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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료

베트남 전자상거래, 첫 9개월 총 매출 12조 원, 38% 증가

베트남 소비자들은 올해 첫 9개월 동안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95억 달러를 지출했다.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 회사인 Metric가 최근 발표한 2024년 3분기와 4분기 온라인 소매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첫 9개월 동안 베트남 전자 상거래 시장은 긍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매출은 227.7조 VND (한화 약 12조 원)로 전년 동기 대비 37.66% 증가했고, 판매량은 24억 3천만 개에 달해 2023년 첫 9개월에 비해 49.8% 증가했다. 다만, 운영 중인 매장 수는 58만3천개로 2023년 동기 대비 약 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Lazada와 Sendo의 매출이 하락세를 보이

 

Shopee, TikTok Shop, Tiki는 7월부터 매출이 크게 증가해 8월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9월에는 소폭 감소했다.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 TikTok Shop과 Shopee만이 2024년 2분기 및 2023년 같은 기간 대비 긍정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Tiktok Shop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두 배로 증가하며이는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효과적인 전략의 성과를 보여주었다. 

 

Tiki는 2024년 3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여전히 감소세였으나, 전 분기 대비 매출이 38.1% 증가해 회복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2024년 3분기에서 주목할 만한 트렌드 중 하나는 Shop Mall(공식 브랜드 스토어)의 강력한 성장세이다. Shop Mall은 전체 주문을 발생 매장의 5%에 불과하지만, 시장 총 매출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며, 전년 동기 대비 53.11% 성장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고품질의 정품을 중시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특히 고가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어 베트남 온라인 소비 패턴의 변화를 반영한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Shopee와 TikTok Shop은 Shop Mall 매출과 판매량 모두에서 성장을 보였는데, TikTok Shop은 Shop Mall 수에서 Shopee보다 적지만, 매출 성장률은 3배에 달했다.

 

저가 제품은 온라인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2024년 3분기 동안 20만 VND(한화 약 1만900원) 미만의 제품이 전체 시장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작년보다 시장 점유율이 9% 증가했다. 특히, 10만 VND(한화 약 5,400원) 미만 제품의 점유율은 5% 증가했고, 10만~20만 VND 사이의 제품은 4% 상승했다. 이는 저렴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나타내며, 경제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소비자들이 스마트한 소비 패턴을 선호하고 있음을 반영했다.

 

 

한편, 2024년 3분기에는 뷰티, 남성 신발, 생활용품식품, 패션 액세서리 등 주요 카테고리가 지속적으로 강력한 성장세를 보였다. 뷰티 카테고리는 매출 15조 5,080억 VND (한화 약 8,400억 원)을 기록하며, 3분기 매출의  18%를 차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26.58% 증가하여 중요한 위치를 계속 유지했다.

 

 

Metric는 2024년 4분기에 베트남의 5대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총 매출이 80조 6천억 VND (한화 약 4조 원)에 달하고, 약 8억 7천만 개의 상품이 판매될 것으로 예측했다. 2023년 동기 대비 10월, 11월, 12월의 성장률은 각각 10%, 20%, 35%로 예상되며, 이는 2025년 설날이 1월 29일로 일찍 다가오면서, 설 준비를 위한 쇼핑이 11월 말과 12월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되는 때문이다. 이로 인해 이 시기에 온라인 플랫폼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출처: https://vneconomy.vn/thuong-mai-dien-tu-viet-nam-9-thang-dat-hon-227-nghin-ty-tang-gan-38.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