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AN 지역으로 빠르게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Chautfifth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판매 모델을 시험하기 시작했으며, 시작 후 약 6개월 만에 긍정적인 결과를 빠르게 얻었다.
운영을 시작한 지 2년도 채 되지 않았지만 Chautfifth는 자체 디자인한 13만 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했으며 전국적으로 강력한 인지도를 구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Chautfifth는 2023년 대비 100% 매출 성장을 자신 있게 목표로 삼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Chautfifth 브랜드를 설립한 지 거의 2년 만에 Trần Hoàng Châu 대표의 브랜드 확장 목표 실현 가능함을 보여주며, 예상보다 더 빨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마케팅 및 판매 채널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이 브랜드는 올해 5월부터 Shopee International Platform(SIP)을 통한 글로벌 판매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국제 고객이 Chautfifth의 제품을 더욱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SIP는 베트남 제품이 해외 시장을 "커버"하도록 돕는다.
SIP 프로그램에 참여한 Chautfifth는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대만,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의 주요 시장에 집중하기로 결정하였다.
결과는 기대를 뛰어넘었으며 지난 8월 Chautfifth의 국제 시장 판매량이 이전 달 대비 거의 300% 증가하였다. 이는 불과 4개월 만에 이루어진 인상적인 도약이다. 이 온라인 수출 부문은 Shopee에서 Chautfifth의 매출이 국내외를 통틀어 매달 30% 성장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Shopee는 해외 고객의 구매 행동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 중 하나인 배송비 절감을 실현하였다."라고 브랜드 대표는 말했다.
이전에는 Chautfifth가 제품을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규모가 작아 비용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프로그램은 대량 주문을 동시에 해외 창고로 배송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였다. 따라서 배송비가 더 저렴해지고 고객들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무료 배송 코드를 받는 것에 매우 기뻐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Chautfifth는 여러 국가에서 자동으로 동기화된 상점을 지원받고 마케팅 프로그램을 수립하며, 수출입, 창고, 운송 관련 법적 서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는다.
이것은 Chautfifth가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각 시장에 맞는 주요 제품을 선정하며 브랜드의 주요 소비자인 밀레니얼과 Z세대를 충족할 수 있는 니치 제품에 더 많은 신경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연말 성수기에는 브랜드가 30% 이상의 긍정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수치가 계속 상승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전자상거래 수출은 많은 기업의 "확장 부문"이 되었다.
실제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전자상거래의 지원 덕분에 점점 더 해외와 세계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Shopee의 Big Size Boutique 브랜드 소유자인 Đinh Hữu Lâm 씨는 과거에는 중소기업이 국제 시장에 접근하기가 매우 어려웠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국제 파트너를 찾기 위한 경험과 경제적 역량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SIP와 같은 프로그램의 출현 덕분에 기업이 해외 고객에게 신속하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법적 절차와 운영도 플랫폼 측에서 지원한다.
Lam 씨에 따르면 태국, 말레이시아 등의 시장에서는 플러스 사이즈 패션 제품, 특히 홈웨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그래서 그의 기업은 이 틈새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매출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태국 시장에서 Big Size Boutique은 SIP에 가입한 지 30일 만에 167% 성장과 함께 주문 수량이 220%에 달하였다.
또 다른 사례로는 SK Food가 있다. SK Food는 캐슈넛 및 건조 과일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한다. 최근 9월 9일 더블 데이 세일에서 이 브랜드는 싱가포르가 최고의 매출을 기록한 시장임을 확인하였다.
SK Food가 현재 진출하고 있는 시장은 싱가포르, 대만, 말레이시아를 포함하며, 9월 9일의 매출은 평소보다 270% 증가했으며, 주문량은 200% 증가하였다. 건조 과일은 가장 많이 판매된 품목으로 평소보다 64% 증가했으며, 이는 Shopee의 광고 지원과 할인 및 무료 배송 정책 덕분이였다.
온라인 수출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효과에 대해 Shopee 베트남의 대표자는 현재 약 350,000명의 베트남 판매자가 SIP에 참여하고 있으며 매달 수천 명의 새로운 판매자가 진입해 동남아 시장에 1,500만 개 이상의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매달 SIP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베트남 판매자의 평균 매출도 꾸준히 20-30%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이 세계 경제에 더욱 깊숙이 통합되고 있으며 새로운 세대의 자유무역 협정으로 인한 기회와 함께 전통적인 사업에서 디지털 플랫폼으로의 전환은 기업이 수출 시장에 진입하고 확장하는 데 효과적인 해결책으로 여겨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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