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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료

2024년 10월 베트남 디지털 트렌드 보고서

 

1.  세계 주목할 만한 수치

 

전 세계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는 52억 2천만 명에 달하며, 이는 전 세계 총 인구의 63.8%에 해당한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가 전 세계 평균보다 약간 높은 64.3%를 차지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88.8%의 인구가 소셜 미디어를 용하여 세계적으로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세계 사용자들이 매일 소셜 미디어에 할애하는 평균 시간은 2시간 19분이며, 매달 용하는 플랫폼의 평균 수는 6.8개이다. 동남아시아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은 전 세계 평균보다 더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필리핀에서는 사용자들이 소셜 미디어에 할애하는 평균 시간이 3시간 33분이며, 매달 사용하는 플랫폼의 평균 수는 8.2개이다. 

 

 

 

인도네시아에서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의 거의 절반(44.3%)을 차지한다.  나라에서 브랜드를 소셜 미디어에서 검색하는 사용자 비율은 63.9%로, 전 세계 평균(49.3%)보다 훨씬 높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TikTok은 전 세계 Android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 중 하나로, 매달 34시간 15분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YouTube로, 사용 시간은 매달 29시간 21분에 달한다. 

 

 

태국 사용자에게 YouTube는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 중 하나로, 평균적으로 매달 46시간 25분을 할애한다. 말레아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 또한 전 세계 평균을 초과하는 사용 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Instagram은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인기 있는 플랫폼으로, 매달 351.1회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는 이 수치가 낮다. 구체적으로, 베트남의 월 평균 애플리케이션 사용 횟수는 83.7회, 필리핀은 135.8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 나라는 Facebook의 가장 활발한 사용자들이 있는 국가이다. 베트남에서는 Facebook에 평균적으로 매달 24시간 11분을, 필리핀에서는 23시간 26분을 소비한다. 

 

동남아시아 지역은 여전히 메시징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활발한 사용자 수가 계속해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필리핀은 메신저 사용자가 가장 활발한 국가로, Android 기기에서 월 평균 사용 시간이 15시간 31분이며 사용 횟수는 768.9회이다. 인도네시아는 WhatsApp 사용량에서 두 번째로 많은 국가로, 월 평균 26시간 이상, 1,374.3회의 사용을 기록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Telegram 사용자들 중에서 가장 활발한 국가로, 평균 258.6회의 사용을 기록하며, 이는 전 세계 평균인 186.6회(Android 기기 기준)보다 높은 수치이다.

 

2. 베트남 주목할 만한 수치

 

베트남의 인구는 1억 명을 넘어서며, 세계에서 16번째로 10억 인구를 가진 국가가 되었다. 

 

 

현재 베트남인 5명 중 4명(78.8%)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비율은 높지 않지만, 베트남 사람들이 온라인에 접속하게 되면 빠르게 디지털 혁신을 따라잡는 경향이 있다. 특히 베트남은 가상 비서 사용, 화상 통화, 암호화폐 투자 등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베트남 인터넷 사용자는 온라인 쇼핑을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사용자 중 하나이다. GWI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의 성인 인터넷 사용자 중 거의 10명 중 6명(59%)이 매주 최소 한 번 온라인 쇼핑을 한다. 

 

 

베트남의 성인 인터넷 사용자 중 거의 3/4(74.1%) 매달 어떤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비용을 지불한다고 응답했다. GWI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 중 94%가 비디오 게임을 하며, 이는 GWI가 조사한 53개국 중 3위에 해당한다.

 

 

그러나 베트남 사람들은 TV 시청에 적은 시간을 할애하는 경향이 있으며, 평균적으로 하루 2시간 12분만 시청하고 있다. 베트남 사람들이 TV를 시청할 때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호하며, OTT 플랫폼에서 TV 시청 시간의 절반을 소비한다. 

 

 

 다른 주목할 만한 점은 베트남 인터넷 사용자가 디지털 건강 및 복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6세에서 64세 사이의 베트남 인터넷 사용자 중 1/4 이상이 매달 디지털 건강 또는 피트니스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응답했으며,  그룹의 86.5%는 일반적인 건강 문제(예: 두통, 감기)에 대한 치료 방법을 선택할 때 온라인 자료가 중요한 정보원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베트남 사용자들은 여전히 소셜 미디어를 선호한다. Kepios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 매달 최소 한 개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는 인터넷 사용자 비율에서 6위를 차지한다. 

 

출처: https://www.brandsvietnam.com/congdong/topic/344254-We-Are-Social-Cap-nhat-nhung-so-lieu-dang-chu-y-ve-xu-huong-ky-thuat-so-toan-cau-den-thang-10-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