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공 식품 산업에서 인수합병(M&A: Mergers & Acquisitions)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해당 산업의 기업들이 여전히 많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향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매력적인 거래
최근, Nutifood 영양 식품회사(Nutifood)는 Kido 냉동식품 회사(Kido Foods, 주식 코드 KDF)의 51%의 지분을 인수하기 위한 투자 절차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이 지분 비율을 통해 Nutifood는 Kido Foods의 모회사가 되어, Celano와 Merino라는 두 개의 유명한 아이스크림 브랜드를 보유한 Kido Foods를 지배하게 되었다.
Kido Foods에 대한 투자는 Nutifood가 건강에 좋은 영양 분야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동시에, 이 거래는 Nutifood가 전국의 전통 소매점, 현대 소매점, 레스토랑, 호텔, 오락 시설 등에서 수백만 대의 아이스크림 냉동고를 통해 냉동 식품 분야의 유통 시스템을 장악할 수 있게 하였다.
한편, KIDO Group은 M&A 거래로 유명한 기업이다. 이 그룹은 이전에 Thọ Phát의 만두 브랜드를 인수하여 지배권을 확보하는 협상을 체결하였다. 2023년 3분기 말까지 Thọ Phát는 KIDO의 자회사가 되었으며, 지분율은 51%로, 투자 가치는 8,100억 동에 달하였다.
2023년 10월 초, KIDO는 Thọ Phát에서 지분율을 68%로 늘리기 위해 추가로 2,690억 동을 투자하였다. 즉, 이 회사는 Thọ Phát의 만두 브랜드를 인수하는 데 총 1조 790억 동을 지출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베트남에서 시장 점유율 40%를 차지하는 최대 식품 도매업체인 Đại Tân Việt (New Viet Dairy)는 Sojitz Group과 그 자회사를 통해 모든 지분을 매각하는 거래를 완료하였다. 매각 가격에 대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Sojitz도 Vinamilk 및 Vilico와 협력하여 베트남에서 육류 생산, 가공 및 유통 시설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시장과 수출을 위한 소고기를 공급하고 있다. 이 협력의 규모는 여러 단계에 걸쳐 약 5억 달러, 즉 11조 5천억 동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일본의 Marubeni Corporation은 베트남의 주요 식품 원료 공급업체인 AIG Asia Components의 중요한 소수 지분을 인수하였다.
베트남 기업, 외국인 투자자의 타겟
2024년, 농수산업은 국제 시장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2025년에는 계속해서 큰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많은 대기업과 외국 사모펀드들이 M&A 활동을 통해 접촉을 늘리고, 베트남 기업에 대규모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
최근, G.C Food 주식회사 (증권 코드 GCF)는 2024년 3분기 통합 재무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은 약 1,720 억 동으로, 작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으며, 세후 이익은 약 230억 동으로, 84% 급증하였다.
올해 첫 3분기 누적 GCF 매출은 약 4,400억 동에 달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3,760억 동을 기록하였다. 세후 이익은 거의 550억 동에 달해 같은 기간 230억 동 수준을 훨씬 초과하였다.
G.C Food의 Nguyễn Văn Thứ 회장은 가공식품 수출 산업, 특히 채소와 과일 가공 분야가 급성장하고 있어 해당 산업의 기업들이 혜택을 보고 있다고 전하였다. 2023년부터 현재까지, G.C Food는 여러 투자 펀드와 해외 전략적 파트너들로부터 회의 및 협상 제안을 꾸준히 받고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싱가포르에서 온 것으로, 기업 관리, 제품 개발, 시장 확장 과정에 참여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은 많은 해외 투자자들로부터 큰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 가공 농업 산업에서 큰 기회를 제공한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농업 및 식품 가공 분야에서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의 비율은 시장 소비 구조에서 여전히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Sa Kỳ 식품 주식회사의 Nguyễn Kim Thanh 대표이사는 현재 일본 기업들이 베트남의 식품 가공 산업과 소비 시장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전하였다. 그 이유는 높은 비율의 젊은 인구와 큰 소비 수요 때문이라고 밝혔다.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많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M&A를 통해 기업과 산업 단지에서 협력 기회를 창출하고,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며, 기술을 이전하고, 제품을 다양화하고 편리하게 만드는 기회를 열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외국 기업들의 인수합병은 베트남 기업과 브랜드에게 많은 도전 과제를 안겨준다. 국내 기업들은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 스스로 혁신하고, 역량을 강화하며, 제품을 다양화하고 품질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https://baodautu.vn/nha-dau-tu-ngoai-quan-tam-nganh-thuc-pham-che-bien-d23119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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