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플랫폼, 짧은 동영상,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점점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직접 매장에 가지 않고도 플랫폼에서 쇼핑을 하는 동시에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즐기 수 있다. 이런 경향을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라고 한다.
지난 01월 23일, TikTok은 “2024년 쇼퍼테인먼트 보고서: 아시아 태평양 소비 및 상거래의 미래”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새로운 트렌드, 쇼퍼테인먼트가 사용자 쇼핑 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가 브랜드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1. 현실적이고 친근한 콘텐츠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태국, 한국과 같은 시장에서 사용자는 TikTok 콘텐츠 제작자가 소개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개 콘텐츠를 신뢰하는 경향이 있으며 광고 및 혜택에 덜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79%가 할인 혜택보다는 제품 가치와 품질에 관한 콘텐츠를 통해 쇼핑에 영감을 받는다고 답했다.
2. 브랜드와 사용자 간의 연결
요즘에 소비자들을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도 바로 구매하지 않다. 대신 그들은 제품에 대한 흥미로운 동영상을 검색하여 저장하고 필요할 때만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TikTok의 보고서에는 사용자의 74%가 TikTok과 같은 콘텐츠 중심 플랫폼을 통해 제품 정보를 검색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되었다. 따라서 사용자의 구매 결정을 촉진하기 위해 브랜드들은 다음과 같은 콘텐츠 제작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
✔영상 속 링크로 쇼핑
요즘에 원활한 쇼핑과 정보 검색 경험을 원하는 사용자가 많아지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TikTok과 같은 비디오 콘텐츠 제작 플랫폼에서 정기적으로 제품을 검색하는 소비자의 수가 기존 검색 엔진에 비해 1.9배 증가했으며, 그 중 93%의 사용자가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나 KOL/인플루언서들은 동영상에 제품 구매 링크를 첨부하는 것이 좋다. 세부 정보를 확인하거나 장바구니에 제품을 추가하려는 경우 사용자는 링크를 클릭하여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구매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쇼핑
상품 정보와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함으로써,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은 3-4 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상당한 시청 및 상호 작용을 유도한다. 브랜드들은 라이브 스트리밍 트렌드를 최대한 활용하여 콘텐츠를 전달하고 대상 고객과의 연결을 구축할 수 있다.
2023년 2월 TikTok Shop에 공식으로 진출한 화장품 브랜드 Kiehl's은 상호 작용과 인지도를 높이기위해 30일 동안 40회의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을 진행했다. 뿐만 아니라, Kiehl's은 사용자가 제품을 발견하고 플랫폼에서 매력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LIVE Shopping 및 Video Shopping Ads 기능을 적용했다. 한 달 만에 Kiehl's는 광고 비용 대비 매출 ROAS 비율이 6.7배 높아져 GMV 매출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론칭된 브랜드가 되었다. 총 라이브 스트리밍 수익은 43% 증가했으며 브랜드 TikTok 계정 팔로어는 11,000명 이상 증가했다.
✔ 틱톡샵
TikTok은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2023년 3월 Tiktok Shop을 출시했다. 구체적으로, 사용자는 동일한 Tab에서 주문 및 장바구니를 확인하며, 판매자와 메시지를 주고받고 배송 주소와 결제 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뷰티, 패션 등의 카테고리로 제품도 나누어져 있어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게 검색할 수 있다.
3. 초개인화 콘텐츠 (Hyper Personalized Content)
전자상거래의 성장으로 인해 브랜드들은 타겟 고객 그룹에 초점을 맞춘 경험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해시태그, 댓글, 필터, 라이브 콘텐츠 등을 통해 TikTok의 알고리즘은 개인화되고 적절한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배포하게 된다.
또한, 초개인화된 경험은 제작자들은 TikTok에 게시하는 콘텐츠에 대해 사용자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의 73%가 해시태그와 챌린지를 통해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를 파악한 Garnier Vietnam은 소비자 커뮤니티의 상호 작용을 장려하기 위해 댄스 챌린지 #GiGiGiGi를 만들었다. 이번 챌린지에서는 가수 Amee가 모든 피부 고민을 해결해 주는 전문가로 변신했다.
“2024년 쇼퍼테인먼트 보고서: 아시아 태평양 소비 및 상거래의 미래” 보고서는 현재 전자 상거래 환경에 대한 개요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 한국, 일본 등 국가의 소비자 행동, 선호도 및 기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브랜드는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를 더 잘 이해하여 TikTok에서 효과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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