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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지속가능

허브 활용 창업

최근에는 지역 허브의 원료를 활용한 청소 개인위생용품 관련 스타트업 프로젝트가 늘어나고 있다.

 

성공을 거둔 많은 선도적인 프로젝트들이 새로운 프로젝트에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이는 베트남의 풍부한 약초 자원과 함께 시장에서의 기회가 열려 있기 때문이다.

 

놀라운 숫자

 

전자상거래 전문가인 Do Quang Huy석사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던 중, TikTok Shop에서 헤어케어 제품 중 상위 판매 제품들이 새 브랜드에 속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매우 놀랐다.

 

"상위 판매되는 제품들의 대부분이 자몽 에센셜 오일, 솝베리, 레몬그라스, 생강 등 지역 약초로 만든 제품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브랜드에 속하다. 많은 상점들이 소셜 미디어를 잘 활용하여 생산 과정을 소개하고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여 판매를 촉진하고 있다."라고 Huy 씨는 평가하였다.

 

Huy씨에 따르면 현재 전자상거래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위와 같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은 좋은 전략이며, 저가의 수입 제품들과 가격 경쟁을 하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있다. 이 분야에서 성공적인 사례로는 Cỏ Cây Hoa Lá 브랜드가 있으며, 이는 ONA GLOBAL 천연 및 유기농 제품 회사에서 운영하는 브랜드로 천연 원료를 사용하여 헤어케어 및 스킨케어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Cỏ Cây Hoa Lá는 2023년 Startup Wheel에서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Shark Tank" 시즌 6에서는 2023년 매출이 1,200억 동에 달하며, 자사 평가액을 1,400만 달러로 책정하였다. 그리고 "Shark"에서는 9% 지분에 대해 1백만 달러(약 1천1백만 달러 이상의 평가액) 제안을 받았지만 이 스타트업은 거절하였다.

인삼과 다양한 약초로 만든 일부 화장품이 호치민시 국제 인삼 및 향료, 약초 축제에서 소개되었다.

 

FUWA3E 프로젝트 (FUWA Biotech 유한회사) - 파인애플 껍질을 이용한 효소 기술로 생분해성 세정제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회사도 눈에 띈다다. FUWA3E 제품은 OCOP (하나의 마을 하나의 제품) 4성급 인증을 받았으며 독일, 이탈리아, 미국 등과 같이 엄격한 기준이 요구되는 여러 시장으로 수출되었다.

 

FUWA3ELe Thi Tu Uyen 국제 사업 개발 현대 유통 채널(MT) 대표는 프로젝트가 Thanh Hoa 있는 3개의 대형 파인애플 공장에서 시행되기 때문에 풍부한 원자재 공급원이 있다고 말했다. 해당 제품의 판매 가격은 동일 부문의 수입 제품과도 경쟁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공산품과도 경쟁력이 있다.

 

2023년에 FUWA3E 프로젝트에 대한 '파인애플 껍질이 비누를 대체할 있을까?'라는 제목의 9 길이의 클립이 미국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되었으며, 560 조회수를 기록하였다. 클립은 추가적인 국제 파트너들이 주문을 하도록 유도하였다.

 

현재까지 미국의 유명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Amazon.com에서 많은 FUWA3E 제품이 판매되었다. 앞으로 FUWA3E 산모와 아기를 위한 높은 기준을 갖춘 유아용 젖병 세정제, 세정제, 장난감 청소제 많은 제품 라인을 확대할 계획이다.

 

잠재 시장

 

SamDaLat 합작회사(베트남 인삼을 이용한 천연 케어 미용 제품 제조 전문 Visante 브랜드) 공동 창립자이자 대표이사인 Nguyen Hoang Thanh Danh 씨는 한국 여행 분야에서 창업을 결심했다고 전하였다.

 

"한국에서는 인삼이 화장품에 매우 널리 사용되는 반면, 베트남 인삼은 점점 많이 재배되지만 가공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 Danh 씨는 비교하였다. 현재까지 SamDaLat Lam Dong 인삼 농장을 소유하고 있으며 화장품 연구 개발 분야의 강력한 인력 팀을 보유하고 있다.

 

Danh씨는 사람들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고 믿었다. 합성 화학 물질 대신 천연 허브에서 추출한 제품을 사용하여 외모와 신체 관리에 대한 지출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SamDaLat 오랜 연구 끝에 라이쩌우 인삼에서 추출한 두피 헤어 케어 제품을 다수 출시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라이쩌우 인삼에는 52종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한국인삼보다 사포닌 종류가 많지만 시장 가격이 높지 않아 제품 투자시 어려움이 된다. 하지만  한국인삼이 있다면 베트남 인삼도 있으며 잘할 있다." Danh 씨는 기대하였다.

 

Thuy Moc Viet 수출입회사 (에센셜 오일 증류 장비 에센셜 오일 제품 전문 연구회사)Mr. Vo Buu Loi 이사에 따르면 천연 에센셜 오일 가격의 급격한 하락이 이러한 스타트업 프로젝트의 활성화에 기여한 주요 요인 하나라고 전하였다. 5 전에는 자몽 에센셜 오일이 리터당 5-6백만 동이었지만 현재는 160 동으로, 레몬그라스 에센셜 오일이 300 동에서 110 동으로, 멜라루카 에센셜 오일이 300-400 동에서 120 동으로 감소하였다. 이는 추출 기술의 발전과 대규모 원료 재배 지역의 증가에 기인한다.

 

출처: https://nld.com.vn/dua-nhau-khoi-nghiep-tu-thao-duoc-196240825173827199.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