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표자료

NielsenIQ, 2025년 베트남 소매 시장 트렌드 파악

 

데이터 분석 회사인 NielsenIQ의 보고서는 베트남 소비자 시장을 형성하는 중요한 데이터와 트렌드를 파악하여, 소비자 행동 변화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관점을 제공했다. 

 

1. 재정 상황이 개선되고 있지만, 기본경비는 여전히 부담이 된다

 

재정 상황에 대한 응답:

- 67%의 응답자가 지난해에 비해 자신의 재정 상황이 개선되었다고 응답.

- 10%의 응답자는 지난해보다 재정 상황이 악화되었다고 답변.

 

최근 주요 재정 부담 항목:

- 응답자의 50%:  건강관리 비용

- 응답자의 49%: 생필품 및 식료품 비용

- 응답자의 44%: 연료비

- 응답자의 32%: 교육 및 자녀 돌봄 비용

 

 

2소비자들이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점차 개선하고 있

 

설문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의 45%가 현재 베트남은 경제 불황에 빠지지 않고 있다는 의견에 동의했다. 이는 6개월 전보다 3%, 지난해보다 10% 증가한 수치이다구체적으로, 호치민시의 응답자 중 43%, 하노이의 응답자 중 50%가 이에 동의했으며, 이는 모두 2023년 대비 10% 증가한 수치이다.

 

3대부분의 소비자는 자신의 지출 능력에 대해 낙관적이다

 

응답자의 57%: 원하는 일부 품목에 대해 여유롭게 지출할 수 있다고 응답.

응답자의 33%: 식료품과 필수품 구입에 필요한 비용만 충당할 수 있다고 응답

- 응답자의 9%: 완전히 여유롭게 지출할 수 있다고 응답

 

 세계적으로 고용률은 안정적이지만, 일부 고소득 직업군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추가 소득을 찾거나 자산을 상속받고 빚을 지는 등 소비 심리에 차이가 생기고 있다. 

 

과거 소득 감소를 경험했으나 현재 재정이 안정된 소비자들은 부업 등 추가 수입원을 적극적으로 찾으려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역경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가진 사람들로, 일상적인 소비 습관의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4. 소비자는 물가 상승에 대해 매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전보다 더 많은 소비를 하고 있

54%의 응답자는 6개월 전보다 식료품에 더 많은 지출을 한다고 응답했다. (2024년 3분기 데이터 기준).

 

5. 소비자는 지출 관리와 저축에 적극적으로 집중하고 있다

 

- 응답자의 84%: 자신의 재정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한다고 응답

- 응답자의 75%: 현재 소유한 자금을 모두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

- 응답자의 83%: 저축하는 습관이 있다고 응답

- 응답자의 72%: 장기적인 저축을 하고 싶다고 응답

- 응답자의 61%: 투자보다 저축을 우선시한다고 응답

 

 

6. 소비자는 압박을 느끼며 업무와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 73%는 낭비를 피하고, 56%는 사용할 물건만 구매하며, 18% 남은 음식을 자주 활용한다고 응답

- 66%는 주로 집에서 생활하고, 47%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36%는 필요할 때 재택 근무를 우선시한다고 응답

- 67%는 쇼핑 습관을 바꾸고, 51%는 사전에 쇼핑 계획을 세운다고 응답

- 33%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27%는 이전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21%는 워라벨을 맞추기 어렵다고 느낀다고 응답

- 38% 조리하기 쉽고 사용이 편리한 식품을 더 많이 구매한다고 응답

 

7. 소비자는 지출 압박을 관리하기 위해 소비 행동을 변화시키고 있다

 

- 59%는 집에서 요리하기로 한다고 응답

- 53%는 낭비를 피하려고 노력한다고 응답

- 49%는 사치품과 불필요한 소비를 줄인다고 응답

- 41% 여유 자금을 절약하여 미래를 대비한다고 응답

 

물가 상승에 대한 소비자 반응:

- 64% 꼭 필요한 물건만 구매하겠다고 응답.

- 63% 구매량을 줄이겠다고 응답.

 

 

8. 소비자는 물가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할인 혜택을 찾고 있

 

- 75%는 일상용품을 비축하기 위해 특별 할인 및 프로모션을 항상 활용한다고 읍답

- 74%는 일상용품에 대한 광고 전단지와 쿠폰을 자주 활용한다고 읍답

- 54% 가능한 한 최저가로 식료품을 구매하려고 노력한다고 응답

- 42% "브랜드에 대한 호감이 생긴 경우에만 할인 제품을 구매한다"고 응답 (2024년 데이터 기준).

- 34% "자주 가던 매장을 바꾸지는 않지만, 쇼핑할 때는 적극적으로 할인 혜택을 찾는다"고 응답 (2024년 데이터 기준) 

 

9. 소비자는 제품의 품질을 최우선시하고 있다

 

- 85%는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가격을 비교한다고 응답.

- 80%는 다른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제품을 선택한다고 응답

- 78%는 품질의 제품을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

- 77%는 저렴한 가격보다 제품의 품질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고 응답

 

 

10. 소비자는 긍정적이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 있다

 

- 84%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하기를 원한다고 응답

- 79%는 항상 개획대로 따라간다고 응답 

- 71% 자신의 삶에 대해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고 응답

- 87%는 자신과 가족의 행복과 즐거움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응답

- 83%는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싶어 한다고 응답

- 60% 친구나 이웃의 의견에 대해 우려를 느끼는 경향 있다고 응답

 

11. 재정적 안전과 건강한 삶이 가장 많이 추구되는 가치이다

 

- 단기 개인 목표 (향후 6개월): 83% 재정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경력을 향상시키고, 82%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개선하며, 25%는 가족과 인간관계에 집중하고, 24% 지속 가능한 삶을 선택한다고 응답

 

- 삶의 장기적인 비전: 70% 재정적 안전을 우선시하고, 66% 건강을 중시하며, 54% 시간의 유연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응답

 

 

출처: https://www.brandsvietnam.com/congdong/topic/344790-nielseniq-nhung-xu-huong-moi-co-the-dan-dau-tang-truong-trong-thi-truong-ban-le-nam-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