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라이브스트리밍 판매는 베트남 사용자에게 친숙한 쇼핑 형태가 되었다. 이는 기업과 브랜드에 효과적인 엔터테인먼트 및 쇼핑 채널을 제공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라이브스트리밍의 특정은 일련의 독점적인 "딜", 우대 가격 및 수백 개의 권위 있는 브랜드 참여이다. 이전에 라이브스트리밍 판매는 Shopee, Lazada, TikTok Shop 등과 같은 인기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2021년 말과 2022년 초에 시작되었다가, 현재는 대중화 되었다.
라이브스트리밍 플랫폼, 저가형 제품부터 고급형제품까지 판매
이전에는 소규모 소매점이나 저가 브랜드만 라이브스트리밍 판매를 했다. 그러나 라이브스트리밍 판매는 점점 더 성장하고 있으며 최대 수 천만 동 가치의 제품을 갖춘 고급 브랜드의 참여를 이끌었다.
대표적인 예는 2024년 3월 TikTok에서 VinFast 전기 오토바이를 판매한 라이브스트리밍이다. 4시간 동안 VinFast는 5개의 전기 오토바이 모델을 소개했으며 가격은 1,500만~5,500만 동(한화 약 82만~300만 원)이다. 이번 라이브스트리밍에는 시청자가 최대 5,000명에 달했으며 최소 14억 동(한화 약 7.6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VinFast는 라이브스트리밍을 통해 고급 제품 판매 트렌드의 선도적인 브랜드는 아니다. 이전에는 Xiaomi, Samsung, Sulwhasoo 등 많은 큰 브랜드가 라이브스트리밍을 통해 KOL과 협력하여 수백만 동 상당의 제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했다.
라이브스트리밍은 점차 베트남에서 농산물의 효과적인 판매 형태가 되고 있다. 최근에는 라이브스트리밍 판매 이벤트가 지역 농산물 판매 지원에 기여했다. 응에안(Nghe An)에서의 라이브스트리밍 판매 이벤트는 330만 회 이상의 조회수와 10,000회 이상의 상호작용을 기록했으며 72톤의 오렌지를 판매했다. 또 4시간 동안의 다른 라이브스트리밍을 통해서 박장(Bac Giang)의 50톤 이상의 리치를 판매했다. 라이브스트리밍은 농부들에게 새로운 판매 방식을 열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인기가 있는 판매 라이브스트리밍 캠페인
현재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판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시장 수요에 따라 라이브스트리밍 캠페인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다.
- 플랫폼 전체 캠페인(메가 세일 캠페인 및 월간 캠페인): 메가 세일(3.3, 6.6, 9.9 ) 등과 같은 특별한 행사에 진행되는 최대 규모의 정기 캠페인은 많은 주요 판매자 및 브랜드의 참여를 이끌고 있다.
- 브랜드 캠페인(Brand Campaign): 하나 이상의 브랜드 전용으로, 브랜드 개발 일정에 따라 진행된다. 이러한 캠페인을 흔히 '슈퍼 브랜드 데이'(Super Brand Day/Grand Opening Day/New Arrival/Brand Day)로 알려져 있다.
- 카테고리 캠페인(Cat Day): 하나 이상의 특정 카테고리에 초점을 맞추고 해당 카테고리의 제품 판매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일반적으로 주제별 이루어진다.
- 커뮤니티 캠페인 (OCOP(One commune one product) 매주 단위): 지역 농산물과 특산물을 지원하는 소규모 기업의 제품 홍보 및 소비에 기여한다.
라이브스트리밍 판매의 '열풍'
사용자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다양한 주제와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수많은 라이브스트리밍을 쉽게 볼 수 있다. AccessTrade Vietnam 2024에 따르면, 매달 평균 250만 건의 라이브스트리밍이 있으며, 50,000명 이상의 판매자가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쇼핑 경험을 확장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많은 독점적인 프로모션을 받을 수 있다.
소비자의 새로운 쇼핑 습관은 라이브스트리밍의 증가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요인이다. NIQ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객의 약 95%가 2024년 첫 3개월 동안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구매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데 평균 시간은 주당 최대 13시간이었다.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는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또 틱톡의 'Shoppertainment 2024' 보고서에 따르면, 콘텐츠 제작 플랫폼에서 제품을 자주 검색하는 소비자 수가 기존 검색엔진에 비해 1.9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93%가 디지털 콘텐츠 제작 플랫폼에서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우선시함에 따라 이러한 트렌드가 향후 1~2년 동안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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