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년 동안,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농산물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는 점점 더 활발해지면서 농민, 사업가, KOL/KOC, 셀럽 등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 왔다.
그러나 이 모델의 가장 큰 문제는 농산물이 100% 신선하고 원래 상태로 소비자에게 빠르게 전달되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이전에 장거리 운송 중 농산물이 손상되어 판매자가 반품 상황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2024년 4월, Shopee는 "Shopee Fruit"이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의 주요 프로그램인 “Đại tiệc livestream trái cây” (대규모 과일 라이브 스트리밍)는 매월 15일에 진행되며, 베트남 지방의 인기 있는 과일을 널리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젝트의 특징은 현재 시내 지역 특히 호치민시와 하노이 지역에 한해 속달 배송을 적용한다는 점이다.
쇼피 관계자는 “신선한 과일은 보관과 운송이 어려워서 속달 배송이 최적의 솔루션이다. 이는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7월 중순에 종료된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약 3,000건의 주문과 7톤 이상의 과일 판매 기록을 세웠으며, 이는 전월 대비 거의 두 배 증가한 수치이다.
Shopee는 농산물 공급업체와 밀접하게 협력하여, 수확, 포장, 보관, 운송, 창고 보관, 유통 등 모든 단계를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Shopee Fruit의 주요 공급 파트너인 FoodMap과 Vũ Gia Farm에 따르면, 모든 농산물은 라이브 스트리밍 전날에 창고에 모여서 세척과 포장이 이루어지고, 냉장 창고를 통해 보관된 후, 당일 22시까지 진열된다.
이러한 효율적인 운영 과정 덕분에 라이브 커머스 세션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으며, 농산물의 품질과 포장 상태가 최상으로 유지된다. 결과적으로 라이브 방송 후 반품율도 최소화된다.
Shopee Fruit 프로젝트는 엄격한 운영 프로세스 외에도 홍보와 마케팅에 중점을 둔다. 주요 언론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KOL과 KOC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인지도를 높였다. Shopee는 공식 채널뿐만 아니라, 100명의 KOL/KOC와 협력하여 각자의 Shopee Live 개인 계정을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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