루언서가 제공하는 콘텐츠는 창의적이고 적절하며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 제품 리뷰 동영상, 제품 소개 실시간 스트리밍 등은 소비자가 높게 평가하는 콘텐츠 형식이다. 정보 전달 방식의 창의성과 다양성은 KOLs 및 KOCs가 소비자의 관심을 유지하고 그들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데 도움이 된다.
4. 의사소통
인플루언서와 소비자 간의 신속한 댓글, 피드백 및 기타 상호작용 활동을 통한 긴밀한 소통과 연결은 친밀하고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구매자의 구매 결정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구매자의 충성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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