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 Coc은 2023년에 Z세대의 인터넷 사용 습관을 파악하기 위해 2,900만 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데이터베이스 조사를 실시했으며, 동시에 플랫폼에서 온라인 모니터링을 통해 15~24세 응답자 8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보고서는 오늘날 베트남에서 Z세대의 온라인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관점을 제공했다.
1. Z세대 - 적극적이고 스마트한 재무 관리 세대
소득과 관련하여 Z세대의 32% 이상이 스스로 돈을 벌었으며, 이 수치는 2022년에 비해 13.2% 증가했고, 거의 68%가 여전히 부모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다. 이를 통해 Z세대가 점점 가족의 도움을 받기보다 자신의 재정 생활을 스스로 챙기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지출과 관련하여 15~17세 청년 중 절반 이상이 월 500,000VND (한화 2.6만 원) 미만을 치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대학생들은 보다 높게 지출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은 5,000,000 VND (한화 약 26.7만 원) 미만이다.
2. Z세대 – 다양한 미디어에 접근하는 세대
Z세대는 기술 발전 시기에 태어난 세대로 다양한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지난해 Z세대의 정기적인 전자신문 이용과 영화관 관람은 전년 대비 각각 11.4%, 6.5% 증가했다. 특히, 인터넷, TV, 전자신문은 이 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Top 3 미디어였다.
Z세대는 휴대폰, 노트북/데스크톱, 인터넷에 연결된 TV, 태블릿, 스마트 시계 등 다양한 인터넷 액세스 장치에 액세스한다.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는 평균 시간은 하루 2~5시간이다. 이 수치는 2023년 여성 사이에서 급격하게 증가했으며, 응답자의 41.3%가 하루에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데 5~10시간을 소비한다고 응답했다.
- 휴대폰 사용: Z세대는 개인적 관심을 위해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두 성별의 개인 선호도에는 차이가 있는데, 남성의 휴대폰 사용 목적 3위는 게임 - 문자 메시지 - 동영상 시청 순이고, 여성의 경우 문자 메시지 - 음악 감상 - 동영상 시청 순이다.
- 컴퓨터 사용: 컴퓨터 사용 시 Z세대가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동영상 시청이다. 2022년과 2023년을 비교하면 컴퓨터에서 동영상을 시청하는 데 시간을 보내는 응답자의 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남녀 모두 약 70~80%를 차지했다.
또한 남성의 경우 게임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여 남성이 여성보다 24.5% 더 높게 나타났다. 한편 여성들은 컴퓨터를 정보 검색 도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3. Z세대의 온라인 활동
도시 지역 Z세대의 약 52%, 농촌 지역 Z세대의 50%는 온라인 연결이 디지털 시대에 널리 사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18~24세 Z세대의 52.8%, 15~17세 Z세대의 48.4%가 온라인 연결을 통한 대화를 더 선호한다고 생각했다.
Coc Coc 브라우저의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Z세대가 가장 많이 검색한 상위 3개 주제는 드라마 및 비디오, 장비 및 기술, 전자 상거래였다. 뷰티는 14위로 꼽혔다. Z세대의 쇼핑니즈 측면에서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이 비율이 1.4배 증가했다. 특히 15~17세 연령층은 2022년 대비 2.5배 증가하는 등 더욱 강한 관심 추세를 보였다. 온라인 쇼핑을 할 때 두 성별은 상당히 다른 기준을 나타냈다. 남성의 경우 “제품에 대한 소개 영상 및 이미지”, “프로모션” 등의 요소에 관심이 많았다. 여성의 경우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 “프로모션” 등의 요소에 집중했다.
4. Z세대는 광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한가?
2022년에는 Z세대 남성과 여성 모두 대다수가 광고에 별로 관심이 없다고 답했다. 그러나 2023년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바뀌었는데, 이는 여성의 33.1%, 남성의 27.2%가 광고가 자신의 니즈에 적합하다면 더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2년에는 농촌과 도시의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광고에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답했다. 농촌 지역의 관심 비율이 조금 더 높았지만 크게 두드러지지는 않았다. 2023년에는 도시 지역의 Z세대의 31.5%와 농촌 지역의 28.5%가 자신의 소비자 요구에 맞는 광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할 것이라고 답했다.
광고 유형에 관해서, 빠른 정보를 제공하는 짧은 동영상 플랫폼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Z세대의 동영상만 포함된 광고에 대한 선호도는 2022년 1위(28.5%)에서 2023년 2위(26.4%)로 감소하였다. 대신, 2024년 글과 이미지/동영상을 결합한 광고가 1위 (28.9%)를 차지했다.
소셜 네트워크, 특히 KOL/KOC/인플루언서의 영향으로 인해 2022년과 2023년 설문 조사에서 젊은이 중 절반 이상이 자신이 아는 유명인의 사진이 포함된 광고를 포함한다면 광고를 더 신뢰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프로모션은 판매자가 이 세대에 접근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이다. 월 수입 1050만 동 이상인 응답자의 거의 절반이 프로모션이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답했으며 저소득층에 대한 이 수치는 43.1%이였다.
출처: https://www.brandsvietnam.com/congdong/topic/340661-Coc-Coc-Gen-Z-va-nhung-dieu-co-the-ban-chua-bi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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