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GIGAN JSC의 미디어 매니저인 Mr. Le Tinh Minh은 WeAreSocial Digital 2024 Vietnam, Social Media Trends Ogilvy 2024, Klook Travel Pulse 2024, E-conomy SEA 2023 등에서 종합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베트남 사용자의 행동과 트렌드를 분석했다.
1. 2024년 베트남 디지털 시장 개요
2023년 12월 기준, 베트남 인구는 1억 명에 도달했으며, 그 중 Z세대는 약 21.3%를 차지하며 미디어와 광고의 주요 타겟 그룹 중 하나이다.
휴대전화 보유자 수와 인터넷 접속자 수는 큰 변화가 없었으나 소셜 네트워크 계정 수가 7,270만 개에 달해 지난해 비해 약 10% 증가했다. 그러나 이 10%가 전적으로 신규 사용자 수라는 의미는 아니며 중복 계정 및 가상 계정이 포함될 수 있다.
한편, 이용자들은 미디어 콘텐츠에 소비하는 시간이 2021년 보고서에서 최고치인 6시간 47분을 기록한 이후 3년 연속 줄어들었다. Digital 2023 보고서에 따르면 평균 소비 시간이 16분 감소했으며, 올해는 추가로 5분 더 줄어들어 6시간 18분에 머물렀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감소가 인터넷 사용 활동 전반에서 발생했으며, 방송 라디오 청취, 신문 읽기, TV 시청 활동에서 가장 큰 감소를 보였다.
콘텐츠 소비 시간이 줄어듦과 동시에 베트남 사용자들은 브랜드 및 브랜드 광고와의 모든 상호 작용도 줄어들었다.
2.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 간의 경쟁
사용자 수 기준으로 상위 3대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여전히 Facebook, Zalo, TikTok이다. 그 중 Zalo는 현재 약 7,800만 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Vietnam Web Summit 2023에 따름), Facebook과 TikTok은 각각 7,270만 개와 6,772만 개의 이용자 계정을 소유하고 있다 (Digital 2024 보고서에 따름).
플랫폼 이용시간 측면에서 숏폼 영상과 소셜커머스를 선도하는 TikTok은 사용자당 월 평균 소비 시간이 41시간 이상으로 많은 사용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플랫폼별 인기도 측면에서는 많은 사용자들이 Facebook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 플랫폼은 웹사이트 추천 트래픽의 68.9%를 기여하고 있다.
3. 베트남 사용자의 온라인 쇼핑 추세
구매 동기 중에서 무료 배송은 여전히 가장 많은 사용자가 선택하는 요소이며, 쿠폰 및 할인, 간편 결제가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전자제품(휴대폰, 노트북 등)은 매출이 가장 높은 산업이며, 그 다음으로는 패션, 식품 및 음료가 있다. 대부분의 산업은 긍정적인 수익 성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4월 TikTok Shop Summit 행사에서 GMV 기준 전자상거래 플랫폼 2위인 TikTok Shop은 강력한 성장세를 보인 카테고리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자제품, 가정용품 및 생활용품 부문이 GMV가 3배 성장했으며, 건강, 패션 및 뷰티 뷰문이 1.5배 성장했다.
4. 디지털 광고 예산
올해 광고예산 24억4000만 달러 중 디지털채널 예산은 12억8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이 중 대부분의 부문에서 광고 지출이 증가했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이 가장 많이 늘었다(17.7%). 그러나 소셜 미디어 광고와 프로그래매틱 광고 예산은 각각 4.7%와 0.5%로 소폭 감소했다.
위 예산 데이터를 보면 브랜드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촉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2027년에는 4,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브랜드들은 소셜 미디어의 일반적인 캠페인보다는 인플루언서와 기타 콘텐츠 파트너와 함께 체계적인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계획을 우선시하여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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