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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KOS: KOL, KOC 외에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새로운 세대

 

소셜 네트워크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많은 새로운 용어가 등장했다.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셀럽이나 전문가인 KOL(Key Opinion Leader), 제품 리뷰를 공유하는 소비자인 KOC (Key Opinion Consumer) 외에도 이제 KOS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새로운 세대로 떠오르고 있다. 

 

KOS, 전문적인 판매자

KOS는 전문적인 판매 기술과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은 지식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일컫는 용어이다. KOS는 품을 소개하고 판매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모든 질문에 대답하고 브랜드를 위한 잠재 고객을 유치하는 역할을 한다.

 

KOS의 장점은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고객과의 신뢰를 쉽게 쌓을 수 있으며,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KOS라는 용어는 중국의 라이브 스트림 세션에서 흔히 사용된다. Louis Vuitton이나 Gucci와 같은 대부분의 중국 럭셔리 브랜드는 라이브커머스나 마케팅 프로그램에서 KOS를 용하기를 선호한다. 그러나 KOS은 베트남에서는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Lucie Nguyen과 Tuan Duong은 트남 KOS들이며 TikTok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위해 브랜드들과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4월 4일 TikTok Shop에서 Lucie Nguyen과 Tuan Duong 50개의 다른 브랜드와 협업하여 진행한 라이브 스트리밍 통해 약 265억동 (한화 약 14.2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Lucie Nguyen과 Tuan Duong의 이번 성공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라이브 커머스의 인기를 증명하는 사례 중 하나가 되었다. 

 

Lucie Nguyen과 Tuan Duong가 진행한 라이브 커머스 세션은 약 265억동의 매출을 기록했다.

 

 

매달 베트남에는 250만 건의 라이브 커머스 세션이 있음

 

AccessTrade Vietnam 2024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세 가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은 Facebook(31.9%), Shopee(30.9%) 및 TikTok(17.2%)이다. 평균적으로 매월 250만 건의 라이브 커머스 세션이 있으며 50,000명 이상의 판매자가 참여했다. 또한 2023년 Coc Coc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 인터넷 이용자의 77%가 라이브 커머스를 시청한 적이 있으며,  중 71%는 라이브 커머스 세션에서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Coc Coc의 통계는 베트남 사람들이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쇼핑하는 데 일주일 평균 13시간을 소비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Pham Thoai

 

독특한 개성과 매력적인  라이브 스트림 스타일로, Pham Thoai는 라이브 커머스 부문에서 인기 있는 틱톡커 중 하나이다. Pham Thoai는 2023년 1월 라이브 스트리밍 단 24시간 만에 75,000건 이상의 주문을 받았으며, 개인 TikTok 채널의 라이브 커머스 월 12억 VND( 한화 약 6,4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결론

 

높은 수준의 상호 작용과 소재디자인, 색상 등 제품의 특징에 대한 진정성 있고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라이브 커머스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쇼핑 형태가 되었다. KOS 모델은 라이브 커머스에 관심 갖는 젊은이들에게 많은 새로운 기회를 열어줄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https://advertisingvietnam.com/giai-ma-kos-lan-song-moi-tiep-noi-kol-koc-khuay-dao-thi-truong-co-25-trieu-phien-livestream-ban-hang-moi-thang-va-co-hoi-giup-cac-ban-tre-tang-doanh-thu-p24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