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4년 화장품 KOL의 최신 트렌드
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Z세대 사용자의 최대 74%가 화장품 KOL의 추천을 통해 뷰티 제품을 구매할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화장품 KOL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REVU는 2024년 화장품 KOL의 최신 트렌드를 정리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영향
2024년에는 틱톡과 인스타그램 등 일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화장품 KOL을 위해 확장을 진행할 것이다. JBMS 보고서에 따르면, 사용자들이 틱톡을 통해 화장품 KOL을 팔로우하는 빈도는 54.26%였다. 이를 통해 틱톡 플랫폼에서 화장품을 리뷰하는 KOL에 대한 사용자들의 관심을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화장품 리뷰를 위한 중요한 플랫폼이기도 하다. Statista.com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 인스타그램 사용자 수는 2021년 12억 8천만 명, 2023년에는 13억 5천만 명에 달했다.
사용자 수가 많은 인스타그램은 화장품 KOL을 통해 잠재 고객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기업에게 중요한 플랫폼이 되었다. JBMS에 따르면,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화장품 KOL을 팔로우하는 빈도는 306명으로 81.38%에 해당했다.
라이브 스트리밍의 영향
2024년 화장품 KOL의 새로운 트렌드는 라이브 스트리밍이다. 라이브스트리밍은 시청자와 직접 소통하는 미디어 형식이다.
VnEconomy에 따르면 베트남의 온라인 소매 시장 잠재력을 기반으로 2021년부터 2025년까지 베트남의 국가 전자상거래 발전 계획은 2025년까지 베트남의 온라인 소매 매출이 350억 달러(한화 약 48조 원)에 이를 것을 목표로 한다. 2026년까지 베트남의 온라인 소매 상품 총 가치는 560억 달러(한화 약 77조 원)에 달할 것이며 이는 2021년 예상 가치의 4.5배이다. 따라서 라이브 스트리밍은 기업이 자신의 브랜드를 위해 판매를 촉진할 수 있는 잠재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화장품 KOL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사용하여 시청자와 직접 소통하고 경험을 공유하며 직접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제품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구매 결정을 쉽게 내릴 수 있다. 인기 있는 플랫폼으로는 틱톡, 쇼피, 유튜브, 페이스북이 있다.
화장품 KOL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
화장품 KOL은 종종 전자상거래와 제휴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을 소개한다. 이는 접근성을 높이고 판매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브랜드와 협력할 때 화장품 KOL은 소비자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투명성과 정직성을 보장해야 한다. 동시에 화장품 KOL은 지속 가능한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에도 집중해야 한다.
출처: TikTok @lazadavietnam
2. 2024년 화장품 KOL의 변화 및 도전
소셜 미디어 알고리즘 및 규정의 변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은 콘텐츠와 광고를 규제하기 위해 새로운 알고리즘과 규정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이는 사용자와 화장품 KOL 간의 접근성과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화장품 KOL은 콘텐츠와 광고의 효과를 최적화하기 위해 이러한 변화를 파악하고 적응해야 한다.
화장품 KOL들의 경쟁
뷰티 업계에서 팔로워가 많은 KOL들 사이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화장품 리뷰 KOL은 유명 브랜드와 협력할 수 있으며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하고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많은 경험이 풍부하다.
이것은 팔로워가 많지 않은 KOL이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차별화된 노력을 요구한다. 또 KOL은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채널, 콘텐츠 및 스타일을 선택하는 데 있어 창의적이고 다양하며 유연해야 한다.
제품 광고의 투명성
투명성과 광고 규제 준수는 사용자의 신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화장품 KOL은 제품 정보가 정확하고 리뷰가 정직하도록 해야 한다.
화장품 KOL은 사용자에게 제품을 소개할 때 객관성과 공정성이 있어야 한다. 제품을 칭찬하거나 비난해서는 안 된다.
3. 신뢰가 높은 화장품 KOL TOP 3
An Phuong(안프엉)
An Phuong은 젊고 역동적인 스타일을 가진 뷰티 KOL이다. 젊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밝은 메이크업 스타일로 An Phuong 채널은 팔로워가 40만 명에 달했다.
An Phuong의 동영상 콘텐츠는 주로 메이크업 팁, 제품 리뷰, 뷰티 및 패션 경험 공유에 대한 것이다. 또 An Phuong은 Yves Rocher, Bourjois, Revlon, LANEIGE 등 화장품 브랜드와 협력했으며 뷰티와 관련된 사회 및 자선 활동에 참여했다.
Chloe Nguyen(클로이 응우옌)
Chloe Nguyen은 2015년부터 유튜브를 시작했으며 현재 360,000명 이상의 채널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귀엽고 밝은 메이크업 스타일과 스킨케어, 메이크업 전문 콘텐츠로 Chloe Nguyen의 주요 시청자는 뷰티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다.
Chloe는 Neutrogena, Nivea, Olay, Pond’s 등 스킨케어 화장품 브랜드와 협력했다. 또 그녀는 스킨케어 팁을 자주 공유한다.
Ty Le(티레)
Ty Le는 뷰티 분야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관점을 가진 유명한 뷰티 블로거이다. Ty Le는 다양한 메이크업 스타일을 갖춘 남성 뷰티 블로거이다.
Ty Le의 틱톡 채널에는 최대 410만 명의 팔로워가 있다. 그는 시청자에게 메이크업을 가르치는 것부터 고객을 위한 메이크업까지 메이크업 동영상을 자주 공유하며 팬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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