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1일 TikTok Shop Summit 2024 이벤트를 통해 틱톡 관계자는 2023년에 인상적인 성공을 거둔 후 이 플랫폼의 지속 가능한 전자상거래 개발 전략을 공유했다.
2022년에 출시된 틱톡샵(TikTok Shop)은 이제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사용자에게 친숙해졌다. YouNet ECI가 실시한 2024년 1분기 전자상거래 플랫폼 매출 보고서에 따르면, 틱톡샵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GMV 기준 두 번째로 큰 플랫폼이 되었다. 이것은 소셜커머스 트렌드를 따라잡는 데 성공했음을 보여주었다.
TikTok Shop Summit 2024 이벤트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촉진하는 포괄적인 솔루션"이라는 주제로 2023년의 이니셔티브를 되돌아보며 틱톡샵에서 판매자의 비즈니스 전략을 공유했다. 동시에 틱톡샵 관계자는 틱톡샵이 특정 성과를 달성한 후 지속 가능한 전자상거래로 도약하는 것이 중요한 단계라고 말했다.
틱톡샵 - 작은 화면의 큰 영향
틱톡의 헬스케어 및 뷰티 부문 이사인 Ms. Giang Nguyen은 지난 해 틱톡의 인상적인 성과를 공유했다. 2023년 틱톡은 Shop Tab, Super Brand Day, TikTok Shop Mall 등 많은 새로운 기능을 출시하여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그 덕분에 일부 카테고리의 매출은 인상적인 성장률을 보였으며, 특히 맘&베이비 용품, 전자 제품, 가정 용품은 2023년 대비 3배 성장했다. 그뿐만 아니라 쇼핑 여정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라이브 스트리밍과 짧은 비디오 조회수는 12배 증가, Shop Tab 기능에 액세스하는 사용자는 2.5배 증가(2023년 3월 23일~2024년 2월 24일) 등 플랫폼이 큰 성장을 이루었다.
틱톡샵은 쇼핑과 엔터테인먼트 결합을 통해 이커머스 산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이 플랫폼의 다음 관심사는 브랜드, 판매자 및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장기적으로 비즈니스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여 활발한 소셜 커머스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장기적인 성장
전자상거래 성장 컨설팅 회사인 YouNet ECI의 시장 조사 책임자인 Nguyen Phuong Lam은 베트남의 전자상거래가 2025년까지 연평균 25%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소비자 행동의 큰 변화는 쇼퍼테인먼트가 2025년까지 베트남 전자상거래의 거의 50%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성장 추세를 활용하기 위해 틱톡샵은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환경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판매자 및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획기적인 A.C.E 솔루션을 제공했다. A.C.E 전략은 Assortment(상품 포트폴리오), Content(콘텐츠) 및 Empowerment(성장 촉진 활동)의 3가지 핵심 요소를 통합한 솔루션이다.
지속 가능한 전자상거래 발전
2023년 틱톡샵은 브랜드와 중소기업을 위한 판매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 이니셔티브를 전개하여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에 기여했다.
‘소셜 커머스,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 지원’이라는 간담회에서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경제부 국장인 Le Hoang Oanh은 "지속 가능한 전자상거래 발전을 위한 5가지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지역 간 전자상거래 발전 격차를 줄이고 지역 연결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이다."고 말했다.
따라서 틱톡은 OCOP(One commune one product) 시장을 구현하기 위해 농업 무역 진흥 센터와도 협력했다. 이 프로그램은 중소 규모의 지역 기업들이 전자상거래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그램은 3,000개 이상의 지역 기업과 500명의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참여하여 800개 이상의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했으며, 프로그램의 해시태그 #OnlineFriday도 조회수 10억 회를 기록했다.
틱톡샵은 지속 가능한 발전의 성공적인 첫 단계에 이어 2024년 CSR 계획도 공개했다. 틱톡 베트남 대표인 Lam Thanh은 "틱톡샵의 관심사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가장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따라서 틱톡샵의 CSR 2024 활동을 지향하는 세 가지 핵심 키워드는 협력 확대, 장기적인 기획 마련, 베트남의 가치 존중 등이다.
- 협력 확대: 국내외 무역 촉진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정부와 긴밀히 협력한다.
- 장기적인 기획 마련: 지역 판매자 및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교육 로드맵을 구축한다.
- 베트남 가치 존중: 지역 정체성과 문화적 가치를 지닌 제품에 중점을 둔다.
이번 행사에서도 틱톡은 #TuHaoHangViet(베트남 상품의 자랑) 프로그램을 계속 시행하기 위해 인민신문 및 국회 방송과 공식적으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동시에 틱톡샵은 베트남 국회 방송과의 협력 계약을 통해 지속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HiGreen 캠페인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틱톡은 2년 만에 콘텐츠 창작에서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변경했다. TikTok Shop Summit 2024 행사는 이 플랫폼이 자사의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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