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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라이브 커머스, TikTok Shop 브랜드들 매출 성장의 주요 트렌드

많은 소비자에게 접근하고 매출을 성장시키는 라이브 커머스 전략이 점점 더 많은 브랜드에서 사용되고 있다.

 

2024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전반 포럼에서 발표된 NielsenIQ 베트남의 조사에 따르면 2024년 첫 3개월 동안 약 95%의 온라인 쇼핑객이 라이브스트림을 통해 구매를 하였다. 평균적으로 베트남 사람들은 일주일에 13시간을 라이브스트림을 시청하는 데 사용하며 시청자의 64%는 즉흥적인 구매로 이어졌다.

 

간편하고 원활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라이브스트림은 매출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키는 필수적인 판매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눈에 띄는 수치

 

TikTok Shop의 6.6 생일 이벤트에서는 라이브스트림 판매로 인한 매출이 2024년 상반기의 다른 이중 할인일 대비 153% 성장하였다. 지난 9월 9일 Mega Sale에서도 60년 전통의 베트남 브랜드 Bông Bạch Tuyết는 하루 만에 TikTok Shop에서 약 10억 동 상당의 판매 기록을 세웠다. 이 인상적인 수치를 달성하기 위해 Bông Bạch Tuyết는 약 4,000번의 라이브스트림을 진행하였고, 마케팅 콘텐츠를 제작하는 애필리에이트 크리에이터(affiliate creator)의 콘텐츠를 게시하였다. 또한, Bông Bạch Tuyết는 회사 내부 인력과 외부 크리에이터를 결합하여 매달 11,000명 이상의 애필리에이트 크리에이터와 협력하는 라이브 커머스에 집중 투자하였다.

라이브 커머스를 판매 및 마케팅 전략에 통합하는 것은 기업들에게 많은 기회를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전자상거래의 판도를 바꾸는 요소로서 라이브스트림을 통한 판매 트렌드는 많은 브랜드를 끌어들였고, 눈에 띄는 성과를 기록하였다. 명품 화장품 브랜드 YSL은 2024년 TikTok Shop에서 진행한 Super Grand Opening Day 캠페인에서 인상적인 GMV(총 상품 가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건강 및 뷰티 카테고리에서 빠르게 3위에 올랐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YSL Beauty의 전략이 있었다. 이 전략은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 제공, 매력적인 콘텐츠 제작, 라이브스트림 판매 방식을 최대한 활용하고 플랫폼의 광고 지원 도구를 적절히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YSL은 제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의 150개 이상의 비디오를 제작하는 동시에, 콘텐츠 크리에이터 Diệp Lê와 함께 4시간 이상 진행한 라이브스트림을 실행하였다. 캠페인 종료 후 YSL의 플랫폼 내 검색량이 크게 증가하였고, GMV 및 ROAS (Return On Ad Spend) 목표를 초과 달성하였다.

YSL은 TikTok Shop의 건강 및 뷰티 카테고리에서 빠르게 3위에 올랐다.

 

KIDO Group는 LIVE 커머스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TikTok Shop의 ACE 지표 시스템을 활용하여 3분기 동안 매출이 72%라는 인상적인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플랫폼 내 필수 요리용품 카테고리에서 1위에 올랐다. 특히 Mega Sale 6.6, 8.8, 9.9 기간 동안 KIDO Group은 매일 4번의 라이브스트림을 꾸준히 진행하여 한 달에 약 100번의 라이브를 실행하였고, Quyền Leo, Hằng Du Mục 같은 주요 애필리에이트 크리에이터와 협력하여 LIVE 세션의 상호작용을 강화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KIDO Group은 TikTok Shop의 6.6 Birthday 및 9.9 Mega Sale과 같은 공동 브랜드 캠페인에도 적극 참여하였으며, 옥외광고(OOH)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접근 범위를 넓혔다.

KIDO는 메가 쇼핑 시즌 동안 인상적인 매출 성장을 기록하였다.

 

라이브 커머스는 연말 쇼핑 시즌의 성장 동력으로 계속 자리잡고 있다.

 

일시적인 트렌드에 그치지 않고, 라이브 커머스는 대소 브랜드들의 성공적인 사례를 통해 점차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이 흐름을 빠르게 파악한 TikTok Shop은 베트남에서 선도적인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으로 부상하였다. TikTok Shop 베트남의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동안 TikTok Shop에서 판매자와 콘텐츠 크리에이터 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배, 2.5배 증가하였다.

 

TikTok Shop은 단순히 기술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판매자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포괄적인 생태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TikTok Shop은 연말 쇼핑 시즌을 앞두고 기업들이 도약할 수 있도록 새로운 솔루션을 "공개"하였다.

 

구체적으로 TikTok Shop은 체계적인 라이브스트림 기술 교육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효과적인 판매 관리 도구를 제공하며 판매자를 전문 MCN 및 TSP 파트너와 연결하고 있다. 이와 함께, 플랫폼은 ACE 지표 시스템, Shop Ads(제품 광고, 동영상 광고, LIVE 광고)와 같은 라이브스트림 지원 기능과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기업의 판매 효율성을 최적화하고 있다.

 

TikTok Shop의 라이브 커머스의 강력한 발전은 새로운 잠재력 있는 직업인 애필리에이트 콘텐츠 크리에이터 직업을 탄생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여, TikTok Shop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전통 브랜드가 LIVE 커머스와 함께 경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핵심 직업" 프로젝트를 개발하였다. 이는 노동 시장에 새로운 물결을 만들어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TikTok Shop은 점차 선도적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 라이브 커머스가 가까운 미래에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는 데 기여하고 있다.

 

https://congthuong.vn/live-commerce-tro-thanh-lan-song-chu-dao-thuc-day-tang-truong-doanh-so-cho-thuong-hieu-tren-tiktok-shop-35025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