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첫 2분기 동안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라이브스트리밍과 쇼츠의 인기로 많은 변화를 겪었다. 틱톡(TikTok)뿐만 아니라 쇼피(Shopee)도 비디오 콘텐츠에 많은 투자를 했다.
#1 전자상거래 시장 개요
베트남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자상거래의 잠재적인 시장이 되고 있다.
NIQ의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 전국적으로 약 6천만 명이 온라인 쇼핑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대한 일일 평균 방문 횟수는 350만 건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틱톡샵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강하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2024년 1분기에 틱톡샵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39% 증가한 반면 라자다(Lazada)는 소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쇼피는 여전히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항상 틱톡샵과 라자다를 능가했다.
베트남 사람들의 소비 행동에서 두드러진 점은 쇼핑 결정을 고려할 때 사회적 요인(social-oriented)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즉, 그들은 커뮤니티와 소셜 네트워크에서 제품이 어떻게 평가되고 홍보되는지에 관심을 갖고 구매 결정을 내린다.
#2 온라인 쇼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최대 90%의 사용자가 1년 이내에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쇼핑을 유지하거나 심지어 강화할 계획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혜택과 프로모션이 90%를 차지하지만 쇼핑 행동의 유일한 동기는 아니다. 왜냐하면 최대 92%의 사용자가 쇼핑 편의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결제 방법부터 배송까지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므로 오프라인 상점에 비해 구매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사용자 중 55%만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쇼핑을 하도록 유도하는 요인으로 쇼핑 경험을 꼽았다. 간편한 반품이나 고객 서비스 등의 애프터 서비스를 통해 판매자는 고객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NIQ의 연구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한 사람이 단 하나의 플랫폼에만 쇼핑하는 대신 3.1개의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3개월 동안 구매한다고 확인했다. 따라서 판매자는 여러 플랫폼에서 입지를 높여야 한다.
#3 틱톡은 콘텐츠를 통해 쇼핑을 자극하는 데 적합한 플랫폼이다.
현재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는 여전히 인기가 많다. 틱톡 사용자의 79% 이상이 프로모션이 아닌 판매자의 콘텐츠 때문에 제품을 쇼핑하고 있다.
콘텐츠는 판매자가 틱톡 플랫폼에서 고객을 유지하는 핵심 요소이다. 베트남 틱톡 채널 이사인 Trang Pham은 "콘텐츠를 중심으로 쇼퍼테인먼트 캠페인을 실행할 때 모든 브랜드가 동일한 유형의 광고와 유사한 콘텐츠를 실행한다면 사용자들이 쉽게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판매자는 대상 고객을 명확하게 이해해야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부적절한 콘텐츠와 지루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콘텐츠를 제한할 수 있다.
#4 라이브스트리밍 폭발
소셜 미디어와 웹사이트 게시물은 점차 매력이 떨어지고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이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라이브스트리밍은 완전히 눈에 띄는 온라인 터치포인트가 되었다.
2024년 1분기에는 온라인 고객의 최대 95%가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제품을 구매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데 일주일에 평균 13시간을 보냈다. 통계에 따르면, 사용자의 85%는 판매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라이브스트리밍을 좋아하고, 81%는 제품을 더 자세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한다고 말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라이브스트리밍은 64%의 사용자에게 필요하지 않더라도 구매를 촉진할 수 있다는 점이다.
#5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판매 촉진
라이브스트리밍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에서 콘텐츠 제작자 또는 인플루언서들이 늘어났다. 판매자는 인플루언서, KOC/KOL을 활용하여 쇼핑객과 진정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NIQ에 따르면, 쇼핑객의 약 50%가 구매 시 KOC/KOL의 영향을 받으며, 그 중 퍼스널 케어 산업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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