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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브랜드 & 제품

베트남 OCOP 제품, 브랜드 인지도 아직 낮다

 

OCOP(One Commune One Product) 프로그램은 베트남 농산물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프로그램으로, 일본이 1970년대에 시작한 "One Village One Product" 모델과 유사하다. 

 

실제로 국가 기관은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초기 지원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것은 각 개인이나 조직의 마케팅, 홍보 및 브랜드 구축 역량에 달려 있.

 

전자 상거래를 통한 판매 기술 향상

 

현재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 농산물 판매를 지원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TikTok Shop의 Cho Phien OCOP와 Tu Hao Hang Viet” 프로젝트가 있다. TikTok Shop 팀과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 파트너,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농업 무역 진흥 센터의 지원을 받아 전국 여러 지역을 방문해 온라인 판매 기술을 훈련하고 OCOP 제품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했다.

 

결과 2023년 5월부터 2024년 9월까지 Tiktok Shop의 프로젝트는 500명 이상의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협력하여 전국 29개 성 및 시를 거쳐 3,500명 이상의 판매자에게 도달했으며 1,000회 이상의 라이브 커머스 세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TikTok Shop의 사회적 책임 이사인 Ms. Tran Thi Tan은 전자상거래에서 사업을 확장할 기회는 항상 새로운 도전과 함께 다가온다. 이를 위해 판매자와 기업은 핵심 역량을 확장하고, 새로운 기술과 판매 기법을 끊임없이 배우고 적응해야 하며, 플랫폼의 관리 원칙과 정부 규제 준수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Chan Phuong 팜넥트 및 제비집 브랜드의 대표인 Ms. Ly Thi Lan Phuong은 전자상거래에 참여한 지 4개월 만에  2,000건 이상의 주문을 받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지난 10월 온라인 판매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했다고 추정했다. 

 

농산물과 특산품은 그 지역에서만 생산되는 특이한 상품으로, 여러 지역에 유통하려면 물류 비용, 브랜드 구축, 시장 개척 등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중소기업에는 어려운 일이다.  때문에 온라인 판매 채널이 지역을 넘어 브랜드의 인지도를 확산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그녀는 설명했다.

 

OCOP 제품의 인지도가 여전히 낮다 

 

정부와 농업농촌개발부는 OCOP 제품과 지역 특산품을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해 왔지만,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는 여전히 소비자 인식이 부족한 상황이다.

 

게다가, 이들 제품이 지역 특산품이기 때문에 소비자들 사이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슈퍼마켓 시스템에 공급할 만큼 대량 생산이 불가능하다.

 

농업농촌개발부 산하 중앙 농촌진흥 사무소의 OCOP 담당자인 Mr. Dao Duc Huan은 우리는 슈퍼마켓, 쇼핑몰 등 국내 유통 시스템과 협력하여 OCOP 제품을 위한 전용 전시 구역과 별도의 정책을 마련했다. 또한, 동일한 OCOP 제품을 생산하는 지역들을 연계하여 대량으로 생산하고 이를 소매 유통망에 공급할 계획이다.” 고 밝혔다.

 

한편, OCOP 생산자들은 전통 시장부터 전자상거래 플랫폼까지 다양한 유통 채널을 적극적으로 개척해야 한다. 또한, 제품 포장 디자인에 투자하고, 브랜드를 구축하며, 박람회에 참여하는 것이 판매 확대를 위한 필수 요소이다. 

 

출처: https://thesaigontimes.vn/vi-sao-do-nhan-dien-thuong-hieu-san-pham-ocop-van-chua-c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