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lsen IQ Vietnam의 조사에 따르면, 평균 베트남인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데 일주일에 최대 13시간을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베트남은 온라인 쇼핑을 선도하는 상위 11개 국가에도 속한다.
현재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세 가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은 Facebook, Shopee 및 TikTok이다. 매달 약 250만 건의 라이브 커머스 세션이 진행되며 50,000명 이상의 판매자가 참여하고 있다. 주요 5대 플랫폼의 거래 총액은 매달 평균 약 10억 달러에 달한다.
국내 소매업체들은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 물류 시스템, 수입품의 확대로 인해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베트남 제품은 특정 시장 세그먼트에 집중하고 제품 품질을 표준화하며, 강점을 가진 제품군에 집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농산물은 OCOP (One Commune One Product) 프로그램에 속한 제품들로 차별화할 수 있다. OCOP은 3, 4, 5등급으로 제품을 분류하여, 베트남 브랜드가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국제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 주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KOL (Key Opinion Leader)과 KOC (Key Opinion Consumer)의 힘을 활용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의 보편화로 가짜 상품이나 품질이 낮은 상품의 위험이 커지는 가운데, 라이브스트리밍에서 KOL과 KOC의 등장으로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고, 소비자의 쇼핑 습관에 강력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웹사이트나 앱에서 완벽하게 편집한 상품 이미지와 달리, 라이브스트리밍에서는 실제 제품을 생생하게 보여주어, 소비자들이 제품의 재질, 디자인, 색상 등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NielsenIQ Vietnam의 조사에 따르면, KOL과 KOC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약 50%의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KOL과 KOC의 영향을 받는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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