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장품은 비약적인 성장으로 베트남 시장에서 그 역할과 위상을 더욱 확립하고 있다. 그러나 베트남 내수 화장품 기업들도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 덕분에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조사 회사인 Mintel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가치는 약 23억 달러로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에 점점 더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통계에 따르면 200,000동에서 500,000동 사이의 가격대가 화장품 산업에서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는 세그먼트로 총 매출의 34%를 차지하였다.
Metric의 "중국 화장품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1월 1일부터 2024년 8월 31일까지 베트남의 Shopee, Lazada, Tiki 세 개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중국 화장품의 총 매출은 1조 500억 동에 달하였다. 이에 따라 이 산업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약 3배 성장하였다. 2023년 1월에 시장 매출은 300억 동을 조금 넘었다. 2024년 1월까지 매출은 거의 1,000억 동에 도달하였다.
Metric의 보고서에 따르면 통계 기간 동안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성공적으로 배송된 중국 화장품의 수량은 1,080만 개였다. 이 카테고리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매장의 수는 1,012개였다. 중국 화장품의 가장 일반적인 가격대는 200,000동에서 350,000동이다. 이 세그먼트는 시장에 약 2,900억 동의 수익을 가져왔다. 전체 매장의 92.5%는 정품 매장이며, 79.8%의 제품은 국제 창고에서 출발한 것으로, 이는 대다수의 중국 브랜드가 중국 창고에서 베트남 고객에게 직접 배송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YouNet ECI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중국 국내 화장품 브랜드 통계에 따르면 이 산업은 2023년 9월부터 2024년 8월까지 크게 성장하였다. 이 카테고리는 2024년 8월에 647,300개의 제품이 판매되어 849억 동의 수익을 올리며 최고 수익에 도달하였다. 통계에 따르면 이 카테고리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은 Colorkey 브랜드에 속하였다. 2024년 8월 말까지 Colorkey는 177만 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2,208억 동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통계 기간 동안Focallure 브랜드는152만 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1,164억 동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2위를 차지하였다. 마찬가지로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중국 브랜드인 Perfect Diary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통해 370,400개의 제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하여 815억 동 이상의 수익을 가져왔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외에도 중국의 소셜 미디어 Douyin에서 발전한 TikTok은 베트남 소비자들의 쇼핑 습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화장품을 소개하고 평가하는 클립은 빠르게 사용자에게 접근하여 중국 대륙의 뷰티 제품에 대한 수요를 열어주고 있다. 게다가, Douyin의 메이크업 스타일도 트렌드가 되어 베트남 고객의 소비 행동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화장품 기업들은 오랜 시간 동안 약 1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고, 새로운 뷰티 트렌드 덕분에 강력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Metric의 2023년 뷰티 산업 개요 보고서에 따르면 Shopee, Lazada, TikTok Shop, Tiki, Sendo를 포함한 베트남의 5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전체 산업의 총 매출은 37조 7천억 동에 달하며, 판매량은 3억 4100만 개로 2022년 대비 50% 이상 성장하였다.
Statist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베트남 화장품 산업의 매출은 26억 6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전자상거래 채널이 20.2%를 차지하고 2027년에는 24%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라이브 스트리밍 및 다중 채널 판매의 발전은 이 비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2018년에서 2022년 사이에 뷰티 제품을 사용하는 여성 비율이 76%에서 86%로 증가했으며, 향후 몇 년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은 현재 황금 인구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여성은 전체 인구 1억 3백만 명 중 50.1%를 차지하고 2023년에는 15세에서 59세 사이의 연령층이 62.2%를 차지하였다. 이는 베트남에서 뷰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크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현재 베트남에서 약 137,000개의 화장품 기업이 운영되고 있다. 2024 뷰티 쇼 행사에서DKSH 베트남의 대표는 베트남 화장품 기업들이 현대 생산 라인에 적극 투자하고 품질 높은 원자재를 선택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 소비자의 피부 특성과 필요를 잘 이해하고 있는 내국 기업들은 이 기회를 활용하여 시장 점유율을 늘릴 수 있다. M.O.I Cosmetics, Cocoon, Cỏ Mềm Homelab, Có cây hoa lá, Nau Nau 등과 같은 브랜드가 있다.
그러나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들은 시장에서 오랜 역사를 가진 국제 브랜드들과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화장품 브랜드들과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해야 한다.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들의 장점은 친근한 가격이지만 마케팅 예산의 제한으로 인해 브랜드의 인지도가 낮고 광고 규모가 크지 않은 경우가 많다.
반면, 베트남에서 친환경 제품 소비 트렌드는 강력히 성장하고 있다. 산업통상부의 조사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친환경 제품 소비 수요가 매년 평균 15% 증가했으며, 72%의 소비자가 환경 친화적인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ielsen 도 2021년부터 2027년까지의 기간 동안 글로벌 녹색 및 지속 가능한 기술 시장 규모가 연평균 성장률(CAGR) 약 24%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러한 추세는 글로벌 시장의 영향을 받아, 베트남 화장품 기업들이 환경 친화적인 제품에 집중하도록 촉진하고 있다. 그러나 DKSH의 대표는 베트남 화장품 시장이 점점 더 포장 디자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제품 유통에 대한 주의를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베트남이 일련의 자유무역협정에 참여하면서 화장품 수입세를 0-5%로 낮추게 되면서 시장은 더욱 활성화되어 베트남 브랜드에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시장에서 베트남 브랜드들이 직면한 도전 과제는 전자상거래에서 경쟁하기 위해 제품 품질에 대한 신뢰를 확립하는 것이다. 또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등록할 때 필요한 출처, 검증 관련 서류를 브랜드가 신중하게 준비해야 한다. 아울러 브랜드는 명확한 브랜드 포지셔닝과 일관된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각 채널의 목표를 명확히 하여 판매 비용을 최적화하고 매출 전환을 이루어야 한다.
https://vneconomy.vn/my-pham-viet-my-pham-trung-cuoc-chien-gianh-thi-pha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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