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Me의 최근 보고서 "2024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동향"은 지난 12개월(2023년 5월~2024년 4월) 동안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특징과 소비자 행동, 온라인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였다.
'2024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2개월 동안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제품 카테고리 평균 성장률이 48.2%를 기록하였다.
그 중 스포츠와 관광, 가전 부문이 각각 73%, 6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뷰티와 홈라이프 분야는 각각 12억 달러와 10억 5천만 달러의 매출 기여로 여전히 가장 영향력 있는 분야였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베트남인의 쇼핑 행동
'2024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조사 참가자 대다수(32%)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구매 빈도는 일주일에 여러 번이다. 다음으로, 응답자의 27%는 2~3주에 한 번 쇼핑을 하였고, 22%는 일주일에 한 번 쇼핑하였다. 그러나 18~49세 조사 대상자 중 2~3개월 동안 쇼핑을 하지 않은 사람은 약 3%에 달한다.
비록 일주일에 몇 번씩 구매하는 빈도가 대다수이지만 보고서에 따르면 고객은 주로 매달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쇼핑하는 데 300,000~500,000VND만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특별한 점은 베트남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에 매월 300,000 - 500,000동을 지출하는 비율과 2,000,000동 이상을 지출하는 비율의 차이가1%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의 월별 쇼핑 지출은 큰 차이가 없다.
온라인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Q&Me에 따르면 할인 프로모션, 좋은 가격 및 다양한 제품은 베트남 사람들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쇼핑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이며, 제한된 쇼핑 시간 및 거리, 리뷰를 쉽게 볼 수 있거나 쇼핑 중 혼잡을 피할 수 있는 점 등의 요소도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련하여, 좋은 가격의 온라인 제품은 베트남 사람들의 구매 결정의 73%에 영향을 미친다. 플랫폼의 프로모션/할인은 고객의 온라인 쇼핑 결정의 69%를 기여한다. 한편, 브랜드는 사용자의 구매 선택에 약 25%만 영향을 미친다.
Q&Me의 조사에 따르면 패션 및 뷰티/건강 제품 고객의 약 50%가 온라인 쇼핑을 주요 쇼핑 채널로 간주하였다. 패션 분야도 비슷한 결과를 기록하였는데, 고객의 44%가 주로 온라인으로 쇼핑하는 경향이 있었다.
Shopee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구매 시 가장 선호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며, TikTok과 Lazada라는 두 가지 친숙한 이름이 그 뒤를 따른다. 보고서에 따르면, TikTok Shop은 Shopee보다 7년 늦게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 12개월 동안 사용자 수가 이전 12개월 기간에 비해 3배 증가하였다.
전자 상거래 플랫폼들의 매력적인 요소
따라서 사용자들이 Shopee를 선택하는 이유는 주로 좋은 가격과 다양한 프로모션(76%), 다양한 제품(56%), 빠른 배송 시간(52%) 등 3가지 이유 때문이다. 세 번째로 인기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Lazada도 위의 세 가지 요소로 인해 구매자를 유치하고 있다.
Shopee와 마찬가지로 TikTok Shop도 할인 프로그램과 제품 다양성으로 인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이 플랫폼의 세 번째 매력 요소는 고객이 제품 및 쇼핑 경험에 대한 정보/리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를 통해 베트남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으로 많이 이동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기술 제품을 구매할 때만 매장에서 직접 구매하는 것을 선택한다.
패션, 맘&베이비, 헬스&뷰티 등 제품군의 평균 오프라인 구매 수요는 10% 정도에 불과한 반면, 설문조사 참가자 중 평균 58%가 이러한 상품들을 Shopee, Lazada, TikTok 같은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구매한다고 응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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