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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지속가능

무알콜 향수, 잠재적인 새로운 틈새 시장

수성 무알코올 향수는 친환경, 클린 뷰티, 지속 가능한 미용 운동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제품 카테고리이다.

 

지난 8월, Dior은 남성 향수 라인인 Sauvage Eau Forte의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Dior의 사내 조향사 Francis Kurkdjian이 제작한 이 160달러짜리 병은 오리지널 Sauvage와 동일하게 신선하고 상쾌한 향을 갖고 있지만 한 가지 주요 차이점은 이 향수는 알코올을 사용하는 대신 수성 제제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Sauvage Eau Forte는 단순히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향수 라인인 Dior Sauvage를 새롭게 리뉴얼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점점 더 요구하는 '클린' 뷰티 제품에 대한 브랜드의 대응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향수는 알코올이 주성분으로, 향수 오일 농도에 따라 병당 약 60%에서 90%의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다. 그러나 클린 뷰티 제품 시장이 계속 성장함에 따라 향수 브랜드들은 포화된 시장에서 두드러지기 위해 대체 포뮬러를 실험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한 업계 전문가는 무알코올 수성 향수 카테고리가 확장될 잠재력이 크다고 평가하였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향수 브랜드 Byredo는 올 가을 베스트셀러인 Mojave Ghost 향수의 무알코올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슈퍼모델 Bella Hadid가 4월에 출시한 Orebella 향수 라인은 세 가지 향을 포함하고 있으며 8월에는 네 번째 향수가 추가로 출시되었다. 이 제품의 무알코올 포뮬러는 피부에 '보습'이라고 설명되고 있다.

 

작년 12월, Clean Beauty Collective는 민감한 피부를 위한 물 기반 향수 라인인 Clean Reserve H2EAU를 출시하였다. 그리고 Sauvage의 새로운 향은 Dior이 유명한 J’adore 향수의 물 기반 버전인 J’adore Parfum d’eau를 출시한 지 2년 후에 등장하였다. J’adore Parfum d’eau는 색상과 질감이 마치 로션 같으며 전통적인 향수보다는 스킨케어 세럼의 패키지와 느낌을 지닌 제품이다.

 

향수 소매업체 Twisted Lily의 디지털 전략 및 커뮤니케이션 Olya Bar 책임자는 “현재 시장에는 제품의 각 성분에 훨씬 더 관심을 두는 새로운 세대의 소비자가 있다” 며 “일부 고객은 다른 모든 제품과 결합된 스킨케어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여전히 많은 제한사항이 있다.

 

다른 많은 향수 트렌드와 마찬가지로 무알코올 향수는 틈새 시장에서 대중적이고 유명한 브랜드까지 널리 알려졌다. 2018년에 출시된 틈새 향수 브랜드 Hermetica는 워터 베이스 향수 라인의 선구자이다.

 

향이 나는 헤어 스프레이 등 기타 무알콜 향 제품도 BDK Parfums, Maison Francis Kurkdjian 등 고급 향수 브랜드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향수의 지속력을 높이고 피부를 보습해주는 “향수 프라이머” 제품도 향기가 나는 스킨케어 제품으로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있다.

 

그러나 Olya Bar는 수성 향수가 알코올 기반 향수만큼 오래 지속되거나 강하게 향기를 발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는 특히 Dior Sauvage Eau Forte와 같은 남성용 수성 향수에서 잠재적인 제한 요소가 될 수 있다. Olya Bar는 “수성 향수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주로 여성이다.” 며  “남성들은 향수를 구매할 때 끊임없이 가치를 찾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눈에는 향수 한 병의 가치는 강한 향기, 몸의 지속력, 그리고 당연히 칭찬이다.”라고 말했다.

 

영국의 틈새 향수 브랜드 Ormonde Jayne의 Linda Pilkington창립자는 무알콜 향수를 만드는 것이 햇빛 아래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알코올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유익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수성 향수는 제형 관점에서 볼 때 일련의 과제를 안고 있다. 특히, 물은 알코올과 달리 기름과 섞이지 않고 밀어내는 역할을 한다. Orebella 브랜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사의 향수가 오일을 유화하기 위해 흔들어야 한다고 홍보하며 이를 제품 결함이 아니라 기능으로 설명하고 있다.

 

Linda Pilkington은 수성 향수에 대해 “브랜드는 병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방부제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며 “무해하더라도 물은 박테리아가 가장 많이 생성되는 환경이기 때문에 병 속에는 박테리아가 생길 수 있다.”라고 말했다.

 

향수 개발자들은 이러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일본의 향수 개발 회사 Takasago의 Alpa Shah향수 혁신 기술 담당 이사에 따르면 수성 향수를 만드는 데는 여러 가지 접근 방식이 있다. Dior의 J’adore Parfum d’eau와 같은 일부 제품은 나노 에멀젼을 사용하여 그 특유의 우유 같은 질감을 만들어낸다. Takasago는 Clean Reserve H2EAU 제품군의 미세 에멀젼 기술을 담당하고 있으며 명확하고 안정적인 포뮬러를 제공한다.

 

“수성 향수 제품이 글로벌 규정을 준수하고 깨끗하며 오래 지속되면서도 피부에 좋은 느낌을 주고 명확하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유지하려면 모든 것이 특정한 비용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매우 높은 비용이 든다”라고 Alpa Shah는 이 제품군의 개발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노즐은 훨씬 가벼운 에탄올 기반 향수에 비해 수성 향수의 점도와 증발이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향수에서 알코올의 인기도와 효과를 고려할 때, 많은 브랜드들이 물 기반의 대체제를 만드는 것은 그 노력에 비해 가치가 없을 수 있다. 알코올은 향료 오일을 흡수하는 데 매우 좋은 전도체이다. Linda Pilkington은 “알코올이 향수 시장에서 사라질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Statista에 따르면 글로벌 향수 시장은 2024년에 598억7천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평균 성장률(CAGR 2024-2028)은 3.01%로 예측된다. 2024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각 개인이 향수 시장에 평균 7.73 달러를 기여할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2024년에는 향수 시장의 총 매출의 72%가 비럭셔리 카테고리에 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https://vneconomy.vn/nuoc-hoa-khong-con-thi-truong-ngach-moi-day-tiem-nang.htm