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Datareportal 및 Wearesocial의 연구에 따른 Digital Vietnam 2024의 모든 최신 데이터, 통찰력 및 동향이다.
2024년 베트남 디지털 현황
다음은 2024년 초 베트남의 디지털 채택 및 사용에 대한 DataReportal의 주요 헤드라인이다.
- 2024년 초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는 7,844만 명으로 인터넷 보급률은 79.1%였다.
- 베트남의 소셜미디어 사용자는 2024년 1월 기준 7,27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73.3%에 달했다.
- 2024년 초 베트남에서는 총 1억 6,850만 건의 모바일 연결이 활성화되었으며, 이 수치는 전체 인구의 169.8%에 해당했다.
이러한 헤드라인 통계는 베트남의 "디지털 현황"에 대한 훌륭한 개요를 제공했다.
2024년 베트남 인구
베트남의 인구는 2024년 1월에 9,919만 명이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초부터 2024년 초까지 베트남 인구는 655,000명 (+0.7%) 증가했다. 베트남 인구의 50.6%가 여성인 반면, 49.4%는 남성이다. 2024년 초에 베트남 인구의 39.8%가 도시 중심부에 거주했고, 60.2%는 농촌 지역에 거주했다.
참고: 성별 데이터는 현재 '여성'과 '남성'에 대해서만 제공된다.
베트남 인구의 평균 연령은 33.0세이다. 베트남의 전체 인구를 연령대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 0~4세: 7.2%.
- 5~12세: 12.0%.
- 13~17세: 7.1%.
- 18~24세: 9.7%.
- 25~34세: 15.7%.
- 35~44세: 15.6%.
- 45~54세: 13.1%.
- 55~64세: 9.9%.
- 65세 이상: 9.8%다.
참고: 반올림으로 인해 백분율이 100%가 되지 않을 수 있다.
2024년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
2024년 1월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는 7,844만 명이었다. 2024년 초 베트남의 인터넷 보급률은 전체 인구의 79.1%였다. Kepios 분석에 따르면, 2023년 1월부터 2024년 1월까지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는 502,000명(+0.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Ookla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 인터넷 사용자는 2024년 초에 다음과 같은 인터넷 연결 속도를 예상할 수 있다.
-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한 평균 모바일 인터넷 연결 속도: 47.06Mbps.
- 평균 고정 인터넷 연결 속도: 105.04Mbps.
Ookla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의 평균 모바일 인터넷 연결 속도는 2024년 초까지 12개월 동안 7.47Mbps(+18.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베트남의 고정 인터넷 연결 속도는 같은 기간 동안 24.74Mbps(+30.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베트남의 소셜 미디어 통계
DataReportal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1월 베트남에서 활동 중인 소셜 미디어 사용자 ID는 7,270만 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Kepios 분석에 따르면, 베트남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2023년 초부터 2024년 초까지 650만 명(+9.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초 베트남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는 전체 인구의 73.3%에 해당하지만, 소셜 미디어 사용자가 고유한 개인을 대표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그 이유는 데이터에 대한 자세한 메모 참조).
한편, 최고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광고 기획 도구에 게시된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초 베트남에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18세 이상 사용자는 7,255만 명으로, 이는 전체 18세 이상 인구의 99.2%에 해당했다. 2024년 1월 기준 베트남 전체 인터넷 사용자 기반(연령에 관계없이)의 92.7%가 하나 이상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했다. 당시 베트남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51.0%는 여성이었고 49.0%는 남성이었다.
참고: 성별 데이터는 현재 '여성'과 '남성'에 대해서만 제공된다.
2024년 베트남의 페이스북 사용자
Meta의 광고 자료에 게시된 데이터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2024년 초 베트남에서 7,27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Meta는 최근 몇 달 동안 광고 자료 보고 대상이 데이터에 도달하는 방식에 중요한 변경 사항을 적용했다. 따라서 여기에 표시된 수치는 이전 보고서에 공개된 수치와 직접적으로 비교되지 않을 수 있다.
베트남의 페이스북 사용자 증가
Meta의 수치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페이스북의 잠재적 광고 도달률은 2023년 1월부터 2024년 1월 사이에 650만 명(+9.8%) 증가했다. 동일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0월부터 2024년 1월까지 베트남에서 마케팅 담당자가 페이스북의 광고로 도달할 수 있는 사용자 수는 590만 명(-7.4%) 감소했다.
그러나 이러한 광고 도달 수치는 Meta가 투자자 수익 발표에서 보고하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치와 동일하지 않으며 그렇게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광고 도달률의 변화가 반드시 플랫폼 전체 사용자 기반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Meta의 광고 도달률 데이터는 페이스북 사용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베트남의 페이스북 채택
2024년 초 베트남에서 페이스북의 광고 도달률은 전체 인구의 73.3%에 해당했다. 그러나 Meta는 13세 이상에게만 페이스북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므로 2024년 베트남에서 시청자의 90.7%가 Meta를 사용한다. 2024년 1월 베트남에서 페이스북의 광고 도달률은 현지 인터넷 사용자 기반(연령에 관계없이)의 92.7%에 해당했다. 2024년 초 베트남에서 페이스북의 광고 시청자 중 51.0%가 여성인 반면 49.0%는 남성이었다.
참고: Meta의 광고 자료는 "여성" 및 "남성" 사용자에 대한 시청자 성별 데이터만 공개한다.
2024년 베트남의 유튜브 사용자
Google의 광고 자료에 따르면, 2024년 초 베트남에서 유튜브의 사용자 수는 6,300만 명이었다. 2024년 초 유튜브의 광고 도달률은 연초 베트남 전체 인구의 63.5%에 해당했다.
2024년 1월 유튜브 광고는 베트남 전체 인터넷 사용자 기반(연령대에 관계없이)의 80.3%에 달했다. 당시 베트남 유튜브 광고 시청자의 49.5%가 여성이었고, 50.5%가 남성이었다.
참고: Google의 광고 자료는 "여성" 및 "남성" 사용자에 대한 시청자 성별 데이터만 공개한다.
Google의 자체 광고 계획 도구에 게시된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유튜브의 잠재적 광고 도달률은 2023년 초부터 2024년 초까지 큰 변화가 없었다. 한편, 동일한 데이터에 따르면, 마케팅 담당자가 베트남에서 유튜브 광고를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사용자 수 역시 역시 2023년 10월부터 2024년 1월 사이에 큰 변화가 없었다.
2024년 베트남 인스타그램 사용자
Meta의 광고 도구에 게시된 수치에 따르면, 2024년 초 베트남에서는 인스타그램의 사용자가 1,090만명에 달했다. 이 회사가 정기적으로 수정하는 수치에 따르면 올해 초 베트남에서 인스타그램의 도달률이 전체 인구의 11.0%에 해당했다. 그러나 Meta는 13세 이상에게만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므로 2024년에 베트남의 시청자 중 13.6%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한다. 2024년 초 베트남에서 인스타그램의 광고 도달률이 현지 인터넷 사용자 기반의 13.9%(연령에 관계없이)에 해당한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24년 초 베트남 인스타그램 광고 시청자의 60.1%는 여성이었고 39.9%는 남성이었다.
참고: Meta의 광고 자료는 "여성" 및 "남성" 사용자에 대한 시청자 성별 데이터만 공개한다.
Meta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월부터 2024년 1월까지 베트남에서 인스타그램의 잠재적 광고 도달률은 55만 명(+5.3%) 증가했다. 분기별로 회사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0월부터 2024년 1월까지 베트남에서 인스타그램의 광고 시청자 규모도 65만명(-5.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베트남 틱톡 사용자
ByteDance의 광고 자료에 따르면, 틱톡은 2024년 초 베트남에서 18세 이상의 사용자가 6,772만 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ByteDance는 마케팅 담당자들이 광고 도구를 통해 13세 이상의 사용자들에게 틱톡 광고를 타겟팅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이 도구는 18세 이상의 사용자들에 대한 시청자 데이터만을 보여준다.
ByteDance에 따르면 틱톡 광고는 2024년 초 베트남의 18세 이상 성인 중 92.6%에 도달했다. 한편, 베트남에서 틱톡의 광고 도달률은 연령에 관계없이 연초 기준 현지 인터넷 사용자 기반의 86.3%에 해당했다. 2024년 초 베트남에서 틱톡 광고 시청자의 49.1%는 여성이었고 50.9%는 남성이었다.
참고: ByteDance의 광고 자료는 "여성" 및 "남성" 사용자에 대한 시청자 성별 데이터만 공개한다.
ByteDance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틱톡의 잠재적 광고 도달률은 2023년 초부터 2024년 초 사이에 1,800만 명(+35.8%) 증가했다. 한편, 베트남에서 틱톡 광고의 잠재적 도달률은 2023년 10월부터 2024년 1월 사이에 510만 명(+8.2%) 증가했다.
그렇긴 하지만, 광고 시청자는 플랫폼의 전체 사용자 중 일부만 차지하며, 틱톡의 광고 도구는 18세 이상의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만 공개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틱톡의 광고 도달 수치 추세가 플랫폼 전체 사용자의 변화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2024년 베트남 페이스북 메신저 사용자
Meta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초 베트남에서 페이스북 메신저의 광고가 5,450만 명의 사용자에게 도달했다. 베트남에서 페이스북 메신저의 광고 도달률은 2024년 초 전체 인구의 54.9%에 해당했다. 그러나 Meta는 13세 이상에게만 페이스북 메신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므로 2024년 베트남에서 페이스북 메신저의 시청자 중 68.0%가 있다. 베트남에서 페이스북 메신저의 광고 도달률은 현지 인터넷 사용자의 69.5%(연령에 관계없이)에 해당했다.
2024년 초 베트남 페이스북 메신저 광고 시청자의 51.5%가 여성이었고, 48.5%가 남성이었다.
참고: Meta의 광고 자료는 "여성" 및 "남성" 사용자에 대한 시청자 성별 데이터만 공개한다.
Meta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페이스북 메신저의 잠재적 광고 도달률은 2023년 1월부터 2024년 1월 사이에 190만 명(+3.5%) 증가했다. 베트남에서 페이스북 메신저의 광고 시청자 규모가 2023년 10월부터 2024년 1월까지 450만 명(-7.6%) 감소했다.
2024년 베트남의 링크드인 사용자
링크드인의 광고 자료에 따르면 링크드인이 2024년 초 베트남에서 750만 명의 "회원"이 있었다. 그러나 링크드인의 광고 도구는 대부분의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공개된 광고 도달 수치의 기초를 이루는 월간 활성 사용자가 아니라 등록된 총 회원 수를 기준으로 시청자 도달 데이터를 공개했다.
따라서 이러한 링크드인 수치는 이 페이지 또는 디지털 2024 보고서에 게시된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수치와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없다.
이 회사의 광고 도달 수치에 따르면 2024년 초 베트남의 링크드인 시청자 수가 전체 인구의 7.6%에 해당했다. 링크드인은 18세 미만의 사람들이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므로 2024년 베트남에서 대상자의 10.3%가 링크드인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베트남에서 링크드인의 광고 도달률은 연초 기준 현지 인터넷 사용자(연령에 관계없이)의 9.6%에 해당했다. 2024년 초 베트남 링크드인 광고 시청자의 50.0%는 여성이었고 50.0%는 남성이었다.
참고: 링크드인의 광고 자료는 "여성" 및 "남성" 사용자에 대한 시청자 성별 데이터만 공개한다.
링크드인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초부터 2024년 초까지 베트남에서 링크드인의 잠재적 광고 도달률은 230만 명(+44.2%) 증가했다. 분기별로 회사의 데이터에 따르면 링크드인의 광고 시청자 규모는 2023년 10월부터 2024년 1월까지 40만 명(+5.6%) 증가했다.
그러나 링크드인의 광고 시청자 수는 월간 활성 사용자가 아닌 총 등록 회원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가 링크드인의 사용 변화를 반영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2024년 베트남의 X(트위터) 사용자
X(트위터)의 광고 자료에 따르면 2024년 초 베트남에서 X의 사용자는 558만 명이었다. 이 수치는 X의 베트남 광고 도달률이 당시 전체 인구의 5.6%에 해당했음을 의미한다. 베트남에서 X의 광고 도달률은 연초 기준 현지 인터넷 사용자 기반(연령에 관계없이)의 7.1%에 해당했다.
이 회사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초 베트남에서 X의 광고 시청자 중 36.8%가 여성이었고 63.2%가 남성이었다. 그러나 X는 사용자가 프로필에 입력하는 이름과 플랫폼에서의 광범위한 활동과 같은 신호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성별을 추론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사용자가 자신의 프로필에 입력하는 성별을 기반으로 하는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의 광고 도구에서 제공되는 성별 데이터와 다르다.
X의 광고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X의 잠재적 광고 도달률은 2023년 초부터 2024년 초 사이에 150만 명(+36.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3년 10월부터 2024년 1월까지 베트남에서 X의 광고로 마케팅 담당자가 도달할 수 있는 사용자 수는 31만6,000명(-5.4%) 감소했다.
2024년 베트남의 모바일 연결
GSMA Intelligence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초 베트남에서 1억 6,850만 개의 모바일 연결이 있었다. GSMA Intelligence의 수치에 따르면 베트남의 모바일 연결이 2024년 1월 전체 인구의 169.8%에 해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의 모바일 연결 수는 2023년 초부터 2024년 초까지 510만 개(+3.2%) 증가했다.
지난 몇 년간의 디지털 글로벌 보고서를 바탕으로 디지털이 베트남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따라서 디지털 마케팅은 디지털 시대의 사람들과 기업들에게 필수 부분이 될 것이다.
'베트남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사람의 온라인 활동 추세 (1) | 2024.06.10 |
---|---|
성형외과계에서 베트남 산업의 위치 (0) | 2024.06.05 |
브랜드가 잠재적인 고객인 대학생에게 접근하는 방법은? (0) | 2024.05.31 |
KOS: KOL, KOC 외에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새로운 세대 (0) | 2024.05.30 |
소셜 리스닝, 베트남인의 힐링 트렌드 (1) | 2024.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