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0일에 개최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베트남 상품 지원" 세미나에서 베트남물류기업협회(VLA)의 Mr. Nguyen Xuan Thao 위원은 Temu, Shein과 같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1688, Taobao와 같은 저가 플랫폼의 진입으로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경쟁 압박이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그는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개선하기 위해 서비스 품질 향상, 제품의 차별화, 프로세스 최적화, 특히 물류 프로세스의 최적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Mr Nguyen Thanh Trung, 물류 기술 솔루션 회사인 LTS의 이사는 물류가 베트남 기업들이 외국 경쟁자와의 경쟁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하는 약점이라고 전했다.
중국 기업들은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비 경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국경 인근에 물류 창고를 구축하고, 최대 소비 지역 근처에 물류 센터를 집중시켜 배송 속도를 크게 단축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다.
Mr. Nguyen Thanh Trung은 베트남, 특히 호치민시가 지역 물류 중심으로 발전할 잠재력이 크다고 평가했다. 계획에 따르면, 호치민시는 2030년까지 8개의 물류 센터를 건설하여 지역 내 화물 운송 시간을 단축할 예정이다.
그는 또한 물류 분야에서 속도와 비용이 핵심 요소라고 강조하며, 국내 기업들이 국제 시장으로 확장하기 위해 운영 프로세스 개선과 기술 적용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베트남 물류 기업들이 관리 사고방식을 변화시키고 기술에 대한 투자를 강화할 것을 권장하며, 현대적인 물류 모델을 채택하는 것이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호치민시 산업통상부 산하 상업관리부 부국장은 Mr. Nguyen Minh Hung은 베트남은 수출 중심 국가로서 지리적 이점이 크기 때문에 물류 발전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제 통합 환경에서 베트남 물류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해결책을 동시다발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국경을 넘는 물류 강화를 통해 외국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외관 창고를 건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AI 기술의 적용도 공급망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는 화물 추적과 운송 경로 최적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세금 및 통관 절차의 장벽을 제거하여 수출 시간을 단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호치민시에서는 비용과 배송 시간을 최적화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공동 주문 처리 센터(fullfillment) 구축에 대한 투자가 제안되고 있다. 이러한 센터는 여러 기업에 공통 인프라를 제공하여 전자 상거래 활동을 강력하게 지원하며, 특히 국경 지역에서의 상품 유통에 기여할 것이다.
출처: https://znews.vn/logistics-viet-nam-truoc-suc-ep-tu-temu-shein-post151250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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